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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佛에너지 산업과 만난 블록체인”...프랑스 전력공사, 헤데라 운영위원회 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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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05, 2021, 13:03:34

에너지 산업·블록체인 간 결합으로 ‘주목’
EDF·헤더라 “실제 사용 사례 구현에 집중”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전 세계 5대 전력공사인 EDF(프랑스 전력공사)가 헤데라 운영위원회에 가입해 헤데라 네트워크 노드를 운영할 예정입니다. 전력·인프라 분야 회사가 운영위원회에 가입하는 첫 사례인 만큼, 에너지 산업에서 블록체인의 시너지가 어떻게 작용할지 기대를 높이고 있습니다.

 

EDF는 기후변화 대응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오는 2050년까지 저 탄소 전기를 생산하고, 탄소 중립을 달성하겠다는 목표하에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지분 증명 기반(POS) 분산형 퍼블릭 네트워크’인 헤데라 네트워크는 EDF의 이와 같은 목표를 도와 에너지 분야의 실제 사용 사례를 만들어내는데 최적화됐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다시 말해 탈중앙화된 기업 단계의 퍼블릭 네트워크인 헤더라가 블록체인 기술과 분산원장 기술(DLT)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EDF와 만나 현실에서 사용 가능한 ‘유즈 케이스’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겁니다.

 

EDF의 자회사인 ‘엑사이온’은 보안 유지에 필요한 연산 기능과 네트워크 인프라를 공급하는 서비스형 블록체인(BaaS)를 운영 중입니다. 엑사이온은 프랑스에서 처음으로 헤데라 네트워크 노드를 운영하게 됩니다.

 

길레스 들뢰즈 EDF R&D 책임연구원은 “가까운 미래에 분산원장 컴퓨팅 기술은 점점 더 탈중앙화된 전력 시스템과 복잡한 공급 체인들은 물론이고 디지털 자산 거래소, 에너지 인증서, GHG크레딧 등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들을 지원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이어 그는 “EDF의 블록체인 TF는 블록체인 컨소시엄과 재단들이 이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분산 플랫폼을 개발하기를 기대하고 있다”며 “우리는 헤데라 해시그래프와 같은 산업 분야 선두주자들과 협력해 혁신적인 기술과 관리 방법을 개발하고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번 협력은 에너지 영역에서 실제 활용 사례를 도출하는 것과 블록체인·분산원장 서비스에서 잠재력을 키워가도록 만드는 것에 집중할 것으로 보입니다. 헤더라 토큰 서비스(HTS)는 EDF의 목표에 따라 탄소 배출권과 신용 시스템을 헤데라 위에 구축하는 방식으로 활용 사례를 구현해 나갈 전망입니다.

 

길레즈 들뢰즈 책임연구원은 “추가적으로 우리는 헤데라의 빠른 속도와 높은 보안성 등 기술적 강점을 활용할 수 있는 다른 유즈 케이스 역시 탐색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리오넬 초크론 헤데라 해시그래프 최고 기술 책임자는 “오늘날 가장 미래지향적인 조직들은 분산 컴퓨팅의 도약을 위해 다양한 기술과 서비스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며 “EDF는 분산원장 기술을 활용해 탄소 제로 에너지 미래와 경제성장을 동시에 추구하는 혁신적인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글로벌 선두 기업”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EDF 그룹은 19번째 헤데라 이사회 멤버입니다. 이 그룹에는 에이버리 데니슨, 보잉, 덴톤스, 도이치 텔레콤, DLA 파이퍼, EFTPOS, FIS, 구글, IBM, LG전자, 마갈루, 노무라, 스탠다드 뱅크, 런던 대학, 스윌즈, 타타 커뮤니케이션 등의 기업과 조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헤데라 운영 위원회의 멤버들은 최대 3년의 임기기간 동안 한 차례 연임이 가능합니다. 운영위원회 가입 멤버는 헤데라 네트워크의 초기 노드를 실행하고 전략 구성과 소프트웨어 개발을 이끌어 갈 책임을 갖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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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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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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