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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TV 주인공은 ‘나야나’...삼성전자, 네오 QLED TV 실제로 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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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03, 2021, 17:03:35

명암비·블랙 디테일 표현력 크게 개선..게이밍 등 홈라이프 지원
게이밍 모니터에도 퀀텀 mini LED 적용..친환경 리모컨 도입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친환경·접근성을 강화해 ‘스크린 포 올’ 비전을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지난해 초고화질 마이크로 LED TV에 이어 올해도 프리미엄 TV 주도권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신제품 TV 라인업을 대거 선보였는데요. 이 중 네오 QLED가 초고화질 TV의 대중화에 앞장섭니다. 

 

삼성전자는 3일 서울 강남 삼성 딜라이트에서 미디어를 대상으로 2021년형 TV 신제품을 선보이는 오프라인 행사를 열었습니다. 이날 삼성전자는 네오 QLED와 마이크로 LED, 더 프레임 등 라이프스타일 TV, 프리미엄 모니터 등 차별화한 제품을 대거 공개했습니다.

 

특히 ‘미니 LED TV’ 제품에 속하는 네오 QLED TV 실물을 공개했는데요. 미니 LED TV는 백라이트유닛(BLU)에 사용한 LED를 작은 크기로 만들어 촘촘하게 박아 하나의 TV를 완성하는 방식입니다. 이번 네오 QLED TV는 기존 LED 소자의 크기보다 40분의 1만큼 작고, 삼성전자의 독자적인 기술인 ‘퀀텀 미니 LED’가 적용됐습니다. 

 

이번 제품은 블랙 디테일과 컬러감 등이 크게 개선됐습니다. 특히 삼성 네오 QLED와 경쟁사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에서 동시에 게임(콜 오브 듀티)를 시연한 결과, 네오 QLED TV의 블랙 디테일이 이전과 비교해 향상됐습니다. 암흑같은 어두운 부분에서 블랙 컬러감이 더욱 정교했고, 밝은 부분도 더 밝게 처리했습니다. 

 

 

삼성전자는 “빛의 밝기를 12bit(4096단계)로 제어해 업계 최고 수준의 명암비와 블랙 디테일을 구현한다”며 “딥러닝을 통한 16개의 신경망 기반 제어로 어떤 화질의 영상이 입력돼도 8K와 4K 화질에 각각 최적화해 주는 것이 특징이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로 인해 홈트레이닝이 늘어난 가운데, 네오 QLED TV로 상호작용이 가능한 운동도 가능해졌습니다. TV 내 운동 어플리케이션을 켜고 운동 종목을 결정한 후 트레이너 목록에 들어갑니다. 이전에 실행했던 운동 목록을 분석한 후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제안하는데요. 영상을 통해 운동 자세 등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고, 끝난 후 운동 결과도 볼 수 있습니다. 

 

또 스포츠 관람부터 클래식 감상, 영화 등 최상의 사운드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멀티뷰 기능을 통해 축구를 보면서 실시간으로 친구들과 채팅도 가능합니다.

 

 

이번 네오 QLED TV는 게이밍에도 최적화돼 있는데요. 선명한 화질로 게임 속에 적을 보다 쉽게 찾을 수 있고, 화면 움직임에 따라 사운드도 옮겨져 최적의 사운드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AMD의 프리싱크 프리미엄 프로를 탑재해 동작을 선명하게 표현해 잔상과 흐릿함을 줄였다”고 설명했습니다. 

 

컨트롤러에 입력했을 때 디스플레이에 잘 전달되는 ‘인풋렉’ 비교 시연도 진행했는데요. 경쟁사 OLED TV와 비교했을 때 네오 QLED TV가 1.5배 가량 앞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작년 12월 110형 마이크로 LED를 전격 공개한 데 이어 99형과 88형을 처음으로 공개했습니다. 삼성전자는 향후 76형 라인업을 추가한다는 계획인데요. 마이크로 LED TV는 마이크로미터 단위의 초소형 LED TV가 스스로 빛과 색을 내는 업계 유일한 자발광 TV로 네오 QLED보다 상위 모델입니다. 

 

이밖에 삼성전자는 ‘더 프레임(The Frame)’, ‘더 세리프(The Serif)’, ‘더 세로(The Sero)’, ‘더 프리미어(The Premiere)’, ‘더 테라스(The Terrace)’ 등 라이프스타일 TV의 새 라인업도 구축했습니다. 집안을 작은 영화관으로 만들어 주는 홈 시네마 솔루션 ‘더 프리미어’ 출시를 통해 전용 롤러블 스크린도 처음으로 선보였습니다. 

