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Global 글로벌

[경제 리포트] 外人 몰리는 인도증시...경제·금융 성장통 끝났나?

URL복사

Sunday, February 07, 2021, 06:02:00

코로나 이전엔 금융 불안·미중 무역분쟁으로 경제 주춤
외국인, 작년 하반기부터 올 1월까지 ‘인도 머니무브’
“구조적·경기요인이 돈 끌어들여..자금유입세 지속될 것”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아시아 신흥국 경제에 대해 엇갈린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아시아 신흥국 기업의 이익 모멘텀 호조가 지속되면서 외국인의 ‘머니무브’가 지속된다는 시각과 신흥국 증시가 이미 1월에 정점을 찍고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는 평가가 공존합니다.

 

그에 반해 인도는 외국인 투자에 있어 여타 신흥국과 차별화된 자금흐름을 보이고 있는데요. 작년 한해 외국인의 대규모 매수세가 뚜렷했습니다. 코로나 이전엔 금융시스템 불안, 미중 무역분쟁 등으로 ‘경제가 주춤된다’는 진단을 받았던 인도의 경제·금융 현주소를 짚어봅니다.

 

4일 국제금융센터는 ‘최근 인도 외국인 주식자금 증가 배경 및 평가’ 리포트에서 외국인의 인도 주식 매수세가 다른 아시아 신흥국과는 다른 양상을 보인다며 그 배경을 분석했습니다. 자본시장 개방폭 확대 등 구조적인 요인과 경기요인이 매수를 이끌었다는 평가입니다.

 

2020년 인도엔 총 234억 달러의 외국인 자금이 유입돼 2012년(245억 달러) 이후 최대 규모의 매수세를 나타냈습니다. 지난 1월엔 인도 대표 주가지수인 뭄바이 증시 센섹스(SENSEX) 지수가 5만선을 처음 돌파했고 50대 우량 기업주로 구성된 니프티(NIFTY)도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타임스오브인디아에 따르면 외국인 자금은 지난해 10월부터 본격적으로 흘러들어 왔습니다. 10월에 들어온 자금은 1954억 루피(약 2조 9400억원)입니다. 이후 외국인 매수세가 이어져 1월에도 27억달러(약 2조 9700억원) 규모의 해외 자금이 유입됐습니다.

 

국제금융센터는 “작년 4월부터 외국인의 주식 보유 지분율을 24%에서 업종에 따라 최대 100%까지 확대했고, 모디정부가 생산성 증대를 위해 농업 개혁·노동법 개혁·법인세 인하 등을 시행하고 있다”며 “자본시장 개방폭 확대 등 정부 정책이 바뀌면서 자금을 끌어들이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외국인 주식자금 유입을 촉진하는 경기요인으로는 ▲코로나 확산세 둔화 ▲재정지출 확대 ▲기저효과에 따른 성장률 반등 기대 등을 꼽았습니다.

 

인도는 여타 국가보다 코로나 확산세 증가 고리가 빨리 끊어졌으며 신규 확진자가 9월을 정점으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재정지출도 지속됩니다. 올해 정부지출이 전년대비 축소될 예정이나 시장 전망치보다는 크고 자본지출이 늘면서 성장지향적이라는 긍정적인 평가입니다.

 

소비회복과 재정지출 확대라는 기대 속에 경제 위축 정도가 컸던 만큼 기저효과도 상당할 수 있다는 전망도 증가했습니다.

 

국제금융센터는 “최근 글로벌 증시 변동성 확대 등으로 신흥국의 글로벌 유출 압력이 증가하고 있어 주시할 필요는 있다”면서도 “인도의 경우 시장개방과 경제회복 기대가 높아 당분간 주식자금 유입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유은실 yes24@inthenews.co.kr

KT 게임박스, 토종 인디게임 생태계 키운다

KT 게임박스, 토종 인디게임 생태계 키운다

2021.02.25 16:03:36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KT(대표이사 구현모)가 25일 자사의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게임박스’에 인디게임 3종을 신규 출시합니다. 이번에 선보이는 인디게임은 펌킨의 ‘소원’, AB Shot의 ‘IRA’ 사전 출시 버전과 엑스포테이토의 ‘컴온베이비’로 게임박스에 회원 가입만 하면 모바일과 PC, IPTV를 통해 기기의 경계 없이 무료로 즐길 수 있습니다. 이번 인디게임 출시는 KT와 한국인디게임협회가 이어온 협력의 결과로 이를 시작으로 양사는 앞으로 더 견고한 협업을 통해 국내 인디게임의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며 인디게임 시장을 확장해갈 계획입니다. KT는 인디게임 개발사 육성과 진흥을 위해 3월 말 한국인디게임협회가 주관하는 인디오락실에도 스폰서로 참여합니다. 한편, KT는 지난 8월 게임박스 정식 출시 당시 한국인디게임협회와의 제휴를 통해 고객에게 보다 다양한 인디게임 경험을 제공하고 국내 인디게임 시장의 생태계에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밝힌바 있습니다. 게임박스를 통해 고객들에게 최초로 공개되는 펌킨의 ‘소원(SOWON)’은 2018 에픽메가잼에서 최종 우승을 차지한 퍼즐 어드벤처 게임입니다. ‘소원’이라는 캐릭터가 아빠를 찾아가는 과정을 마치 동화 같은 그래픽으로 구현했습니다. ‘IRA’는 동양 판타지 컨셉의 슈팅 액션 게임으로 화려하고 아름다운 액션 그래픽이 특징입니다. 엑스포테이토가 개발한 ‘컴온베이비’는 오락실에서 한번쯤 접해봤을 법한 인지도 높은 게임으로 여러 슈퍼베이비 캐릭터들이 다양한 스포츠를 즐기는 캐주얼 게임입니다. 인디게임 3종의 신규 출시를 기념해 KT는 2월 25일부터 3월 12일까지 2주간 게임박스에 접속해 회원가입 후 인디게임을 즐긴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모니터와 홈스피커 등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게임박스 앱과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콘솔이나 게임용 고사양 PC를 마련하지 않아도 스마트폰이나 기본 사양 PC만으로 대작 게임부터 인디 게임까지 다양하고 저렴하게 즐길 수 있어 ‘집콕’ 시간이 길어진 이용자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고 있는 게임박스는 이용자들을 위해 차별화된 고객 혜택을 계속해서 제공할 예정입니다. KT는 올해 6월 말까지 월정액 50%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박현진 KT 커스터머전략본부장(전무)는 “KT는 클라우드 게임 대중화와 함께 국내 인디게임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한국인디게임협회와 긴밀하게 협력해왔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파트너사들과 게임 콘텐츠를 포함한 협력 사업을 도모하며 게임 생태계 전반에 활력을 불어넣고 고객들에게는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