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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럭시S21, 사전 예약 자급제 판매 3배 증가...“흥행 수준은 아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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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21, 2021, 13:01:24

22일 공식 출시 앞두고 사전예약 판매량 전작 대비 20% 증가
자급제 인기로 판매 선방..통신사 등 출시 프로모션 진행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99만원대로 가격을 낮춘 삼성전자 갤럭시S21 시리즈가 사전예약 판매 기간 중 자급제 판매량 증가로 전작보다 20% 가량 많이 팔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만, 작년 출시한 갤럭시S20이 코로나19 등으로 사전 판매가 저조했던 점을 감안하면 기존 판매량 수준으로 다시 복귀했다는 설명입니다.

 

◇ 갤럭시S20 사전예약 자급제 3배 ↑..흥행은 아직

 

20일 통신업계 등에 따르면 삼성전자 갤럭시S21 시리즈가 전작(갤럭시S20)보다 많은 예약량을 기록했습니다. 전작인 갤럭시S20과 비교해 15~20% 가량 늘어날 것이란 전망입니다.

 

이번 예약 판매 기간은 7일로 작년(12일)보다 다소 짧았는데, 이를 감안하면 ‘선방’했다는 평가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S21의 일반 모델 가격을 99만원대로 낮춰 출시하고, 후면 카메라 디자인의 변화를 꾀했습니다. 여기에 온·오프라인에서 최대 3일간 ‘갤럭시 투고’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가 원하는 모델을 예약해 직접 사용해볼 수 있도록 마련했습니다.

 

삼성전자 온라인 사이트와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예약한 경우 갤럭시S21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투고’를 시작한지 며칠 만에 약 7000여대의 물량이 모두 동이 났습니다.

 

이번 갤럭시S21의 자급제 판매 증가가 눈에 띄었습니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통신3사의 예약량은 전작인 갤럭시S20과 비슷한 수준이지만, 자급제 비중은 전작보다 3배가량 늘어나 사전 예약 판매량 증가를 견인했습니다. 갤럭시S20의 경우 자급제 비중이 10% 안팎이었는데, 이번 갤럭시21은 30%까지 비중이 높아진 것으로 추정됩니다.

 

하지만 전작 부진으로 인해 갤럭시S21의 사전 예약 판매량이 늘어난 점을 두고 흥행으로 보기에는 부족해 보입니다. 전작인 갤럭시S20의 경우 높은 가격과 코로나19 등이 겹치면서 전작의 70~80% 수준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자급제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자급제폰 판매 증가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 이통사, 갤럭시S21 출시 앞두고 행사·요금제 프로모션 선봬

 

이통사는 오프라인 개통 행사 등이 어려운 상황에서 갤럭시S21에 대한 관심을 환기하고 판매량을 늘리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가 지난 15일 갤럭시S21에 최대 50만원의 공시지원금을 예고한 데 이어 KT는 16일 공시지원금을 기존 최대 24만원에서 최대 50만원으로 올렸고, SK텔레콤도 20일 공시지원금을 기존 최대 17만원에서 최대 50만원으로 상향했습니다.

 

통신사는 오는 22일 갤럭시S21 공식 출시에 앞서 프로모션을 내놓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은 이날 오후 갤럭시S21 출시 기념으로 비대면 라이브쇼 ‘판매신이 떴다’를 엽니다. 라이브쇼는 SKT 공식 유튜브 채널 등에서 진행됩니다.

 

이번 라이브쇼 에서는 유병재∙유규선과 박미선∙이봉원 콤비가 팀간 대결을 통해 ▲갤럭시S21 디바이스 정보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갤럭시S21 추천 ▲T다이렉트샵 구매혜택 등 갤럭시S21 구매를 앞둔 고객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전달할 예정입니다.

 

SKT는 “라이브쇼를 통해 유튜브 등 온라인 영상 콘텐츠에 익숙한 MZ세대 대상 소통을 강화하고, T다이렉트샵 등 온라인 유통 채널과의 시너지를 내기 위해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고 설명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갤럭시S21 자급제폰을 구매 후 U+알뜰폰 파너스가 11개사(U+알뜰모바일, 서경방송, 스마텔 등)를 통해 요금제를 가입할 경우 오는 2월 28일까지 특별할인 요금제를 제공합니다.

 

총 5종 요금제로, ▲최저 2만2000원(VAT 포함)에 데이터 9GB(소진 후 1Mbps) ▲최저 3만5750원에 180GB(소진 후 5Mbps) 등 5G 2종과 ▲최저 1만2100원에 일5GB(소진 후 5Mbps) ▲최저 2만2000원에 11GB(소진 후 3Mbps) ▲최저 2만7700원에 15GB(소진 후 3Mbps) 등 LTE 3종입니다. 참여사업자별 요금제 가격 및 프로모션 내용은 상이합니다.

 

강진욱 LG유플러스 MVNO사업담당은 “지난 해 진행한 자급제 아이폰 꿀조합 프로모션을 통해 알뜰폰 시장이 크게 성장하는 성과를 냈다”며 “이번 갤럭시 S21 출시를 맞아 U+알뜰폰 파트너스 사업자들과 보다 풍성한 실질적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공동 프로모션을 기획했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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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SK하이닉스, 6세대 HBM 개발 위해 TSMC와 협력

SK하이닉스, 6세대 HBM 개발 위해 TSMC와 협력

2024.04.19 10:02: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차세대 HBM 생산과 어드밴스드 패키징 기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대만 TSMC와 협력하기로 했다고 19일 밝혔습니다. 양사는 2026년 양산 예정인 HBM4(6세대 HBM) 개발을 위해 최근 대만 타이페이에서 기술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AI 메모리 글로벌 리더인 당사는 파운드리 1위 기업 TSMC와 힘을 합쳐 또 한번의 HBM 기술 혁신을 이끌어 내겠다"며 "고객-파운드리-메모리로 이어지는 3자간 기술 협업을 바탕으로 메모리 성능의 한계를 돌파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양사는 우선 HBM 패키지 내 최하단에 탑재되는 베이스 다이(Base Die)의 성능 개선에 나섭니다. HBM은 베이스 다이 위에 D램 단품 칩인 코어 다이(Core Die)를 쌓아 올린 뒤 이를 TSV 기술로 수직 연결해 만들어집니다. 베이스 다이는 GPU와 연결돼 HBM을 컨트롤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SK하이닉스는 5세대인 HBM3E까지는 자체 공정으로 베이스 다이를 만들었으나 HBM4부터는 로직(Logic) 선단 공정을 활용할 계획입니다. 다이를 생산하는 데 초미세 공정을 적용하면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성능과 전력 효율 등 고객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맞춤형 HBM을 생산한다는 것이 SK하이닉스의 설명입니다. 이와 함께, 양사는 SK하이닉스의 HBM과 TSMC의 'CoWoS(Chip on Wafer on Substrate)' 기술 결합을 최적화하기 위해 협력하고, HBM 관련 고객사 요청에 공동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CoWoS'는 TSMC가 특허권을 갖고 있는 고유의 공정으로 특수 기판 인터포저(Interposer) 위에 로직 칩인 GPU/xPU와 HBM을 올려 연결하는 패키징 방식입니다. 김주선 SK하이닉스 사장(AI Infra담당)은 "TSMC와의 협업을 통해 최고 성능의 HBM4를 개발하는 것은 물론, 글로벌 고객들과의 개방형 협업에도 속도를 낼 것"이라며 "앞으로 당사는 고객맞춤형 메모리 플랫폼 경쟁력을 높여 '토털 AI 메모리 프로바이더'의 위상을 확고히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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