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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투자 전략 通했다...미래에셋생명, 변액보험 ‘실적·수익’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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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29, 2021, 14:01:56

작년 초회보험료 1조원 상회..시장 점유율은 52.5%
해외 분산투자 60% 이상..“글로벌 자산관리 전략”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미래에셋생명이 ‘글로벌 분산투자’ 전략으로 변액보험 시장에서 압도적인 성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0년 변액보험의 수익률과 신계약 점유율 부문에서 각각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9일 생명보험협회 공시에 따르면 지난해 1월부터 10월까지 미래에셋생명 변액보험의 초회보험료(매출)는 1조 263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변액보험 점유율 52.5%로 1위입니다. 매출 2위를 달성한 푸르덴셜생명보다 6배 큰 규모입니다.

 

초회보험료는 보험업계 성장성을 나타내는 대표 지표로, 고객이 처음 납입하는 보험료이자 매출 지표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주식시장이 활발해지면서 보험료의 일부를 주식이나 채권에 투자하는 실적 배당형 금융상품인 변액보험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높은 신계약 판매고를 기록 중인 미래에셋생명의 주요 경쟁력은 ‘해외 자산관리’로 꼽힙니다. 현재 미래에셋생명은 변액보험 자산의 60% 이상을 해외자산에 투자하고 있는데요. 변액보험을 파는 다른 보험사들의 글로벌 분산투자 비중은 10%대에 머물고 있습니다.

 

수익률 부문에서도 뛰어난 성과를 나타냈습니다. 생명보험협회 공시자료를 바탕으로 국내 변액보험펀드의 총자산 수익률을 산출시 지난달 24일 기준 미래에셋생명의 변액모험 3년 수익률은 25.4%로 22개 생명사 중 1위입니다.

 

국내 해외주식·채권·국내주식 등 총 13개 펀드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한 MVP60펀드의 누적 수익률을 50%를 넘어섰습니다. 미래에셋생명의 일임형 자산배분형 펀드인 ‘글로벌 MVP 펀드’ 시리즈는 매 분기 고객을 대신해 자산관리 전문가가 시장을 면밀히 점검해 자산 리밸런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조성식 미래에셋생명 자산운용부문대표는 “수익률과 실적 모두 부동의 1위를 기록 중”이라며 “이러한 압도적 시장 점유율의 밑바탕에는 업계 최초로 변액보험펀드에 글로벌 자산배분 전략을 활용해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한 것이 주효했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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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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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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