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inance/Economy 금융/경제 Economy 경제 Stock 증권

[코스피 마감] 외인 ‘팔자’에 2900선 마감…‘외국 發 헤지펀드로 추정’

URL복사

Friday, January 29, 2021, 16:01:32

 

인더뉴스 김서정 기자ㅣ 코스피가 외국인의 대규모 매물 출회로 장 초반 상승분을 반납하며 하락세로 전환하며 마감했다.

 

29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92.84포인트(3.03%) 하락한 2976.21로 장을 마쳤다. 장 초반 미국 추가 부양책에 대한 기대 속 1% 넘게 상승하기도 했으나 연일 외국인의 매물 출회의 영향으로 상승분을 반납했다.

 

서상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연일 외국인의 대규모 순매도가 지속되고 있는데 화학, 통신, 철강 등 일부를 제외하고 전기전자 등 대부분의 업종군에 대한 매물이 확산됐다”라며 이는 “지난 11월 이후 급격하게 유입된 헤지펀드로 알려진 외국계 자금으로 추정되며 실제 글로벌 헤지펀드들은 올해 들어 한국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시장에서 매물을 내놓고 있다”고 분석했다.

 

실제 전일 미 증시에서는 글로벌 헤지펀드로 추정되는 대규모 자금 매물 출회로 메빈캐피탈은 한화 약 5조원 정도의 피해를 봤다.

 

게임스톱 주가 또한 수 차례 거래가 중지되는 혼란을 겪은 뒤 전장보다 44.3% 급락하며 거래를 마쳤다.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도 51.14% 폭등했다. 공개적인 공매도에 반발한 개인 투자자와 공매도 세력 간 매매 공방이 치열해지면서 주가가 역대급 롤러코스터를 타고 있는 형국이다.

 

한편 사건의 발단은 커뮤니티 '레딧'과 연결된 트위터에 테슬라의 CEO '일론머스크'가 게임스톡과 관련, 공매도 반대지지글을 개재하며 시작됐다. 이로 인해 연일 미 증시에서 대혼란이 야기되고 있는 중이다.

 

투자주체별로는 외국인과 기관이 각각 1조 4305억원, 2549억원 가량을 순매도했다. 반면 개인은 홀로 1조 7073억원 가량을 순매수했다.

 

업종별로는 일제히 파란등을 밝힌 가운데 기계가 5.40%, 건설업이 4.92%, 운수장비가 4.50%, 의약품 4.41%, 의료정밀이 4.14% 큰 폭으로 하락했다. 그 외 금융업 3.44%, 음식료품 3.38%, 서비스업 3.29%, 운수창고가 3.25%, 비금속광물이 3.21%, 보험이 3.14%, 증권이 3.01%, 제조업이 2.97%, 화학이 2.82% 하락했다. 또한 전기가스업이 2.74%, 섬유·의복이 2.40%, 전기·전자가 2.36%, 유통업이 2.29% 내렸다. 나머지 업종인 은행 2.27%, 철강·금속 2.04%, 종이·목재 1.45%, 통신업은 1.13% 하락했다.

 

시가총액 상위 10곳은 일제히 하락세였다. 삼성전자 2.03%, 삼성전자우가 3.31%, 삼성바이오로직스가 5.37% 급락했다. 또한 SK하이닉스는 0.41%, LG화학이 2.24%, 네이버가 3.38%, 삼성SDI가 4.30% 내렸다. 현대차는 3.98%, 셀트리온이 3.14%, 카카오는 3.71% 하락하며 장을 마감했다.

 

특히 이날 기아차도 6.46% 큰 폭으로 하락했으며 LG전자 또한 6.99% 급락했다. 연일 신고가를 갱신하던 금호석유 또한 10.65% 급락했다.

 

개별종목 가운데는 닷새 연속 현대비앤지스틸우가 신고가를 경신 중인 가운데 특히 제주은행이 가격제한폭까지 치솟았다. 이날 네이버의 제주은행 인수설에 매수세가 쏠린 것으로 풀이된다. 반면 네이버 측은 제주은행 인수와 관련해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

 

이날 코스닥 지수 또한 전날 대비 32.50%포인트(3.38%) 내린 928.73을 기록하며 장을 마감했다. 시총 상위주는 일제히 하락장인 가운데 셀리버리는 24.95% 급락했다. 반면 유일하게 GC녹십자랩셀은 6.83% 급등했다. 2조원대 공동 계약 체결 소식이 전해지며 주가가 급등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김서정 기자 rlatjwjd42@daum.net

