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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1] “미니 LED 시장 급격히 확대될 것”...삼성전자가 꼽은 올해 TV 트렌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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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15, 2021, 13:01:48

온라인 미디어브리핑 통해 2021년 TV 트렌드 소개..미니 LED TV 새롭게 등장
코로나로 집콕 일상 많아져..글로벌 업체들 TV 화질 개선 경쟁 앞다퉈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올해 TV 주요 트렌드는 미니 LED, 집콕 라이프, 친환경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5일 삼성전자는 온라인 미디어브리핑을 통해 CES 2021에서 트렌드 TV, 모니터, 오디오 업체들의 제품과 기능 주요 흐름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허태영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 상무는 “올해 CES 2021에서 선보인 TV업계의 가장 큰 트렌드는 작은 LED 광원소재와 광학구조 개선, 퀀텀닷 기술 적용으로 인한 신규 프리미엄 제푼군이 등장한 것을 꼽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퀀텀닷 미니 LED의 경우 업체별로 특화해 명암비를 개선하고, 퀀텀닷 기술을 통해 밝기를 더욱 강조한 제품들이 올해 대거 출시됐습니다. 또한 미니LED 적용으로 제품이 슬림화돼 기존 TV와 차별화된 디자인을 선보인 것이 특징입니다.

 

미니 LED 기술을 적용한 TV는 삼성전자가 네오 QLED TV를 본격적으로 출시한 데 이어, LG전자의 ‘LG QNED’와 중국 하이센스 퀀텀닷 기술을 적용한 ‘ULED’ 라인업 신제품 등이 시장에 공개됐습니다.

 

허태영 삼성전자 상무는 “글로벌 TV업체 등이 연이어 관련 제품을 선보이면서 올해 시장이 급격히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특히 삼성전자가 최초로 적용한 퀀텀닷 기술 기반의 제품인 퀀텀닷 진영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업체별로 화질, 음질도 향상됐습니다. 예컨대, 삼성의 네오 퀀텀 프로세서는 한층 더 진화된 AI 기술 기반인데요. 과거 콘텐츠에 맞춰 화질과 음질을 최적화하는 기능에서 최근엔 주변 환경을 고려한 화질과 음질 최적화로 옮겨가고 있다는 게 삼성전자의 설명입니다.

 

 

올해는 각 TV업체가 본격적으로 게임 화질 기능을 강화하고, 생태계 구축을 위한 다양한 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삼성전자의 게임 화질 개선 기술이 업계 전체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TV 게임 유저 확대를 위한 구글 스타디아, 엔비디아 지포스 나우 등 클라우드 게임 제공 업체 등장했습니다.

 

허태영 삼성전자 상무는 “코로나로 인해 게임하는 시간이 증가하는데, 삼성은 소비자들이 다양하게 게임을 즐기는 행동들을 면밀히 파악해서 훨씬 더 쉽고 편안한 경험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인홈액티비티(In Home Activity)도 증가하는 추세로 이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 제안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 트레이너와 같이 집 안에서 개인 피트니스 코치처럼 체계적인 운동방법과 자세 등을 알려주는 트레이닝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또한 삼성전자는 유너버셜 가이드라는 콘텐츠 추천 서비스를 시작한 데 이어 올해는 여러 업체에서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콘텐츠를 추천 기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외출이 자유롭지 못한 현재 상황을 반영한 서비스가 많아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한편, 증가하는 OTT 시청 수요 공략을 위해 스마트 TV에 들어가는 신규 OS 적용 스마트 TV 출시 확대하고, 구글 어시스턴트, 아마존 알렉사 등 인공지능 보이스 기능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제품 기능에 집중하던 과거와 달리 지속 가능 경영, 친환경에 대한 책임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속 가능 경영에 대한 큰 비전을 발표했습니다. 에코팩키지, 태양광 리모콘, 재활용 플라스틱 사용 확대, AI 활용한 접근성에 대한 다양한 기능을 소개했습니다.

 

커브드 모니터와 같은 폼팩터 성능경쟁에서 모니터 고화질 경쟁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게이밍 HDR 화질 향상을 위한 미니 LED 적용 모니터 제품 출시도 예고됐습니다. 이밖에 고화질 PC 게임 및 신규 콘솔 대응하기 위한 UHD 게임 모델도 출시했습니다.

 

업무 효율과 정확한 색 표현이 강화된 와이드 모니터 제품을 확대되고 있습니다. PC 연결 용도 이외에 비디오 시청, 화상 회의, 오피스 365 사용 등 일부 앱도 선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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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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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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