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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종원 행장 약속 지켜라”...1년간 요구 묵살에 뿔난 기업은행 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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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18, 2020, 16:12:04

노조 “윤 행장 약속한 경영평가제 개선 등 임단협에서 논의돼야”
사측 “노사협의로 해결하기 어려운 사안..별도 협의체 구성하자”
금융산업노조 “윤 행장 취임 이후 노사 대화 완전히 끊어져” 주장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IBK기업은행 노사가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 안건을 두고 팽팽히 맞서고 있습니다. 노조는 윤종원 행장 취임 당시 노조와 합의한 ‘6대 공동선언과 9대 실천과제’를 협상 테이블에 올려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사측은 임단협이 아닌 별도 협의체를 구성하자는 입장입니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기업은행지부는 18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 행장이 취임 당시 합의한 내용을 아직도 이행하지 않고 있다”며 “더 이상 윤 행장 스스로 변하기 어렵다고 판단, 청와대가 주도적으로 사태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노조가 제안한 주요 내용은 ▲경영평가제도 개선방안 마련 ▲정규직으로 전환한 옛 준정규직 직원 처우개선 ▲직원 사기진작책 이행 ▲희망퇴직제도 개선 등입니다. 노조는 지난 4일 중앙노동위원회에 사측과 임단협 교섭에 실패했다며 조정을 신청했습니다.

 

노사간 입장차가 크게 갈리는 지점은 바로 이 ‘경영평가제’와 ‘인사’를 포함한 해당 사안들을 입단협에 올릴 수 있느냐입니다. 노조 측은 이미 중앙위에서 해당 사안을 임단협에서 논의하라고 했고 근로조건과 관련된 모든 사안이 임단협에 올라올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김형선 기업은행 노조 위원장은 “주 52시간 근무가 기업은행 곳곳에서 지켜지지 않고 코로나19에도 개인 영업에 대한 목표는 더 높아져 영업점 직원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며 “윤종원 행장 1년에 대한 직원 평가 굉장히 낮은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임단협은 대표적으로 직원의 근로조건을 조정할 수 있는 곳이고 중노위에서도 이미 노사가 3일 동안 근로조건에 관련된 사안을 논의하라고 했다”며 “임단협에서 임금과 단체교섭 말고는 아무것도 논의할 수 없다는 사측 입장을 수용할 수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에 대해 사측은 6대 공동선언 9대 실천과제는 노사 협의만으로 자율 해결이 어려운 사안도 포함돼 있다는 입장입니다. 또 실천과제 중 일부는 이미 시행하고 있다는 것이 기업은행의 설명입니다.

 

노사간 입장은 ‘협의체 구성 요구’에서도 갈립니다. 노조는 지난 8월 김형선 위원장이 특별담화 영상에서도 별도의 협의체를 구성, 윤 행장에게 약속 이행을 촉구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노조는 1년간 지속적으로 사측에 약속이행과 대화를 요청하며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지만 아무런 대답을 듣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노조가 임단협 의제에 올리자고 제안한 이후에야 사측이 협의체를 꾸리자고 하는 것은 ‘파업’을 우려한 늑장대응이 아니냐는 겁니다.

 

 

박홍배 금융산업노동조합 위원장은 “기업은행은 가장 모범적으로 노사관계를 이어온 곳이었는데 윤종원 행장 취임 이후 노사간 대화가 완전히 끊어졌다”며 “지부가 중앙노동위원회 조정까지 신청한 것은 정말 이례적인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1차 조정회의 때 사측 대표가 참여해야 하는데 윤 행장은 회의에 나타나지 않았고, 이를 해결하려 기업은행을 찾았을 때도 사측에서는 아무도 나오지 않았다”며 “이는 대화에 대한 의지가 전혀 없는 것으로 읽힌다”고 덧붙였습니다.

 

노조는 윤 행장이 실무교섭 전 시행하는 상견례에 제때 참석하지 않아 실무교섭이 늦어진 점, 마지막 노사 협의시에는 서면으로만 진행하자고 요구한 점 등도 지적했습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현재 노조와 논의하고 있는 부분 뿐 아니라 다른 사안들도 합리적으로 검토하고 심도있게 협의하겠다”며 “노조 측에서 별도의 협의체를 구성하자는 요청은 없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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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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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 ‘산업동맹’ 강화…조선·원전·항공 등 5대 분야서 대규모 MOU

한미 ‘산업동맹’ 강화…조선·원전·항공 등 5대 분야서 대규모 MOU

2025.08.26 23:32:21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이재명 대통령의 취임 후 첫 미국 순방을 계기로 한국과 미국 양국이 조선·원자력·항공·LNG·핵심광물 등 5대 전략 산업분야에서 총 11건의 계약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며 '제조업 르네상스 동맹'의 초석을 다졌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25일(현지시간) 워싱턴 D.C. 윌라드 호텔에서 ‘한미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 제조업 르네상스 파트너십’을 개최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이 자리에는 이재명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차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등 16명의 국내 기업인과 엔비디아 젠슨 황 CEO, 칼라일그룹 데이비드 루벤스타인 공동회장 등 21명의 미국 기업인이 참석했습니다. 행사 직후 김정관 산업부 장관과 하워드 러트닉 미국 상무부 장관 임석 아래 양국 기업·기관 대표 60명이 참여해 대규모 계약·MOU 서명이 진행됐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성과는 전략산업 공동 펀드 조성과 초대형 투자 계약입니다. 조선 분야에서 HD현대와 한국산업은행, 서버러스 캐피탈은 미국 조선업과 해양 인프라 재건을 위한 수십억 달러 규모 공동 펀드 조성에 합의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미국 비거 마린 그룹과 미 해군 지원함 유지·보수·정비(MRO) 및 공동 건조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원자력 분야에선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과 두산에너빌리티, 삼성물산 등이 미국 기업과 손잡고 SMR(소형모듈원자로) 설계·건설·공급망 협력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한수원은 미국 센트러스의 우라늄 농축 설비 구축 투자에도 참여해 안정적인 원료 공급망 확보에 유리한 위치를 선점할 계획입니다. 항공 분야에서는 대한항공이 보잉과 362억 달러(약 48조원) 규모 항공기 103대 구매 계약을 체결했고, GE에어로스페이스와는 137억 달러 규모 엔진 구매·정비 서비스 계약을 맺었습니다. 이는 대한항공 창립 이래 최대 규모의 단일 계약으로 지난 3월 발표한 기존 발주와는 별도의 추가 투자입니다. 이 외에도 한국가스공사는 트라피구라 등과 연간 330만톤 규모, 10년간 미국산 LNG 장기 도입 계약을 체결해 국내 천연가스 수급 안정성을 확보했습니다. 핵심광물 분야에서는 고려아연이 록히드마틴과 게르마늄 공급 및 공급망 협력 MOU를 맺으며 방산·소재 동맹을 강화했습니다. 김정관 산업부 장관은 "정부는 제조업 협력이 르네상스를 맞이할 수 있도록 제도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양국 기업들이 글로벌 공급망 경쟁에서 새로운 성장 기회를 확보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한미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에서는 과거 미국이 한국의 초고속 성장에 크게 이바지한 데 대해 사의를 표하고, 대한민국이 세계 최고의 제조업 기술력을 바탕으로 미국의 제조업 르네상스를 이끄는 최적의 파트너가 될 것임을 강조했습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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