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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백화점그룹, ‘비전2030’ 발표…매출 40조 시대 열 청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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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04, 2021, 17:01:55

기존 ‘비전2020’ 이은 새로운 사업추진방향
사업별 맞춤형 성장 전략에 신사업 육성 병행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현대백화점이 새로운 청사진인 ‘비전2030’을 내놨습니다. 주력 사업 맞춤형 성장 전략을 통해 오는 2030년에 지금에 견줘 두 배 수준인 매출 40조원 시대를 열겠다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기존 사업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영역에는 과감한 신규 투자와 인수·합병(M&A)을 통한 사업 다각화를 노린다는 방침입니다.

 

현대백화점그룹이 4일 창립 50주년인 2021년을 맞아 ‘비전 2030’을 발표했습니다. 고객에게 가장 신뢰받는 기업이란 그룹 비전을 바탕으로 사회와 선순환하며 공동 이익과 가치 창출을 통해 오는 2030년 매출 40조 시대를 열겠다는 게 핵심입니다.

 

유통·패션·리빙 및 인테리어 등 3대 핵심 사업 포트폴리오에 대한 맞춤형 성장전략을 추진하는 동시에 기존 사업과 시너지 창출이 가능하면서도 성장 가능성이 높은 미래 사업에 진출합니다. 이와 함께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여하는 ESG(환경·사회적 가치·지배구조)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입니다.

 

비전 2030은 지난 2010년 발표한 ‘비전 2020’에서 제시한 경영 이념을 계승했습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비전 2020 발표 이후 신규 출점 등 대규모 투자와 M&A 10여 건을 진행해 유통·패션·리빙 및 인테리어를 3대 축으로 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완성했습니다.

 

2010년 7조8000억원이던 그룹 매출은 10년이 지난 지난해 20조원까지 늘었습니다. 재계 순위(2019년 자산 기준)도 22위로 2010년(30위)보다 8계단 올랐습니다. 또한 그룹 전체 부채비율(2019년 기준)도 38.4%로 10년간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유지해오고 있습니다.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은 “불확실성이 상시화된 상황에서 산업 패러다임이 급변하는 환경에 기민하게 대응하고 새로운 성장 기회를 창출해 내기 위해 비전 2030을 수립했다”며 “앞으로 10년간 그룹이 추구해야 할 핵심 가치와 사업 추진 방향을 제시하는 나침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비전 2020 이후 유통과 식품 중심에서 패션, 리빙, 건자재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는 등 성장 기반이 마련됐다”며 “비전 2030은 구체적인 사업 추진 전략을 바탕으로 사회적 가치 기여 등 사회와 선순환하며 함께 성장하는 기업을 만들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비전2030은 ‘계열사별 맞춤형 성장전략’과 ‘그룹 사업 다각화 전략’을 동시에 추진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10년 뒤 그룹 매출 규모를 현재 두 배인 40조원대로 키우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주력 사업분야에서는 신규 투자와 M&A를 전략적으로 진행해 중장기적으로 사업구조를 개선한다는 구상입니다.

 

먼저 유통 부문은 백화점·아울렛·홈쇼핑·면세점을 주축으로 업태별 경쟁력을 극대화하고 유관 사업으로 신규 진출을 노립니다. 이를 통해 현재 13조2000억원대인 매출 규모를 10년 후 29조원까지 늘린다는 계획입니다.

 

현대백화점과 현대아울렛은 온·오프라인 채널 융복합을 통한 핵심 경쟁력 고도화에 나섭니다. 이커머스 경쟁력 강화를 위해 더현대닷컴과 현대식품관 투홈 전문화를 추진하고 라이브 커머스 사업을 확대합니다. 동시에 뷰티·리빙·패션으로 구성된 ‘근린형 유통 플랫폼’과 상권 특성에 맞춰 식음료(F&B)를 판매하는 ‘푸드 플랫폼(셀렉트 다이닝)’ 등 연관 업태 진출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현대홈쇼핑은 온라인 판매채널을 보완하고 상품력 강화를 위해 유관 사업에 진출합니다. 방송 상품 중심 전문몰 구축과 미디오 커머스 강화 및 패션·뷰티 전문몰 출시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또한 패션·뷰티 및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중심으로 사업 진출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현대백화점면세점은 ‘글로벌 톱10 면세점 진입’을 목표로 국내 면세점 특허 추가 획득과 해외 면세점 진출을 함께 추진합니다.

