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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흘 앞으로 다가온 CES 2021…삼성·LG, ‘AI·미니 LED·로봇’ 출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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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08, 2021, 06:01:00

11일~14일까지 사상 첫 온라인 CES 2021 개최..작년 절반 수준인 1400여개 업체 참가
삼성·LG전자, 인공지능·로봇·라이프스타일 제품 소개..미니 LED TV 경쟁 본격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세계 최대 가전 박람회인 CES(Consumer Electronics Show)가 나흘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번 CES2021은 오는 11일(미국 현지시간)부터 14일까지 개최되는 가운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사상 첫 온라인으로 진행합니다. 지난 1967년 CES 시작된 이후 55년 만에 처음입니다.

 

CES는전세계 가전업체들의 기술력을 뽐내는 전시회로 CES2020에 이어 인공지능, 5G, 모빌리티, 스마트시티, 가전, 로봇 등이 공통 주제로 떠올랐습니다.

 

국내에서는 CES 터줏대감인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출격합니다. 온라인 행사로 축소된 만큼 작년 참가해 신기술을 선보인 SK, 현대차 등은 이번 CES2021에 참가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온라인에서 가전과 IT 트렌드를 한 눈에 볼 수 있기 때문에 일반인 관람객은 오히려 늘어날 것이란 관측이 나옵니다. 미국 소비자기술협회(CTA)는 CES2021 올해 관람객이 15만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매년 혁신적인 기술로 관람객의 주목을 받은 삼성전자와 LG전자는 CES2021 온라인 전시회 준비에 한창입니다. 삼성과 LG 모두 가상현실 전시관을 꾸려 주요 제품을 소개하고, 프레스 컨퍼런스를 통한 올해 비전과 전망도 공유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모두를 위한 보다 나은 일상’이라는 주제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사람 중심의 기술 혁신으로 비대면·뉴노멀 시대를 이끌겠다는 전략입니다.

 

오는 11일 진행되는 삼성전자 프레스 컨퍼런스에 승현준 삼성리서치 소장(사장)이 연사로 나설 예정입니다. 승 사장은 인공지능 석학으로 AI, IoT(사물인터넷), 5G 기술 기반으로 한 혁신 제품과 서비스를 소개할 계획입니다.

 

승 사장은 삼성전자 뉴스룸 기고문을 통해 “개인 맞춤형 기술과 인공지능이 더 나은 일상을 어떻게 구현하는지 보여드리겠다”고 예고했습니다.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위생과 인테리어에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라이프스타일 맞춤형 가전도 대거 선보입니다. 비스포크 냉장고와 인공지능이 탑재된 그랑데 AI 세탁기·건조기가 대표적인데요. 소비자 취향에 맞는 소재와 색상 등을 고를 수 있어 취향가전의 대표작으로 통할 것이란 기대입니다.

 

LG전자도 이번 CES2021에서 ‘소중한 일상은 계속된다’는 주제로 차세대 디스플레이와 로봇 등 기술 혁신 제품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오는 11일 오전(미국 현지시간)에 온라인 컨퍼런스와 12일 미래기술대담도 준비 중입니다.

 

특히 12일 미래기술대담에는 박일평 LG전자 CTO가 업계 전문가들과 함께 다양한 분야의 개방형 혁신을 설명하고, 급변하는 시대에 고객들이 새로운 방식으로 더 나은 삶을 누리는 미래 비전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초프리미엄 브랜드 ‘LG 시그니처’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LG 오브제 컬렉션’도 선보입니다. 여기에 차세대 신성장동력인 안내로봇, 홈로봇, 셰프봇, 서브봇을 비롯해 위생 관련 제품인 살균봇도 공개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의 미니 LED TV 기술력 경쟁도 기대됩니다. 양사는 CES가 개막하기 전 사전행사에서 올해 전략 제품인 미니 LED TV를 공개했습니다. 작년에는 마이크로 LED TV(삼성)와 돌돌 말아 접히는 롤러블 TV(LG)를 두고 폼팩터 경쟁을 펼친 바 있습니다.

 

LG전자는 작년 말 온라인 행사에서 ‘LG QNED’를 공개했고, 삼성전자는 7일 ‘네오 QLED’를 소개해 미니 LED TV 경쟁이 본격화될 것을 예고했습니다.

 

이번 CES2021에서 새로운 폼팩터의 스마트폰 경쟁도 관전 포인트입니다. 삼성전자는 행사 마지막 날인 14일(현지시간) 갤럭시 언팩을 통해 S21 시리즈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LG전자도 이번 CES2021에서 화면이 말리는 LG 롤러블폰을 공개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한편, CTA에 따르면 올해 CES2021에는 총 1940여개 업체가 참가해 작년(4500여개) 보다 절반 이상 줄었습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 중국 업체들이 대거 불참하고, CES 참가 대표 기업인 화웨이도 빠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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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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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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