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People Plus 人+

[인더피플] 재계 리더 성큼 다가선 최태원 SK 회장의 세 가지 리더십

URL복사

Monday, December 28, 2020, 06:12:00

‘ESG’경영 확대 본격화..관계사 CEO에 재무성과 중심→구체적 목표·실행 담긴 스토리 주문
최태원표 ‘파이낸셜 스토리’·‘도전’·‘그린’ 리더십 실험대 올라..대한상의 회장 수락 여부 주목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최근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ESG(환경·사회·지배구조, 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경영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ESG경영은 기업을 넘어 국가를 운영하는 방식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는 벌써부터 미국과 중국의 ESG 패권 다툼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ESG경영의 ‘선봉자’로 꼽힙니다. 최 회장은 ESG경영과 함께 ‘파이낸셜 스토리(financial story)’를 새로운 경영 방침으로 세웠습니다.

 

최 회장은 이해관계자, 임직원의 행복추구를 강조하며, 기업의 사회적 가치와 ESG경영으로 변화의 속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이 같은 최 회장의 지속적인 미래 신성장동력의 발굴 노력과 과감한 투자가 결실을 맺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최태원표 리더십은 ‘파이낸셜 스토리’, ‘도전’, ‘그린(green)’으로 대표됩니다. 그룹 관계사 CEO들이 ESG경영을 기반으로 고객, 투자, 시장 등 이해관계자들에게 미래 비전과 성장 전략을 제시하고 신뢰를 높이는 파이낸셜 스토리를 본격 추진하고 있습니다.

 

재무적인 성과 중심에서 구체적인 목표와 실행을 담아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윈-윈(win-win)할 수 있는 파이낸셜 스토리만이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다는 게 핵심입니다. 여기에 인공지능, 바이오산업, 반도체 등 미래산업 분야에도 과감한 도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 그룹 총수들의 모임이 잦은데, 여기에는 최태원 회장의 역할이 큰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 11월에는 최 회장의 주선으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구광모 LG 회장이 저녁 모임을 했는데요. 이 자리에서 각자 현안과 상호 협력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최 회장은 내년 초 임기가 만료되는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에 이어 차기 회장으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오랜 기간 재계에 몸담은 최 회장이 대한상의 회장직을 수행할 적임자라는 게 재계 안팎의 평가입니다. 기업인을 대표하는 무거운 자리인 만큼 최 회장은 회장직을 수락할지 고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파이낸셜 스토리’ 리더십...“각사의 성장 스토리 제시하라

 

매력적인 목표와 구체적인 실행 계획이 담긴 ‘파이낸셜 스토리가 시장으로부터 신뢰를 얻어야 기업가치가 높아지는 시대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파이낸셜 스토리’ 리더십이 본격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올해 10월 열린 SK그룹 CEO 세미나입니다. CEO 세미나 마무리 발언에서 최태원 회장이 던진 파이낸셜 스토리 화두가 주목을 받았습니다.

 

앞으로 매출과 영업이익 등 재무성과를 중심으로 한 기업가치 평가 방식이 더이상 유효하지 않다는 전제를 내놓았기 때문인데요. 대신 시장의 신뢰와 사회적 공감을 얻을 수 있는 파이낸셜 스토리가 있다면, 더 큰 성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최 회장이 강조하고 있는 파이낸셜 스토리는 고객, 투자자, 시장 등 ‘파이낸셜 소사이어티(financial society)’를 대상으로 SK 관계사의 성장 전략과 미래 비전을 제시해 총체적 가치(total value)를 높여 나가자는 경영전략입니다.

 

특히 코로나19 사태와 미·중 무역갈등 등 글로벌 경영환경이 악화되는 상황 속에서 시장의 신뢰가 담긴 파이낸셜 스토리를 제시한 테슬라, 아마존 등 일부 글로벌 기업들이 과거 재무적 성과로는 낼 수 없는 기업가치 달성과 지속 성장을 이루고 있다는 판단입니다.

 

최 회장은 SK CEO들에 기업가치 공식이 바뀌고 있는 만큼, 각 사의 성장 스토리를 구체적으로 제시할 것을 주문했습니다. 최 회장은 “CEO들은 파이낸셜 스토리를 실행하면 더 큰 성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이제 스스로 입증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지난 7월 열린 SK 확대경영회의에서도 최 회장은 각 사 CEO에 “자신만의 성장 스토리를 준비해 출사표를 던지라”고 주문한 바 있습니다. 최 회장의 파이낸셜 스토리 리더십은 사장단 인사와 조직개편에도 반영됐습니다.

