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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리포트] 外人 몰리는 인도증시...경제·금융 성장통 끝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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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February 07, 2021, 06:02:00

코로나 이전엔 금융 불안·미중 무역분쟁으로 경제 주춤
외국인, 작년 하반기부터 올 1월까지 ‘인도 머니무브’
“구조적·경기요인이 돈 끌어들여..자금유입세 지속될 것”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아시아 신흥국 경제에 대해 엇갈린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아시아 신흥국 기업의 이익 모멘텀 호조가 지속되면서 외국인의 ‘머니무브’가 지속된다는 시각과 신흥국 증시가 이미 1월에 정점을 찍고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는 평가가 공존합니다.

 

그에 반해 인도는 외국인 투자에 있어 여타 신흥국과 차별화된 자금흐름을 보이고 있는데요. 작년 한해 외국인의 대규모 매수세가 뚜렷했습니다. 코로나 이전엔 금융시스템 불안, 미중 무역분쟁 등으로 ‘경제가 주춤된다’는 진단을 받았던 인도의 경제·금융 현주소를 짚어봅니다.

 

4일 국제금융센터는 ‘최근 인도 외국인 주식자금 증가 배경 및 평가’ 리포트에서 외국인의 인도 주식 매수세가 다른 아시아 신흥국과는 다른 양상을 보인다며 그 배경을 분석했습니다. 자본시장 개방폭 확대 등 구조적인 요인과 경기요인이 매수를 이끌었다는 평가입니다.

 

2020년 인도엔 총 234억 달러의 외국인 자금이 유입돼 2012년(245억 달러) 이후 최대 규모의 매수세를 나타냈습니다. 지난 1월엔 인도 대표 주가지수인 뭄바이 증시 센섹스(SENSEX) 지수가 5만선을 처음 돌파했고 50대 우량 기업주로 구성된 니프티(NIFTY)도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타임스오브인디아에 따르면 외국인 자금은 지난해 10월부터 본격적으로 흘러들어 왔습니다. 10월에 들어온 자금은 1954억 루피(약 2조 9400억원)입니다. 이후 외국인 매수세가 이어져 1월에도 27억달러(약 2조 9700억원) 규모의 해외 자금이 유입됐습니다.

 

국제금융센터는 “작년 4월부터 외국인의 주식 보유 지분율을 24%에서 업종에 따라 최대 100%까지 확대했고, 모디정부가 생산성 증대를 위해 농업 개혁·노동법 개혁·법인세 인하 등을 시행하고 있다”며 “자본시장 개방폭 확대 등 정부 정책이 바뀌면서 자금을 끌어들이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외국인 주식자금 유입을 촉진하는 경기요인으로는 ▲코로나 확산세 둔화 ▲재정지출 확대 ▲기저효과에 따른 성장률 반등 기대 등을 꼽았습니다.

 

인도는 여타 국가보다 코로나 확산세 증가 고리가 빨리 끊어졌으며 신규 확진자가 9월을 정점으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재정지출도 지속됩니다. 올해 정부지출이 전년대비 축소될 예정이나 시장 전망치보다는 크고 자본지출이 늘면서 성장지향적이라는 긍정적인 평가입니다.

 

소비회복과 재정지출 확대라는 기대 속에 경제 위축 정도가 컸던 만큼 기저효과도 상당할 수 있다는 전망도 증가했습니다.

 

국제금융센터는 “최근 글로벌 증시 변동성 확대 등으로 신흥국의 글로벌 유출 압력이 증가하고 있어 주시할 필요는 있다”면서도 “인도의 경우 시장개방과 경제회복 기대가 높아 당분간 주식자금 유입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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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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