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Global 글로벌

[경제 리포트] 코로나로 불안한 유럽경제...내년엔 반등할까?

URL복사

Sunday, December 27, 2020, 06:12:00

코로나19發 봉쇄조치로 올해 경제성장률 ‘냉·온탕’ 넘나들어
국제금융센터 “내년 1분기 반등..3분기까지는 회복세 전망”
코로나19 억제·경제회복기금이 핵심..“과도한 낙관은 경계”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코로나19 여파로 올해 세계 경제가 큰 타격을 입었지만, 그 중에서도 ‘유로존’의 경제 위축이 두드러졌습니다. 올해 유로지역 경제성장률은 2분기 –11.7%에서 3분기 12.5%로 반등, 냉탕과 온탕을 넘나들었는데요.

 

전문가들은 내년에 유럽경제가 완만한 개선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답보 상태에 머무르던 유럽펀드에도 활기가 더해질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국제금융센터는 지난 21일 ‘2021년 유로존 경제전망’ 보고서에서 유로존 경제가 내년 1분기 반등을 시작해 3분기까지 회복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다만 코로나19 억제 속도와 실업률 전망에 따라 내년 경제성장률이 갈릴 것으로 내다 봤습니다.

 

주요한 국제경제기구들은 내년 유로존 성장에 대해 ‘플러스’로 전망했습니다. 국제통화기금(IMF)은 5.2%, 유럽중앙은행(ECB)은 3.9%,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3.6%로 각각 예측했습니다. 주요 투자은행(IB)은 4.9%까지 성장할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놨습니다.

 

이처럼 성장률 전망의 격차가 큰 까닭은 코로나19 억제책과 ‘경기 부양책’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내년 유로존에서 코로나19가 효과적으로 억제될 경우 약 5% 수준의 성장이 가능하겠지만, 봉쇄조치가 반복되면 경기회복이 억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 유로 지역에서 경제회복 자금이 풀릴 때마다 범유럽지수인 유로스톡스50지수가 상승했습니다. 유럽 정상들이 경제 충격 극복 합의안을 마련한 지난 7월 유로지수는 3400선을 회복했고 유럽 펀드 수익률도 잇따라 올라 회복세를 보인 바 있습니다.

 

한국은행도 ‘유로지역 경제동향과 전망’을 통해 지난 11일 EU정상회의에서 합의된 경제회복기금 출범이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파악했습니다. 정식출범을 위해서는 유럽의회의 승인과 회원국 위회비준 절차 등이 남아 있지만 출범 이후엔 EU내 경제력 격차 해소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씨티은행도 이런 이유로 유럽지역의 ‘소버린 리스크’는 제한적일 것으로 진단했습니다. 소버린 리스크는 국제금융시장에서 채권발행이나 차입을 통해 자금을 빌리는 주체(정부·국가기관)가 채무상환을 하지 못하게 되는 위험을 말합니다.

 

현재 독일을 제외한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은 오는 2022년이 돼야 코로나19 이전 경제 수준으로 회복될 전망입니다. 그러나 ECB의 통화완화와 EU 차원의 재정지원을 감안할 때 이탈리아, 스페인 등의 재정 위험이 현실화 될 가능성은 낮다고 평가했습니다.

 

국제금융센터는 유럽지역의 ‘물가부진 해소 여부’에 주목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내년 경기회복에 따른 반등세가 예상되지만 유로화 강세 등이 겹쳐 급격한 상승에는 한계가 있다는 겁니다.

 

국제금융센터 관계자는 “백신 상용화로 내년 중반 이후 회복세를 기대하고 있다”며 “다만 코로나19 변종이 나오고 백신 부작용 우려가 있어 과도한 낙관은 경계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