 

박정호 SK하이닉스 부회장과 유정준 SK E&S 부회장 등 2명이 ‘최태원표 파이낸셜 스토리’의 성과 시험대에 오른 인물입니다. 박 부회장은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산업에서 통신사인 SKT와 반도체 기업인 SK하이닉스의 시너지를 창출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유 부회장은 최 회장이 올해 중점 경영전략으로 추진하고 있는 ESG 성과 달성을 위해 발탁했습니다. 이들과 함께 SK그룹 내 최고 협의·조정기구인 수펙스(Super Excellent)추구협의회 조대식 의장(사장)이 보폭을 맞출 예정입니다.

 

오는 2021년은 최 회장이 추구하는 파이낸셜 스토리가 구체적인 실행에 옮겨가는 원년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SK CEO들은 각 사가 제시한 파이낸셜 스토리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신뢰를 높이고, 재무제표 중심 성장 전략을 공감 중심의 성장 전략으로 바꿔나가기로 했습니다.

 

 

‘도전’의 리더십..재계의 승부사 최태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과감한 결단에 ‘재계의 승부사’로 알려져 있지만, 바이오산업에서는 ‘뚝심’의 최태원으로 통합니다. 지난 1993년부터 국내 첫 독자개발 신약을 위해 지속적 투자를 감행한 최 회장의 ‘도전’ 리더십이 돋보이는 사례입니다.

 

최 회장이 27년간 혁신신약 개발을 위해 ‘한우물’을 판 결과, 작년 SK바이오팜은 뇌전증 치료제 엑스코프리(XCOPRI®, 성분명: 세노바메이트)를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신약승인을 받았습니다. SK바이오팜은 후보물질 발굴부터 임상개발, 신약허가까지 전 과정을 독자적으로 수행한 국내 최초의 제약사로 인정받았습니다.

 

신약개발은 보통 10~15년 이상 소요되며, 비용도 수 천억원이 투입됩니다. 적게는 5000개, 많게는 1만개의 후보물질 중 단 1, 2개만 신약으로 개발될 만큼 성공률도 매우 낮습니다.

 

이에 연구 전문성과 함께 경영진의 흔들림 없는 육성 의지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불가능한 도전 영역인데요. 엑스코프리 역시 최 회장의 뚝심과 투자 철학을 바탕으로 한 도전정신이 없었다면 빛을 볼 수 없었다는 게 업계의 평가입니다.

 

작년 11월 SK그룹은 “SK의 신약개발 역사는 리스크를 두려워하지 않고 새로운 도전을 거듭해 혁신을 이뤄낸 대표적 사례”라며 “명실상부한 글로벌 제약사의 등장이 침체된 국내 제약사업에 큰 자극이 될 것”이라고 자평했습니다.

 

최 회장의 바이오분야 영토 확장을 위한 도전은 ‘현재진행형’입니다. 이달 초 SK는 혁신 바이오 기업으로 알려진 미국 로이반트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2억달러(약 2200억원)를 투자해 ‘표적 단백질 분해’ 플랫폼을 활용한 신약 개발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한국 기업이 미국의 표적 단백질 분해 치료제 시장에 진출한 것은 SK가 처음입니다.

 

글로벌 협력으로 신약 개발에 이어 SK는 바이오의약품 위탁생산(CMO·Contract Manufacturing Organization) 사업 확장에 도전하는데요. 현재 프랑스 바이오 CMO인 이포스케시 인수를 위해 협상을 진행 중이며, 내년 상반기 윤곽이 드러날 전망입니다.

 

최 회장은 국내 기업과 협업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지난 7월 정의선 당시 현대차그룹 부회장과 회동을 통해 차세대 배터리 기술과 미래 신기술 개발 방향을 공유했습니다. 전력반도체와 경량 신소재, 배터리 대여, 교환 등 서비스 플랫폼 등 협력방안에 관해 의견을 나눴습니다.

 

SK는 모빌리티 전문기업 설립을 앞둔 상황에서 전기차 등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현대차와 어떤 시너지를 낼지 주목됩니다.

 

최 회장은 “현대·기아차가 전기차 등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서 선도적 입지를 구축하고 있는 만큼 이번 협력이 양 그룹은 물론 한국경제에도 새로운 힘이 될 도전”이라고 말했습니다.

 

최 회장의 도전은 반도체 영역으로도 뻗어 나갔는데요. SK하이닉스는 지난 10월 미국 인텔사의 메모리 사업 부문인 낸드 부문을 90억달러(10조 3104억원)에 인수하기로 했습니다. 이번 인수는 국내 M&A 역사상 최대 규모입니다.

