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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인증서 대전’...금융권 선두에 KB국민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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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12, 2021, 12:01:58

‘보안성·편리성·범용성’ 세 가지 발판 딛고 경쟁력 확보
가입 630만명 돌파..“은행권 유일 공공기관 사용 인증서”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전자서명법 전면 개정이 시행되면서 인증서 시장의 무한 경쟁이 시작됐습니다. 인증서 분야를 선점하기 위해서는 ‘편리함’과 ‘범용성’이 관건이라는 평가인데요. 특히 금융권에서는 KB국민은행의 ‘KB모바일인증서’가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KB국민은행의 모바일 인증서 가입자는 지난 11일 기준 63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출시 18개월만에 성과로, 은행권 공동 인증서비스인 뱅크사인의 가입자가 약 30만명인 점을 감안할 때 빠른 속도로 경쟁력을 갖췄다는 평가입니다.

 

금융거래 핵심인 보안성에 범용성을 더하고 번거로움은 뺐습니다. 금융권에서 유일하게 공공기관까지 사용할 수 있는 인증서로, 국민은행의 인증업무 운영경험과 기술력을 녹여냈습니다.

 

인증서의 기본기 ‘보안성’ 더 높였다

 

금융권에서 가장 중요한 기본기는 ‘보안성’으로 꼽힙니다. 아무리 편해도 보안에 두려움이 있으면 고객은 외면할 수 밖에 없습니다.

 

KB모바일인증서는 소프트웨어뿐 아니라 하드웨어에도 보안기술을 적용했습니다. 이는 TEE(신뢰된 실행 환경)라는 독립된 보안영역에 인증서를 자동 저장시켜서 인증서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이는 구조입니다.

 

보안 솔루션업체 관계자는 “KB모바일인증서는 모바일에서 지원하는 최대치 보안기능을 활용하고 있다”며 “국내 금융권에서 유일하게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까지 보안이 적용된 인증서”라고 설명했습니다.

 

◆ 설치는 ‘1분’..거래는 ‘간편 비밀번호’로

 

 

KB모바일인증서는 기존 인증서의 번거로움을 제거하는 것에 집중했습니다. 가입단계를 간소화해 설치시간이 1분 남짓으로 줄어들었고, 10자리 이상이던 비밀번호도 6자리로 축소해 사용성을 높였습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인증서 사용에 무엇이 불편한지를 중점으로, 이를 해소하는데 초점을 맞춰 개발했다”며 “KB모바일 인증서는 가입단계 간소화·간편 비밀번호 사용 뿐 아니라 유효기간이 없어 갱신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고 말했습니다.

 

유효기간이 지나면 갱신을 해야 하는 다른 인증서와 달리 유효기간이 없어 주기적으로 갱신할 필요가 없다는 겁니다. 다만 1년 동안 거래하지 않는 경우, 비대면 거래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재발급이 필요합니다.

 

◆ 연말정산도 가능..제휴처 확대로 ‘범용성’ 확보

 

KB국민은행은 KB모바일인증서 활용 범위도 확대해오고 있습니다. 지난 12월 21일 ‘공공분야 전자서명 시범사업’에 최종 선정돼 금융기관 중 유일하게 국세청, 정부24, 국민신문고에서 연말정산·증명서 발급 등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모바일인증서는 KB증권·KB카드·KB손해보험·KB생명보험 등 주요 계열사 앱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업무범위는 계속 확장한다는 것이 국민은행의 입장입니다.

 

KB국민은행 모바일인증서 담당자는 “인증 비즈니스의 기반 확대를 위해 금융과 공공기관에 우선적으로 진출해 차후 그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라며 “특히 내년에는 똑똑한 ‘KB모바일인증서’ 하나로 KB계열사의 모든 금융거래와 더 많은 공공기관의 거래가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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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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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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