 

패션 부문은 한섬이 가진 프리미엄 이미지를 앞세워 새로운 패션 브랜드를 출시하고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 확대에 주력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고기능성 프리미엄 화장품 등 뷰티 분야와 디자인 소품 등을 취급하는 라이프스타일 분야로 진출도 함께 추진합니다. 이를 통해 매출 규모를 지난해 1조2000억원에서 2030년 약 2조원대로 확대할 방침입니다.

 

종합식품기업 현대그린푸드는 건강과 친환경을 콘셉트로 단체급식·식재·외식 등 기존 사업 부문별 경쟁력을 높이고 케어푸드 상품 다양화에도 속도를 낼 예정입니다. 급식 부문에선 맞춤형 건강 식단과 일대일 영양 상담을 제공해 직원 건강까지 관리하는 건강경영 프로그램을 선보인다는 구상입니다.

 

리빙·인테리어 부문은 기존 사업 경쟁력 제고와 미래 환경 변화를 고려한 유관 사업 진출을 통해 10년 뒤 매출 규모를 현재(2조6000억원)의 두 배 수준인 5조1000억원대로 높입니다. 먼저 현대리바트는 가구(홈퍼니싱) 및 토탈 인테리어 라인업 확대와 유통 채널 다변화를 추진합니다. 더불어 IT(정보기술)을 접목한 ‘스마트홈’ 구현에도 나섭니다.

 

현대L&C는 향후 친환경 및 프리미엄 자재에 대한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보고 친환경 포장재 등 연관 시장 진출을 추진할 방침입니다. 현대렌탈케어는 주력 렌털 상품 제조 역량 확보와 상품 풀(Pool) 확대 그리고 판매채널 확장 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환경·위생케어(방역), 홈케어(보안) 등 연관 사업 진출을 검토합니다.

 

이밖에 여행전문기업 현대드림투어는 기업 간 거래(B2B) 중심에서 기업과 소비자간 거래(B2C) 및 기업과 직원 간 거래(B2E)로 사업 영역을 확장합니다. 온라인 항공·호텔 예약 사업을 키울 계획이며 최근 인수한 선택적 복지시장 1위 업체 이지웰과 협업해 기업 임직원을 대상으로 맞춤형 복지 솔루션을 제공하는 ‘선택적 복지사업’을 확대할 방침입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기존 사업 영역과 시너지가 예상되는 뷰티·헬스케어·바이오·친환경·고령친화 등을 미래 신수종 사업으로 정하고 사업 포트폴리오 확장에 나섭니다. 회사 관계자는 “메가 트렌드 및 소비 패턴 변화에 맞춰 미래 수요가 커지는 사업 중 그룹 성장전략(생활·문화 )과 부합하는 분야에 대한 투자와 M&A을 통해 사업 다각화에 속도를 낼 방침”이라고 말했습니다.

 

뷰티 사업은 향후 메디컬 정보와 바이오 기술을 확보해 화장품·이미용품 분야에서 계열사별 특성에 맞는 사업 진출을 추가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헬스케어 비즈니스 분야에서는 건강기능식품과 가정용 의료기 등 스스로 건강을 관리하는 상품 및 서비스를 내놓겠다는 구상입니다. 헬스케어 스토어 등 ‘온·오프라인 헬스케어 전문 플랫폼’ 사업 진출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바이오 비즈니스 분야는 계열사 현대바이오랜드 바이오 원료 제조 역량을 기반으로 바이오 원료(항산화·피부개선)와 바이오 의약품(세포 치료제 등), 메디컬 소재(상처 치료용 소재 등) 개발에 나설 방침입니다. 이어 친환경 분야에서는 대체 가공육, 생활 폐기물 처리 사업을 검토하며 고령친화 분야는 노후 생활에 필요한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토탈케어 솔루션 플랫폼’을 추진합니다.

 

조직문화 혁신 작업도 계속 이어갑니다. ▲열정 ▲소통 ▲창의 ▲파트너십 등 4개 실천 가치를 바탕으로 혁신을 창조해내는 조직문화를 구현할 방침입니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 ) 경영’도 한층 강화합니다. 사회적 책임 범위와 활동을 확장해 고객에게 신뢰를 얻고 지속 성장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의미입니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ESG 경영을 바탕으로 새로운 사업 방향성을 구현해 그룹의 양적 성장과 질적 성장을 동시에 이뤄내겠다는 게 ‘비전 2030’의 핵심 목표”라며 “사회적 가치에 대한 재투자를 확대해 지속 성장이 가능한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고 미래 세대에는 희망을 제시하는 기업으로 발돋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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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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