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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드팩토 "美 암연구학회서 3건 발표 주제 채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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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03, 2021, 10:02:51

세계 최초로 규명한 신규 파이프라인 BAG2, DRAK1 연구성과 공개
백토서팁-오니바이드 연구성과, 美 FDA 희귀의약품지정 근거자료 활용 예정

 

인더뉴스 김서정 기자ㅣ바이오마커(생체표지자) 기반 혁신신약 개발 기업인 메드팩토(대표 김성진)는 미국암연구학회(AACR) 연례회의에 제출한 연구 결과 3건 모두 공식 발표 주제로 채택됐다고 3일 밝혔다.

 

이번에 채택된 발표 주제는 ▲BAG2 기전 연구결과 ▲DRAK1 기전 연구결과 ▲췌장암에 대한 백토서팁-오니바이드 동물실험 결과 등 이다.

 

이 중 백토서팁의 후속 파이프라인인 ‘BAG2’와 ‘DRAK1’에 대한 연구결과가 중요하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메드팩토는 현재 BAG2 후보물질에 대해 유방암 전이 및 재발 예측이 가능한 진단키트 개발을 하기 위해 미국 글로벌 생명과학 기업인 써모피셔싸이언티픽(Thermo Fisher Scientific)과 협업하고 제품의 상용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BAG2’는 김성진 대표가 삼중음성유방암(TNBC)에서 작용기전을 세계 최초로 규명한 단백질이다. 이는 암화 기전에 중요한 인자로 알려진 카텝신 B의 기능 조절을 통해 종양 형성과 폐 전이 등을 촉진한다. 앞서 전임상 연구를 통해 밝혀냈다. 더불어 삼중음성유방암 외 난소암 등 다른 질환의 암 환자에게서도 높은 수준으로 검출된 것을 확인했다.

 

‘DRAK1’ 또한 김성진 대표가 자궁경부암(HPV)에서 작용 기전을 최초로 규명한 후보물질로 앞서 연구팀은 DRAK1이 TRAF6 단백질과 결합 및 분해를 유도하면서 암세포 전이를 조절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를 근거로 DRAK1 유전자 발현을 증가시킬 경우에 암의 성장과 폐로 전이되는 것을 제어할 수 있다는 결론을 도출했다. 현재 메드팩토는 이를 활성억제화합물로 개발 중이며 치료가 제한적인 난치성 암인 난소암, 뇌암 등을 표적으로 전 임상시험을 통해 항암 효과를 확인할 계획이다.

 

따라서 향후 두 후보물질의 기전 연구결과가 향후 삼중음성유방암은 물론 자궁경부암, 난소암 등 난치성 암의 재발과 전이를 예측할 수 있는 바이오마커 발굴의 초석이 될 것이라며 회사 측은 기대감을 표했다.

 

추가적으로 메드팩토는 췌장암 치료제로 ‘백토서팁과 오니바이드 병용요법’에 대한 전임상 결과 또한 발표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연구 성과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희귀의약품지정(ODD) 신청을 위한 근거자료로도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메드팩토 관계자는 “이번 연구 결과는 백토서팁의 적응증 확대뿐 아니라 후속 파이프라인의 작용기전에 대해 글로벌 학회에서 검증받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올해에도 신약개발에 대한 유의미한 성과들이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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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서정 기자 rlatjwjd42@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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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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