 

SK하이닉스는 낸드 부문(글로벌 5위)에 뒤늦게 뛰어들어 D램(글로벌 2위)에 비해 다소 부진한 성적을 거두고 있는 상황인데요. 인텔 인수가 마무리 되면 낸드시장 점유율은 약 20%에 달하게 돼 키옥시아(19%)를 제치고 삼성에 이어 글로벌 2위로 도약합니다.

 

초(超)협력을 통한 도전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은 올해 아마존, 우버 등 글로벌 기업과의 협력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이 결과 SK텔레콤 자회사인 11번가에서 아마존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됐습니다.

 

또 SK모빌리티 전문기업인 티맵모빌리티(가칭)는 세계 최대 모빌리티 플랫폼 기업 ‘우버 테크놀로지(이하 우버, Uber)’와 조인트벤처(합작회사)를 만들고, 택시 호출과 같은 공동 사업에 도전합니다. 두 회사는 내년 상반기 합작사를 설립키로 합의했습니다.

 

 

‘그린’ 리더십..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확산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 ESG(환경∙사회∙지배구조)가 경영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미국과 중국의 주도권 싸움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ESG는 기업이 직원과 고객, 주주, 환경에 얼마나 기여하는지, 지배구조는 투명한지를 비재무적인 틀로 따지는 평가입니다.

 

국내 그룹 중에서는 SK가 ESG 경영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가 지난 9~11월까지 ESG 경영 키워드가 들어간 포스팅 수를 조사한 결과,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5926건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최 회장의 ‘그린’ 리더십이 인정받은 겁니다.

 

최 회장은 “인류 생존 위기는 ESG 경영만으로 극복할 수 있다”고 강조한 바 있는데요. 최 회장의 지론인 ESG가 SK 내부의 보편가치로 자리잡아 ESG 경영 깊이와 속도를 더욱 높여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SK는 ICT, 반도체, 에너지∙화학이 그룹의 핵심 성장동력이기 때문에 더 높은 수준의 ESG 경영이 시급하다는 공감대를 이뤘습니다.

 

SK가 ESG 경영을 전면에 내세운 가운데, 그룹의 주요 CEO들로 구성된 ‘수펙스(Super Excellent Level)추구협의회’의 조대식 의장(사장)이 그룹의 ESG 경영을 선도하게 됩니다. 이달 초 조직개편에서 3연임에 성공한 조 의장은 수펙스추구협의회 내 확대 개편한 ‘ESG 전략실’을 이끌 예정입니다.

 

또 이번 조직개편에서 SK는 지배구조의 투명성을 높이고 관계사의 이사회 중심 경영을 가속화하기 위해 ‘거버넌스위원회’와 ‘환경사업위원회’를 신설했습니다.

 

최 회장의 그린 리더십이 시장에서 인정받는 모양새입니다. SK그룹은 12월초 한국 최초로 ‘RE100(Renewable Energy, 재생에너지)’ 가입을 확정 짓는 등 ESG 경영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번에 RE100에 가입한 기업은 SK(주)와 SK텔레콤, SK브로드밴드, SK하이닉스, SKC, SK머티리얼즈, SK실트론 등 7개사입니다.

 

 

SK E&S, SK에너지, SK가스 등 가입 대상이 아닌 관계사들은 자체적으로 RE100에 준하는 목표를 세우고 재생에너지 사용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사업은 회사 단위 가입 조건에 따라 이번에 가입은 못하지만, 글로벌 전기차 OEM 및 기관투자자들의 요구를 감안해 RE100과 동일한 목표를 세우고 실행할 예정입니다.

 

최 회장은 그동안 그룹의 사업을 근본적으로 혁신하기 위한 요소 중 하나로 ESG 경영을 강조해왔는데요. 지난 2018년 그룹 CEO세미나에서 최 회장은 “친환경 전환을 위한 기술개발 등 구체적인 전략을 마련하라”고 주문하기도 했습니다.

 

한편, 재계는 7년째 대한상의를 이끌고 있는 박용만 회장에 이어 최태원 회장이 내년 대한상의 회장직을 수락할지 주목하고 있습니다. 최 회장은 구자열 LS그룹 회장,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 등과 함께 대한상의 회장 하마평에 올랐습니다.

 

재계는 평소 4대 그룹 총수 중 맏형인 최 회장이 기업인간 가교 역할과 함께 코로나19, 미·중 무역분쟁 등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인들을 대표해 정부에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적임자라는 평가입니다.

