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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1] “기술·가격 경쟁에서 우위”…LG디스플레이가 꼽은 OLED 장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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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11, 2021, 15:01:18

11일 마곡 LG사이언스파크서 CES 2021 전시장 투어..차세대 OLED 패널 전략·전망 소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11일부터 나흘간 세계 최대 가전·IT 박람회가 개최되는 가운데, LG디스플레이(대표이사 사장 정호영)의 차세대 TV 패널이 베일을 벗엇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이날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미디어 대상 CES 2021 오프라인 전시장 투어를 통해 차세대 OLED 패널을 공개하고 향후 전략과 전망을 소개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윤수영 CTO 전무와 강원석 TV상품기획담당 상무, 윤종서 IT상품기획담당 상무, 김희연 경영전략그룹 전무 등이 참석했습니다.

 

윤수영 LG디스플레이 CTO(전무)는 “이번 전시에서 화이트 OLED의 기술적인 장점은 자발광 디스플레이로 화질 이외에 글래서 한장으로 굽혔다 폈다 할 수 있는 밴더블 등 다양한 기술로 화이트 올래드의 진화로 충분히 구현 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다음은 CES 2021 전시에 대한 LG디스플레이 질의응답 내용입니다.

 

Q-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한 TV가 어떤 방향으로 진화할 것으로 보는지?

 

윤수영 전무- 코로나 시대가 와서 결국 사람들이 집안에 머무는 시간이 증가했다. 예전엔 극장에서 더 좋은 화면으로 영화를 봤는데, 이제 집에서 더 좋은 화질에 대한 니즈가 예전보다 강해졌다.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나다 보니 어떤 형태가 됐든 디스플레이를 보는 시간이 늘어났다. 이런 상황에서 눈 건강을 신경 쓸 수밖에 없는 것. 더 정확하고, 좋은 색상 그리고 눈 건강을 만족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는 OLED뿐이다. 2가지 큰 장점으로 OLED가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프리미엄 제품으로 잘 나갈 것으로 본다.

 

Q- 미니 LED, 마이크로 LED, OLED 3가지의 큰 비교점과 OLED의 장점은 무엇인가?

 

윤수영 전무- 시중에 여러가지 기술이 혼재돼 있어서 소비자들을 약간 혼란스럽게 만든 부분이 있다. 먼저 디스플레이 종류가 나올 때 자발광(자체적으로 빛을 내는) 디스플레인지, 아니면 백라이트 LCD를 쓰는 비자발광 디스플레인지 구분해야 한다. 미니 LED의 경우 미니 LED를 백라이트로 쓰는 것이다.

 

시중에서 얘기하는 마이크로 LED와 OLED와의 공통점은 둘 다 자발광이라는 것이다. 마이크로 LED도 OLED와 동등한 화질을 구현할 수 있다고 본다. 마이크로 LED는 자발광에서 우수한 특성을 가져갈 수 있지만, 수용할 수 있는 가격대를 가져오기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 현재 시장에서 화질의 하이퀄리티와 수용성 있는 가격을 맞출 수 있는 기술은 OLED가 유일한 기술이라고 생각한다.

 

김희연 전무- 하루종일 디스플레이를 보며 일하고, 공부하다보면 기존에 내가 알던 컬러와 다르다. 그 동안 원작자가 의도하지 않은 화려하고 밝은 색을 좋은거라고 알고 있었다. 진짜 그대로의 원 컬러를 구현해주는가 의미가 있어지고, OLED가 이 부분에서 강점이 있다.

 

집에서 게임하시는 분들도 많은 응답속도도 중요하다. 과거 TV에서 강조되지 않던 OLED 특장점이 코로나로 인해 굉장히 더 부각되고 있다.

 

 

Q- 미니 LED와 비교했는데, 소비자들이 OLED에서 우려하는 것이 번인(화면을 꺼도 이미지가 사라지지 않는 현상) 부분인데, 개선됐나?

 

윤수영 전무- 시장에서 많은 이야기가 나오고 있지만 잔상 문제가 심각했다면 사업을 시작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이미 프리미엄 마켓에서 OLED가 메인 기술로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그 얘기는 OLED 잔상이 소비자들에게 이슈가 되지 않는다는 반증이라고 본다. 또한 OELD 기술도 계속 업그레이드 되고 있어 점점 더 좋은 특성을 확보할 것으로 보고 있다.

 

Q- 83, 42인치 OLED 양산 계획 있다고 하셨는데 인치 선정 기준이 있는지?

 

강원석 상무- 사이즈 선정할 때는 시장에서 소비자에게 수용가능하고 베네핏을 줄 수 있는 최적의 사이즈가 어느 인치대에서 몇인치인가와 가장 코스트 경쟁력 있게 만들 수 사이즈가 무엇인가를 보고 결정하게 된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선택의 자유도를 주기 위해 80인치 초반대를 선정한 것도 한가지 이유라고 보실 수 있다.

 

Q- 화면 자체에서 사운드가 나오는 OLED, 투명 디스플레이 등을 봤는데 OLED 에서만 구현 가능한가? 투명 OLED 시장성은?

