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세계 각국이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실현하겠다는 목표를 앞다퉈 발표하자 수소전기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글로벌 자동차업계의 경쟁이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특히 르노·도요타·다임러·현대 등 완성차 브랜드들은 시장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지난 12일 르노그룹은 최근 세계 최대 수소연료전지 업체 중 하나인 플러그파워와 수소차 생산을 위해 합작 법인을 설립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수소 상용차 시장에 진입해 픽업트럭,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 등으로 수소차 라인업을 확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유럽 내 연료 전지 기반 중소형 상용차 시장을 30% 이상 점유하는 것을 목표로 수소 연료전지 시스템과 최첨단 수소 차량 생산라인을 구축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5∼6t 규모의 운송용 수소 밴을 생산해 10년 내 연간 생산 규모를 수만 대 수준까지 끌어올릴 예정입니다.
일본 도요타도 수소 상용차 시장 경쟁에 본격적으로 뛰어드는 모습입니다. 도요타는 지난달 포르투갈 버스 제조업체인 카에타노 버스의 지분을 인수해 유럽 수소버스 시장 선점에 나섰습니다.
또한 유럽에 글로벌 수소연료전지 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신설 법인 '퓨얼 셀 비즈니스 그룹'을 신설해 수소차 판매뿐 아니라 각국 정부·기관과 협업할 계획입니다.
북미 시장 진출도 노리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도요타는 상용차 자회사인 히노를 통해 미국 상용차 업체인 켄워스와 협력해 수소전기트럭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지난달 세단형 수소 연료전지차 '미라이'(MIRAI) 전면 개량 모델을 출시, 기존보다 생산량을 늘리겠다고 말했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의 모회사인 독일 다임러는 지난해 6월 상용차 강자인 스웨덴 볼보트럭과 합작사를 출범했습니다. 양사는 오는 2023년 시범 운행과 2025년 판매를 목표로 첫 수소전기트럭 콘셉트카인 '젠H2'(GenH2)를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현대자동차그룹(대표 정의선)은 2030년까지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을 유럽 2만 5000대, 미국 1만 2000대, 중국 2만 7000대 수출하겠다는 목표를 밝힌 바 있습니다.
오는 7월에는 국내 사양으로 개발한 수소전기트럭을 CJ대한통운·쿠팡·현대글로비스와 협업해 물류 사업에 시범 투입할 예정입니다. 또 새로 론칭한 수소연료전지 브랜드 'HTWO'를 통해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사업을 확장, 2030년 70만기의 수소연료전지를 판매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