 

 

한편, 삼성전자는 에코 패키지와 태양광 충전 리모컨 도입 등으로 친환경 정책 강화 기조를 이어갑니다. 여기에 청각이 불표한 소비자들을 위한 자동 수어 확대 기능, 시각이 불편한 색각 이상자들을 위한 색 보정 앱 등 다양한 접근성 기능들을 신제품에 적용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에코 패키지 전면 확대와 솔라셀을 이용한 친환경 리모컨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에코패키지의 경우도 부피와 무게가 크게 감소했고, 박스 환경을 고려해 기존 컬러 잉크를 많이 사용한 것과 달리 컬러를 최소화했다”며 “태양광과 실내조명을 활용해 충전하는 솔라셀 친환경 리모컨으로 배터리 사용을 획기적으로 줄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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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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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2025.07.04 08:52: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종원 대표가 이끄는 더본코리아가 유럽 시장 진출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한식 메뉴와 소스를 묶은 협업 모델로 독일 유통 채널에 입점하며 새로운 방식의 확장 가능성을 시험합니다. 각종 구설과 실적 부담을 안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행보가 반전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4일 외식 프렌차이즈업계에 따르면, 더본코리아는 독일 유통업체 ‘글로버스’와 손잡고 유럽 진출을 본격화합니다. 이달 초부터 글로버스 본사가 위치한 상트벤델 지역의 하이퍼 마켓 매장 내 푸드코트에서 신규 비빔밥 브랜드 ‘코리안 백스 비빔밥’를 정식 론칭하고 판매에 나섭니다. 양사의 만남은 글로버스가 더본코리아에 비빔밥 브랜드와 메뉴 제작을 먼저 요청해 이뤄졌습니다. 글로버스는 독일 내 60여개 하이퍼 마켓을 포함해 유럽 각지에 17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리테일 그룹입니다. 유럽 내 연매출 규모가 10조원에 이릅니다. 협업에 따라 더본코리아는 코리안 백스 비빔밥을 통해 독자 개발한 핵심 소스가 현지에서 그대로 구현되도록 메뉴 개발 및 조리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의 현지 조리사가 독일산 식재료를 활용해 비빔밥을 직접 조리할 예정이며 더본코리아는 현지 직원 교육 및 한식 소스 공급을 맡습니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소스를 중심으로 한 이번 유럽 진출은 기존 마스터 프렌차이즈(MF) 방식과 달리 점포 및 인력을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일관된 맛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에서 한식 메뉴를 판매하는 건 더본코리아가 처음입니다. 더본코리아는 이번 독일 론칭을 통해 유럽 내 한식 확산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독일 시장을 유럽 시장 확대를 위한 테스트 베드로 삼고 향후 성과를 바탕으로 체코, 러시아, 프랑스, 영국 등으로 확장한다는 전략입니다. 현재 유럽 각국 주요 유통사들과 전략적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비빔밥 같은 한식 메뉴를 선보이거나 한식 소스를 수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K소스 수출 사업도 확대합니다. 더본코리아는 K푸드 열풍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한식 소스 개발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더본코리아는 48종의 수출용 소스를 운영 중인데 조만간 8종의 수출용 소스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신규 소스 중 6종은 이미 개발을 완료했고 나머지 2종도 개발 막바지 단계에 있습니다. 신규 수출용 소스는 B2B(기업 간 거래)와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에서 상시 활용 가능한 소스를 출시하며 온라인에서 먼저 판매될 예정입니다. 수출용 소스는 글로버스 푸드코트에 납품하는 소스와는 별개라는 설명입니다. 현재 더본코리아 산하의 프렌차이즈들은 브랜드명이나 상품 패키지에 백종원 대표의 사진이나 캐리커처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만큼 향후 대형마트 등 유럽 주요 유통 채널에서 백 대표의 이미지가 담긴 K소스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외 소스 수출은 단순한 글로벌 진출의 의미를 넘어 주가 반등을 노리는 더본코리아의 핵심 전략입니다. 지난해 11월 상장한 더본코리아는 한때 주가가 6만4500원까지 오르며 기대감이 실적으로 나타나는 듯했으나 이후 내리 하락세를 걷고 있습니다. 최저점을 기록한 5월 27일(2만5300원)과 비교하면 주가가 60% 넘게 하락했습니다. 빽햄 논란을 시작으로 농약용 분무기 사용, 농지법 위반 의혹, 일부 제품 원산지 표기 오류 등 각종 논란과 구설수가 끊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백 대표는 각종 논란과 관련해 공식 사과문을 게재하고 300억원 규모의 가맹점주 지원책 발표, 본사 지원 통합 할인전, 상생위원회 출범 등을 통해 점주와 주주 달래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백 대표는 지난 5월 미디어 간담회에서 “더본코리아는 유통 사업에서 소스 개발 노하우와 관련해 대한민국 최고라고 자부한다”며 “스리라차, 타바스코, 굴소스처럼 전 세계인이 어디서나 한식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소스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했습니다.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음식과 소스까지 퍼지고 있는 기류는 해외에서 활로를 찾고자 하는 국내 기업에 분명 긍정적입니다. 이미 CJ제일제당, 대상 등 대표 식품 기업들을 중심으로 해외 주요 유통 채널 입점을 위한 협상이 한창입니다. K컬쳐 인기에 힘입어 고추장, 쌈장, 불고기 소스 등을 베이스로 한 소스 수출에도 탄력이 붙고 있습니다. 한 프렌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지금 K소스가 각광을 받는 건 한식 자체가 유명해진 영향이 크다"며 "'이것만 넣으면 떡볶이 맛을 구현할 수 있다'는 식으로 높아진 한식의 인기에 덩달아 한국 소스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지 단순히 매운맛, 감칠맛 같은 개념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해외에서도 한국 음식을 경험해 보고 싶은 사람이 많은데 한식을 접하기에는 식당이 많지 않다 보니 소스에 대한 관심이 더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국내에서도 소스를 개발하고 납품하는 게 훨씬 외국 소비자들에 대한 접근성이 편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소스를 수출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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