 

대한상의 회장은 전임 회장이 추천하고, 24명의 회장단이 논의해 추대하는 방식으로 선출됩니다. 회장단 회의는 내년 2월경 열릴 예정입니다. 최 회장이 차기 대한상의 회장으로 선출될 경우 SK의 보편적 가치로 자리잡은 ESG 경영이 재계 전반으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최 회장의 ‘파이낸셜 스토리, 도전, 그린’ 세 가지 리더십이 SK그룹은 물론 한국 경제의 지속가능 성장을 이끌어 낼 수 있을지 재계의 귀추가 주목됩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 주요 약력 >

 

■ 기본사항
△1960년12월3일(양) 출생 △현직 SK 대표이사 회장 △한국고등교육재단 이사장 △SK이노베이션 대표이사 회장 △SK하이닉스 대표이사 회장

 

■ 학력
△1983년 고려대 물리학과졸 △1987년 미국 시카고대 경제학과졸 △1989년 同대학원 경제학 석·박사통합과정 수료

 

■ 경력
△2014년 SK(주) 회장 △2016년 同대표이사 회장(현) △2016∼2019년 同이사회 의장 겸임 △2018년 (재)최종현학술원 이사장(현) △2019년 (재)사회적가치연구원 이사장(현) △2020년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 경기단체총괄 부회장 겸 집행위원(현)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More 더 읽을거리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4월부터 잔금대출·9월부터는 빌라담보대출도 갈아타기 가능

4월부터 잔금대출·9월부터는 빌라담보대출도 갈아타기 가능

2024.03.26 17:30:34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오는 4월1일부터 아파트 잔금대출이 주택담보대출(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에 포함됩니다.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주거용오피스텔과 빌라(다세대·연립) 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9월 시작됩니다. 26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다음달부터 차주 명의로 소유권등기가 이뤄지고 기존 대출 금융회사의 근저당권 설정이 완료된 아파트 잔금대출은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는 9월부터는 KB시세·한국부동산원 시세 등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빌라(다세대·연립주택) 및 주거용오피스텔을 담보로 한 대출도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합니다. 서민·무주택자의 주요 주거금융상품인 전세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임대차 기간 종료 6개월 전까지 신청할 수 있도록 기간을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금융위는 보증기관 등 참여기관과 협의를 거쳐 오는 6월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현재는 기존 전세대출을 받은지 3개월이 지난 뒤 12개월(계약기간의 1/2)까지 갈아타기 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신용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보다 많은 금융소비자가 저녁시간대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6월부터 오전 9시~오후 10시(현행 오후 4시)로 확대합니다. 금융위는 그간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운영경험을 토대로 서비스 편의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5월말 금융당국이 야심차게 출시한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의 300일 성적표도 나왔습니다. 금융위는 작년 5월31일부터 이달 25일까지 300일간 누적 기준으로 16만6580명이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했고 총 7조4331억원의 대출을 낮은 금리로 이동했다고 집계했습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신용대출에선 14만4320명의 차주가 3조3851억원의 대출을 이동했습니다. 금리는 평균 1.58%포인트(p) 떨어지고 1인당 연간 기준 이자절감액은 58만원입니다. 올해 1월9일 개시한 주담대 갈아타기는 총 1만6909명이 3조1274억원의 대출을 이동하고 금리는 평균 1.52%p 낮아졌습니다. 1인당 연간 기준 이자절감액은 281만원 수준입니다. 올해 1월31일 개시한 전세대출 갈아타기는 총 5351명이 9206억원 규모의 대출을 이동했습니다. 평균 1.37%p 금리가 떨어졌고 1인당 연간 236만원가량 이자를 절감했습니다. 서비스 전체 평균 기준으로는 대출금리가 평균 1.54%p 하락하고 1인당 연간 기준 153만원의 이자가 절감됐다고 금융위는 밝혔습니다. 금융위는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성과를 고려해 정책담당자에게 승진, 해외유학 등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을 담당한 이진수 전 중소금융과장(행시45회), 오화세 전 중소금융과장(행시45회)은 이날 서기관에서 부이사관으로 승진했습니다. 신장수 현 중소금융과장(행시46회)은 향후 승진인사에서 최우선 고려하기로 했습니다. 담당 실무자 박종혁 사무관에게는 해외유학 기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관련 참여기관·이용자 간담회'를 주재하면서 "금융당국의 정책적 노력과 함께 국민 이자부담 절감이라는 목표를 위해 금융권 등 참여기관이 합심해 노력한 결과 대환대출 서비스는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잔금대출과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빌라·오피스텔 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국민들이 꾸준히 요구해 온 개선과제"라며 "개선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해 보다 많은 국민에 편리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금융권이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