검색창 열기

Global 글로벌

미국에 번지는 '블랙산타' 논쟁..."꼭 산타가 백인이어야 하나요?"

URL복사

Thursday, December 10, 2020, 15:12:34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미국의 한 가정이 피부색이 검은 산타클로스를 앞마당에 세워놨다는 이유로 항의의 편지를 받았습니다. ‘산타클로스는 백인’이라는 내용인데, 이 사실이 알려지자 ‘블랙 산타’를 지지하는 지역사회의 움직임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10일 워싱턴포스트(Washington Post) 등 현지 언론의 보도에 따르면 미국 아칸소주 노스리틀록 레이크우드에 사는 33세의 크리스 케네디는 자신의 딸 에밀리와 함께 지난 11월 초 집 앞 야외 공간을 검은색 피부의 산타 풍선으로 꾸몄습니다.

 

그 옆에는 크리스마스트리와 ‘JOY(기쁨)’라는 문구의 조명도 설치했습니다. 케네디는 아버지를 여읜 후 매년 이 작업을 해 왔습니다. 이 지역에서는 3년째입니다.

 

하지만 11월 23일, 케네디는 자신의 우편함을 열어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자신을 산타클로스라고 밝힌 편지의 내용 때문이었습니다.

 

편지에는 ‘흑인 산타 장식을 치워라’, ‘아이들이 나(산타클로스)를 흑인으로 믿도록 해서는 안 된다’, ‘백인에 대한 질투심이 있더라도 거짓말은 안 된다’ 등의 인종차별적 메시지가 담겨 있었습니다.

 

이와 함께 백인의 한 산타클로스가 양손의 엄지손가락을 아래로 세우며 야유를 보내는 듯한 인상의 사진도 동봉했습니다.

 

케네디는 편지를 다 읽자마자 페이스북 방송을 켜고 이러한 사실을 알렸습니다. 당시의 그는 매우 화난 상태였으나, 최대한 침착하게 편지를 읊었다고 케네디는 전했습니다.

 

사연을 들은 사람들은 케네디와 연대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자신들의 집 앞마당도 ‘블랙 산타’로 꾸미겠다고 한 겁니다.

 

 

실제 방송을 보고 가장 먼저 블랙 산타를 장식한 칩 웰치는 “그 편지는 레이크우드의 의사를 반영하지 않는다”며 “블랙 산타를 세우는 일이 내가 해야 할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연대의 규모를 짐작할 수 있는 보도도 나왔습니다. 워싱턴포스트에 따르면 블랙 산타 주문이 공급량보다 많아 소매상들이 팔고 싶어도 판매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케네디는 “지역사회에서 보내는 관심과 사랑, 지지 등을 보고 있으면 믿기지 않는다”며 “미국의 다른 지역의 사람들도 지지를 보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실제 뉴욕에 있는 한 남성은 이 소식을 듣고 배편을 통해 블랙 산타 한 세트를 케네디에게 보냈습니다. 현재 케네디는 크리스마스트리 양옆에 블랙 산타를 세워두고 있습니다.

 

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아이오닉5 판매 앞두고 ‘난항’...현대차 노사, 생산인원 투입 놓고 입장차

아이오닉5 판매 앞두고 ‘난항’...현대차 노사, 생산인원 투입 놓고 입장차

2021.03.02 15:49:42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현대자동차 노사가 첫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5' 생산라인의 투입 인원수를 놓고 입장차를 보이고 있습니다. 생산라인에 배치하는 근로자 수가 기존 내연기관차 생산 때보다 줄었기 때문인데요. 예정된 판매 일정을 고려하면 협상 마무리 시한이 빠듯할 수 있다는 지적입니다. 2일 현대차 노사에 따르면 노사는 아이오닉5를 생산하는 울산1공장 맨아워(Man/Hour) 협상을 아직 마무리하지 못했습니다. 노사 갈등 원인은 전기차 생산라인에 필요한 인력이 기존 내연기관차 생산 때보다 감소하면서 줄어든 일거리입니다. 현대차는 내연기관차 파워트레인(동력전달기구)에 해당하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E-GMP)을 아이오닉5에 처음으로 적용했는데, 내연기관차 파워트레인보다 배기 라인이나 전선 배치 등이 감소하며 투입 인원도 줄어듭니다. 게다가 현대차 울산1공장은 전기차 전용 라인을 설치하면서 시간당 생산 대수도 낮아져 기존보다 투입 인력이 30% 가량 감소할 수 있다고 예측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재 막판 조율 중”이라며 “고객에게 제때 차량을 인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아이오닉5의 유럽판매는 이달부터, 국내 판매는 내달부터 시작할 예정입니다. 유럽에선 지난달 25일 3000대 한정으로 아이오닉5 사전계약을 받은 결과 하루 만에 완판에 성공했습니다. 국내 사전 계약도 첫날에만 2만 3760대가량을 기록했습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