배너

[인더필드] 나폴리 맛피아와 손잡은 푸라닭…‘프리미엄 치킨 다이닝’ 승부수

[인더필드] 나폴리 맛피아와 손잡은 푸라닭…‘프리미엄 치킨 다이닝’ 승부수

2025.04.15 15:26:06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 프렌차이즈업계의 배달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푸라닭 치킨이 홀 매장 판매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홀 전용 메뉴와 함께 스타 셰프와의 협업도 예고하며 홀 매장 경쟁력 확대를 차별화 전략으로 삼았습니다. '프리미엄 치킨 다이닝'을 표방하는 푸라닭 치킨의 시도가 성과를 거둘지 관심이 쏠니다. 푸라닭 치킨은 15일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아이더스에프엔비 본사 사옥에서 ‘푸라닭 2.0 브랜드 쇼케이스’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푸라닭 치킨은 브랜드 론칭 10주년을 맞아 새로운 비전 ‘푸라닭 2.0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신메뉴와 앞으로 선보일 컬래버레이션 메뉴를 소개했습니다. 이번 푸라닭 2.0 프로젝트의 핵심은 홀 매장의 차별화입니다. 이를 위해 푸라닭 치킨은 홀 매장을 새롭게 리뉴얼했습니다. 고급 인테리어 소재를 사용하고 조도 조절이 가능한 조명을 접목해 세련된 분위기를 내세웠습니다. 방문 고객과 배달기사의 동선을 분리해 매장 내 시식 고객의 '치킨 즐기는 시간'을 방해받지 않도록 했습니다. 직영점에서만 맛볼 수 있는 홀 운영 전용 메뉴도 선보였습니다. 시그니처 치킨 플래터는 시그너처 플래터 치킨과 사이드&토핑, 샐러드를 디저트처럼 층을 나눠 제공합니다. 이외에도 푸라닭 2.0 특화 메뉴는 윙콤보 플래터, 골뱅이 플래터, 국물닭발 플래터, 깐풍치킨 등으로 구성됐습니다. 장성식 푸라닭 치킨 대표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푸라닭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가장 보여주고 싶은 가치는 다채로운 맛"이라며 "이를 위해 배달 메뉴로는 경험하기 어려운 플레터 개념을 도입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플래터는 특제 소스를 활용해 다양한 메뉴 라인업을 가진 프라닭의 강점을 극대화한 메뉴"라며 "한 가지 메뉴로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는 플래터의 장점은 푸라닭을 방문하시는 고객들에게 특별한 미식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 확신한다"고 전했습니다. 푸라닭 치킨은 '치킨, 요리가 되다'라는 슬로건 아래 2015년 본격적인 브랜드 론칭 및 가맹사업을 시작한 오븐 후라이드 전문 치킨 브랜드입니다. 굽고 튀기는 오븐 후라이드 조리법과 특제 소스, 토핑을 활용해 치킨을 만드는 게 특징입니다. 올해 10주년을 맞아 올해 초 가수 아이유를 모델로 발탁했습니다. 치킨업계 후발주자인 푸라닭 치킨은 '프리미엄 치킨'을 브랜드 정체성으로 설정하고 치킨 경쟁에 뛰어들었습니다. 실제로 브랜드 로고와 매장 인테리어 등은 검정색을 테마로 하고 있으며 치킨 패키지는 명품 가방을 연상시키는 비주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윙콤보 플레터는 푸라닭 대표 윙콤보 5종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도록 한 메뉴입니다. 긴 접시 위에 치킨을 놓고 사이 사이에 샐러드를 배치해 일반적인 치킨 매장과는 다른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푸라닭 치킨이 2.0 쇼케이스 특별 신메뉴로 공개한 깐풍 윙콤보는 향취고추와 볶음땅콩, 특제소스를 더해 만들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흑백요리사’에서 우승하며 스타 셰프 반열에 오른 ‘나폴리 맛피아’ 권성준 셰프가 참석했습니다. 푸라닭 치킨은 권 셰프와의 협업을 통해 오는 5월 치킨 1종과 파스타 1종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두 메뉴 모두 권 셰프가 가장 자신 있어 하는 이탈리아 나폴리 스타일을 접목했습니다. 권 셰프는 컬래버레이션 메뉴 준비 과정에 대해 "협업 메뉴는 품질과 단가를 맞춰가면서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단계"라며 "나폴리 지역 중에서도 아말피와 포지타노하면 떠오르는 재료가 키포인트"라고 신메뉴에 대한 힌트를 제공했습니다. 그는 "푸라닭 치킨이 레스토랑처럼 홀 시스템을 강화하고 싶어하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홀 메뉴에 집중한 뒤 시스템이 안정화되면 배달까지도 염두에 고 있다"며 "최대한 빠르게 출시하려고 준비 중"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