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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인증서 대전’...금융권 선두에 KB국민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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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12, 2021, 12:01:58

‘보안성·편리성·범용성’ 세 가지 발판 딛고 경쟁력 확보
가입 630만명 돌파..“은행권 유일 공공기관 사용 인증서”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전자서명법 전면 개정이 시행되면서 인증서 시장의 무한 경쟁이 시작됐습니다. 인증서 분야를 선점하기 위해서는 ‘편리함’과 ‘범용성’이 관건이라는 평가인데요. 특히 금융권에서는 KB국민은행의 ‘KB모바일인증서’가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KB국민은행의 모바일 인증서 가입자는 지난 11일 기준 63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출시 18개월만에 성과로, 은행권 공동 인증서비스인 뱅크사인의 가입자가 약 30만명인 점을 감안할 때 빠른 속도로 경쟁력을 갖췄다는 평가입니다.

 

금융거래 핵심인 보안성에 범용성을 더하고 번거로움은 뺐습니다. 금융권에서 유일하게 공공기관까지 사용할 수 있는 인증서로, 국민은행의 인증업무 운영경험과 기술력을 녹여냈습니다.

 

인증서의 기본기 ‘보안성’ 더 높였다

 

금융권에서 가장 중요한 기본기는 ‘보안성’으로 꼽힙니다. 아무리 편해도 보안에 두려움이 있으면 고객은 외면할 수 밖에 없습니다.

 

KB모바일인증서는 소프트웨어뿐 아니라 하드웨어에도 보안기술을 적용했습니다. 이는 TEE(신뢰된 실행 환경)라는 독립된 보안영역에 인증서를 자동 저장시켜서 인증서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이는 구조입니다.

 

보안 솔루션업체 관계자는 “KB모바일인증서는 모바일에서 지원하는 최대치 보안기능을 활용하고 있다”며 “국내 금융권에서 유일하게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까지 보안이 적용된 인증서”라고 설명했습니다.

 

◆ 설치는 ‘1분’..거래는 ‘간편 비밀번호’로

 

 

KB모바일인증서는 기존 인증서의 번거로움을 제거하는 것에 집중했습니다. 가입단계를 간소화해 설치시간이 1분 남짓으로 줄어들었고, 10자리 이상이던 비밀번호도 6자리로 축소해 사용성을 높였습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인증서 사용에 무엇이 불편한지를 중점으로, 이를 해소하는데 초점을 맞춰 개발했다”며 “KB모바일 인증서는 가입단계 간소화·간편 비밀번호 사용 뿐 아니라 유효기간이 없어 갱신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고 말했습니다.

 

유효기간이 지나면 갱신을 해야 하는 다른 인증서와 달리 유효기간이 없어 주기적으로 갱신할 필요가 없다는 겁니다. 다만 1년 동안 거래하지 않는 경우, 비대면 거래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재발급이 필요합니다.

 

◆ 연말정산도 가능..제휴처 확대로 ‘범용성’ 확보

 

KB국민은행은 KB모바일인증서 활용 범위도 확대해오고 있습니다. 지난 12월 21일 ‘공공분야 전자서명 시범사업’에 최종 선정돼 금융기관 중 유일하게 국세청, 정부24, 국민신문고에서 연말정산·증명서 발급 등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모바일인증서는 KB증권·KB카드·KB손해보험·KB생명보험 등 주요 계열사 앱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업무범위는 계속 확장한다는 것이 국민은행의 입장입니다.

 

KB국민은행 모바일인증서 담당자는 “인증 비즈니스의 기반 확대를 위해 금융과 공공기관에 우선적으로 진출해 차후 그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라며 “특히 내년에는 똑똑한 ‘KB모바일인증서’ 하나로 KB계열사의 모든 금융거래와 더 많은 공공기관의 거래가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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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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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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