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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건물 화재주범, 열에 네건은 '부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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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22, 2015, 20:05:08

KFPA 2014년 특수건물 화재조사분석..아파트화재 가장 多.인명피해 커

[인더뉴스 강자영 기자] 한국화재보험협회는 아파트, 공장, 학원, 병원 등 지난 한해 특수건물의 화재를 조사·분석했다. 그 결과 화재의 주원인은 담배꽁초와 음식물 조리 등 부주의로 나타났다.

 

한국화재보험협회(이사장 이기영, 이하 KFPA)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는 전국 특수건물의 화재건를 분석한 ‘2014 특수건물 화재조사분석자료를 발간했다고 22일 밝혔다.

 

전국의 특수건물 35487건 중에서 2014년에 발생한 2069건의 화재를 조사분석했다. 105페이지의 e-book 형태로 발간해 보험과 소방 관계기관과 국내 손해보험사 등에 배포했다.

 

분석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특수건물 화재로 인한 재산피해액은 662억원으로 전년 312억원 대비 350억원(112.3%)이 증가했다.

 

재산피해액은 공장이 572억원으로 압도적이고 다음으로 아파트가 34억원으로 높았다. 20억 이상의 대형화재는 판매시설에서 1, 공장에서 3건이 발생했으며 공장 1건에서 257억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해 재산피해액이 급증한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화재장소는 주방 334, 침실 126, 거실 64건 등 생활공간이 688건으로 33.3%를 차지하며 가장 많았다. 생활공간 화재 중 가장 많은 화재원인은 부주의’ 336건으로 48.8%를 나타냈다.

 

전체 특수건물의 화재발생 원인은 담배꽁초와 음식물 조리 등 부주의에 의한 화재가 814(39.3%)으로 가장 많았다. 전기적 요인 548(26.5 %), 기계적 요인 302(14.6%)이 뒤를 따랐다. 방화와 방화의심에 의한 화재건수는 72(3.5%)이었다.

 

특수건물 업종별 화재발생 건수는 아파트 840(40.6%), 공장 741(35.8%), 11층 이상 건물 135(6.5%) 순으로 많으며, 특수건물 대상건수 1000건당 업종별 화재발생빈도는 아파트(121.3), 학교(113.9), 다중(104.5), 목욕(88.1), 판매(82.8), 영화(72.9) 순으로 평균 58.3건보다 높다.

 

특수건물 업종 중 가장 많은 화재건수(840)를 차지한 아파트는 1000건당 화재발생빈도도 121.3건으로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생활공간인 아파트는 주로 소규모 화재가 발생해 사고건당 재산피해는 낮은 수준이지만 인명피해 발생 비율이 높았다.

 

인명피해는 2014년 전체 사망 42, 부상 332명 등 총 374명이다. 사망자는 병원 21, 아파트 10, 판매시설 9, 공장 2명으로 나타났다. 부상자는 판매 118, 아파트 73, 공장 61, 다중 41명 순으로 많다. 판매시설에서 일어난 사망 8·부상 112명의 대형 인명사고를 감안하면 아파트 사상자가 가장 많았다.

 

KFPA 관계자는 특수건물의 경우 매년 화재원인 중 부주의가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다생활공간에서 화재가 가장 많이 발생한다는 통계에서도 알 수 있듯이 화재는 남의 일이 아니라 내가 살고 있는 공간에서 사소한 실수로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연기와 유독가스 흡입에 의한 사망자가 높은 만큼 화재 시 신속한 피난이 가장 중요하다평소에도 피난훈련을 포함한 화재예방교육을 정기적으로 받아 유사시에도 당황하지 않고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수건물이란?

화재 시 많은 인명피해와 재산상의 손실이 우려되는 대형건물을 말한다. 다수인이 출입·근무·거주하는 국·공유 건물 11층 이상의 건물 일정 규모 이상의 학원·숙박시설·판매시설·병원·공연장·방송사업장·다중이용시설·학교·공장·운수시설 16층 이상의 아파트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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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자영 기자 shineja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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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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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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