 

강원석 상무- CSO, 시네마틱 사운드 OLED 라고 부르는 기술. Lcd TV에서는 기술 구현이 상당히 어렵다고 보고 있다. OLED 화면 자체가 떨면서 소리를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 LCD는 LCD를 구현하기 위해 수많은 광학필름 등이 들어가는데 이런 필름들 때문에 소리가 잘 전달되지 않는다. 현재의 LCD 구조에서는 만들 수 있다고 하더라도 상당히 제약이 많다고 본다. 현재는 OLED가 사운드를 임배디드 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솔루션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커머셜 사업 담당에서 적극 추진하고 있다. 실제로 중국 지하철 3개 노선에 탑재되서 운영 중이다. 다양한 업종의 다양한 업체들과 논의 중.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디스플레이 보실 수 있게 될 것으로 본다.

 

Q- 투명 OLED는 리테일들이 설치할 때 가격 부담이 있을 듯 한데 가격 경쟁력 확보 어떻게 접근하는지 궁금하다

 

윤수영 전무- 가격경쟁력은 결국 시장에서 얼마나 요구하느냐, 시장 사이즈에 대한 요청이 한 부분이고, 내부적으로 기술 개발해서 얼마나 높은 수율을 가져갈 수 있는가 부분이 있다고 본다.

 

시장 사이즈 측면에서는 계속 투명 OLED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있어 시장이 늘어나고 있고 점진적으로 시장 사이즈가 증가하고 있다. 좀더 많은 커머셜, 인더스트리얼쪽에서 니즈가 있다고 본다. 내부적으로는 여러가지 기술 개발을 통해서 좀 더 안정적인 양산을 할 수 있도록 기술 개발을 노력하고 있고 시간이 지나면서 가격경쟁력 있는 투명 디스플레이를 만들어 시장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Q- OLED 패널 크기가 세분화되고 있는데, 수익성 측면에서 강점은?

 

강원석 상무- 기존에 생산 캐파가 충분하지 않았을 때는 메인 사이즈 55, 65 적용을 했었다. OLED 대세화 측면에서 캐파, 물동 확대 추진하면서 기존의 TV 시장에서 필요한 전체 사이즈, 소비자 선택의 폭을 늘려준다는 측면에서 초대형부터 중소형까지 풀라인업 측면에서 강화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이 늘다보면, 구매 자유도가 증가하면서 OELD를 선택하는 고객도 증가하고, 물동이 확대되다보면 제조업의 특성상 생산 코스트는 자연스럽게 저감되는 효과가 있다.

 

김희연 전무- 48인치 제품을 처음 내놨을 때 더 작기 때문에 싸게 팔릴 거라고 생각들을 하셨을 텐데 48인치는 게임과 궁합이 맞으면서 가격 등이 시중에서 55에 버금가는 것으로 알고 있다. 작은 사이즈를 통해 다양한 풀라인업을 가져가는 것도 있고, 소비자 측면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것, OLED의 갖고 있는 특장점을 기반으로 작은 사이즈에서도 수익성이 높일 수 있는 방면으로 나가려고 한다.

 

 

Q- 밴더블(구부러지는)디스플레이는 48인치만 내놓을 계획인가?

 

윤수영 전무·강원석 상무- 밴더블은 48로 초기에 양산하기 시작했지만 기술 자체가 인치랑 상관없이 OLED 자체가 가지는 특징이기 때문에 시장에서 원하는 사이즈에 맞춰 대응 가능하다. 시장에서 얼마나 원하느냐에 따라서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화이트 OLED은 화질 장점뿐 아니라 폼팩터가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다. 기본 라인업뿐 아니라 42인치 이하 사이즈까지 전사이즈에서 밴더블 특성 확보하고 있다. 시장환경에 맞게 고객에게 밸류를 줄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찾을 수 있으면 모두 벤더블이 적용이 가능하다.

 

Q- 차 내부에 들어가는 디스플레이 개발 속도를 높인다는 계획은?

 

윤수영 전무- 다양한 오토 씬을 보셨겠지만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으로 오토에 집중하고 있다. 오토는 산업 특성상 고객과 이야기해서 제품화 될 때까지 많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오토제품도 적용성을 높이기 위해 많은 고객사들과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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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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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2024.11.21 17:16:5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전동화 SUV ‘아이오닉 9’(아이오닉 나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로 서로 연결될 수 있는 ‘Built to belong(빌 투 빌롱; 공간, 그 이상의 공감)’의 가치를 지향하며 개발되었습니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차량 전체 탑승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오닉 9은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실내 공간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제공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기능 등의 특징을 갖췄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으며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아이오닉 9의 실내 공간은 전기차 고유의 플랫 플로어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Universal Island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으로 움직일 수 있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탑승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양들로 구성해 실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밖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 등에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적용했으며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을 적용한 시트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아이오닉 9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지속가능성을 구현한 것도 특징입니다. 시트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헤드라이너와 크래쉬 패드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가 들어간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눠 출시할 예정이며 전 모델이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했습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를 기록했습니다.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503km이며, 4WD 성능형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1km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구매하고 인도받은 이후에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내년 2월 오픈 예정인 블루링크 스토어를 통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에서 아이오닉 9 판매를 시작하고, 미국·유럽·기타 지역으로 판매 확대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아이오닉 9은 전동화 전환에 대한 현대차의 변함없는 의지와 자신감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구현된 월등한 공간 경쟁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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