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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ESG 경영체계 가속화…이사회서 심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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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19, 2021, 10:02:36

현대차·기아·현대모비스 등 3사 정관 변경 추진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현대자동차와 기아, 현대모비스가 이사회 내 ‘투명경영위원회’를 ‘지속가능경영위원회’로 확대·개편하고 위원회에서 ESG(환경·사회적가치·지배구조) 정책과 활동을 심의·의결하기로 하는 등 ESG 경영체계를 가속합니다.

 

회사 측은 환경, 사회적 책임 등에 대한 논의를 회사 내 최고 의사결정기구에 맡김으로써 ESG 대응 및 관리 역량과 함께 실행력을 한층 강화하겠다는 의지의 차원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현대모비스(대표 정의선 박정국)는 18일 주주총회 소집 공시에서 기존 투명경영위원회를 지속가능경영위원회로 개편하는 내용으로 정관 변경 안건을 상정했습니다. 지속가능경영위원회에 ESG 관련 의사결정 권한을 추가해 ESG 경영체계를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현대차(대표 정의선 하언태)와 기아(대표 송호성 최준영)도 조만간 이사회를 거쳐 이와 같은 취지로 정관을 변경하는 주총 안건을 확정하고 공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 등 3사는 각각 지난 2015년 이후 내부거래 투명성 확보, 주주권익 보호, 대규모 투자 검토 등 주주가치 제고와 주주 소통강화를 위해 이사회 내에 사외이사로만 구성된 투명경영위원회를 신설했습니다.

 

지속가능경영위원회는 기존 투명경영위원회 역할에 더해 ESG 분야로 안건 논의 범위를 넓혀 회사 EGS 정책 및 계획, 주요 활동 등을 심의, 의결하는 권한을 추가로 갖게 됩니다. 현대차와 기아, 현대모비스는 지속가능경영위원회가 향후 ESG 경영에 있어 실질적 콘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최근 ESG는 기업 생존을 위한 필수 요소이자 소비자와 투자자들이 기업 가치를 평가하는 주요 요인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현대차 등 3사도 ‘더 나은 미래를 향한 동행’이라는 그룹 비전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 가치 확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친환경차 개발에 주력하는 한편 협력사와 상생, 주주 친화 경영에도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현대차가 4000억원 규모 ESG 채권을 성공적으로 발행했습니다. 기아 또한 ESG 채권 발행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ESG 채권을 통해 조달한 자금은 전기차 및 수소전기차 제품 개발 투자와 신규 친환경차 개발 및 판매 등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긍정적인 평가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10월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이 발표한 주요 기업별 ESG 등급 평가에서 현대차 등 3사는 모두 A등급을 획득했습니다. 현대차와 기아는 전년 B+등급에서 A등급으로 한 단계 상향 조정됐으며 현대모비스는 전년과 동일한 A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지난해 12월에는 현대모비스가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2020 지속가능경영 유공 정부포상’에서 협력사 지원과 친환경차 기술 개발 성과를 인정받아 국무총리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지속가능경영위원회는 ESG 심의·의결 기능 연장선상에서 회사 안전보건 계획 등에 대한 검토 권한도 갖게 됩니다. 개정된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일정 규모 이상 기업은 올해부터 매년 안전보건계획을 수립해 이사회에 보고하고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사외이사로만 구성된 지속가능경영위원회는 수립된 안전보건계획을 사전 검토해 더욱 객관적인 시각으로 실효성 및 적정성 여부를 타진하고 수정, 보완 등 의견을 제시합니다. 회사 측은 이를 통해 이사회 승인 과정에서 산업안전에 대한 보다 정밀한 의사결정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ESG 경영체계 확립을 통해 인류에 기여하고 지속가능한 미래가치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며 “이사회를 중심으로 모든 임직원이 다 함께 노력해 시장과 사회로부터 사랑받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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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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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3.02 15:49:42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현대자동차 노사가 첫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5' 생산라인의 투입 인원수를 놓고 입장차를 보이고 있습니다. 생산라인에 배치하는 근로자 수가 기존 내연기관차 생산 때보다 줄었기 때문인데요. 예정된 판매 일정을 고려하면 협상 마무리 시한이 빠듯할 수 있다는 지적입니다. 2일 현대차 노사에 따르면 노사는 아이오닉5를 생산하는 울산1공장 맨아워(Man/Hour) 협상을 아직 마무리하지 못했습니다. 노사 갈등 원인은 전기차 생산라인에 필요한 인력이 기존 내연기관차 생산 때보다 감소하면서 줄어든 일거리입니다. 현대차는 내연기관차 파워트레인(동력전달기구)에 해당하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E-GMP)을 아이오닉5에 처음으로 적용했는데, 내연기관차 파워트레인보다 배기 라인이나 전선 배치 등이 감소하며 투입 인원도 줄어듭니다. 게다가 현대차 울산1공장은 전기차 전용 라인을 설치하면서 시간당 생산 대수도 낮아져 기존보다 투입 인력이 30% 가량 감소할 수 있다고 예측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재 막판 조율 중”이라며 “고객에게 제때 차량을 인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아이오닉5의 유럽판매는 이달부터, 국내 판매는 내달부터 시작할 예정입니다. 유럽에선 지난달 25일 3000대 한정으로 아이오닉5 사전계약을 받은 결과 하루 만에 완판에 성공했습니다. 국내 사전 계약도 첫날에만 2만 3760대가량을 기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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