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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파트 단지 내 오피스텔, 올해 부동산시장 ‘핫스팟’으로 급부상한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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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24, 2021, 11:02:03

아파트 비해 가격 저렴, 부동산 규제 문턱 낮아 인기
최근 수요가 늘며 실거래가격 급격히 상승

 

인더뉴스 안정호 기자ㅣ최근 아파트 단지 내 오피스텔이 부동산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까다롭지 않은 부동산 규제와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아파트 내 풍부한 편의시설을 함께 이용 가능해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24일 리얼투데이 등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단지 내 오피스텔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최근 실거래가격도 가파른 상승곡선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오피스텔은 ‘국토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일반적으로 상업지역이나 준주거·준공업지역 등에 설치됩니다. 이에 기존 오피스텔은 낮은 건폐율과 높은 용적률로 인해 낮은 쾌적성과 단지 내 조경시설 미비 등의 약점과 아파트에 비해 세대수가 작고 공간이 협소하다는 지적을 받아왔습니다.

 

하지만 아파트 내 오피스텔은 오피스텔 입주민들도 아파트 내 풍부한 커뮤니티시설 등을 공유할 수 있어 아파트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풍부한 인프라 시설을 누릴 수 있습니다. 또한 관리사무실이나 경비실, 노인정 등 입주민 공동시설 등도 이용 가능해 공동관리비 절감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아파트와 함께 지어져 대단지프리미엄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장점들로 인해 단지 내 오피스텔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최근 실거래가격도 가파른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중흥건설(대표 정창선)의 경기도 수원시 광교신도시 ‘광교중흥 S클래스’ 오피스텔 전용면적 84.83㎡형은 지난달 12억3900만원(2층)에 거래됐습니다. 이는 전용 84㎡형 기준으로 광교신도시 오피스텔 중 가장 높은 가격으로 지난해 1월 동일주택형이 8억5100만원(1층)에 거래됐다는 점을 감안하면 1년새 45.6%나 오른 가격입니다.

 

또한 대우건설(대표 김형)의 충남 천안시 불당동 ‘불당파크 푸르지오 2단지’ 전용 84.98㎡형은 지난 1월 4억2000만원(21층)에 새주인을 맞이했습니다. 지난해 2월 동일 주택형이 2억5350만원(21층)에 거래된 바 있는데요. 해당 오피스텔 가격은 약 1년 새 65.7%나 오른 것입니다.

 

분양시장 청약열기도 뜨겁습니다. GS건설(대표 허창수, 임병용)은 지난달 분양했던 ‘판교밸리자이(전용면적 59~84㎡)’는 282실 모집에 무려 6만5503명이 신청해 평균 232.2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반면 아파트는 1순위에서 151가구 모집에 9754명이 청약해 평균 64.6대 1 수준에 그쳤습니다.

 

대우건설은 지난해 12월 대구 중구 서성로1가에 분양했던 ‘중앙로역 푸르지오 더 센트럴’도 70실 모집하는데 5262명이 접수해 평균 75.2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아울러 단지 내 오피스텔의 수요가 높아지면서 건설사들도 앞다퉈 공급에 나서고 있습니다.

 

두산건설(대표 김진설, 김진호)·코오롱글로벌(대표 윤창운) 컨소시엄은 경남 김해시 신문동 699-1번지 일대에 ‘김해율하 더스카이시티’를 내달 분양할 계획입니다. 공동주택 3764가구(전용 64~163㎡)와 오피스텔 629실(전용 23~59㎡) 총 4393가구가 공급됩니다.

 

HDC현대산업개발(대표 권순호, 정경구), 현대건설(대표 이원우), 포스코건설(대표 한성희)은 오는 3월 인천시 미추홀구 학익동 시티오씨엘 업무 1블록에서 주거복합단지 ‘시티오씨엘 3단지’를 분양합니다. 이 단지는 지하 4층~지상 46층 8개동 아파트 977가구(전용 75~136㎡), 오피스텔 902실(전용 27~84㎡) 등 총 1879가구 규모다로 수인선 학익역(예정)이 도보거리에 있습니다.

 

대우건설은 대구시 북구 노원동1가 228번지 일대에 ‘침산 푸르지오 에듀포레’를 4월 경 분양할 계획입니다. 아파트 499가구와 오피스텔 69실 총 578가구를 공급합니다. 대구도시철도 3호선 원대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김병기 리얼하우스 분양평가 팀장은 “오피스텔은 아파트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부동산 규제도 덜해 내 집 장만의 문턱이 낮다”며 “단지 내 오피스텔은 아파트의 장점과 오피스텔 장점을 두루 갖추고 있는 만큼 배후수요가 탄탄한 편”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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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호 기자 vividocu@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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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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