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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MB 시청하다 車사고, 과실비율 10%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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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15, 2015, 15:06:20

금감원, 車사고 과실비율 인정기준 개선..자전거 운전자 책임도 커져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오는 8월부터 운전자가 운전 중 DMB TV를 시청하거나 화면을 조작하다가 사고가 나면 과실비율이 대폭 높아진다. 또 자전거도로에서 차와 자전거와 부딪치면 차주가 100% 책임져야 한다.

 

금융감독원은 15'전당한 보험금 지급관행 확립방안'의 추진계획에서 첫번째 세부실행 방안인 '자동차사고 과실비율 인정기준'을 발표했다. 이번 개선방안은 금감원이 보험업계와 공동으로 한국보험학회에 용역을 실시하는 등의 논의를 거쳤다.

 

자동차사고의 과실비율은 차사고에서 가해차량과 피해차량간의 책임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다. 피해차량은 '자동차사고 과실비율 인정기준'에서 정하는 과실비율에 따라 지급받는 보험금이 달라지게 된다

 


현행 '자동차사고 과실비율 인정기준'은 지난 20089월에 개정돼 지금까지 운영돼 왔다. 앞으로는 운전중에 네비게이션으로 TV를 시청하거나 화면을 조작하던 중 사고가 나면 운전자의 책임이 10%포인트 가중된다.

 

이와 별도로, 지난 201112월부터 도로교통법상 운전 중에 영상표시를 시청하거나 조작이 금지돼 있다. 만약 DMB를 만지거나 시청, 또는 휴대폰 통화를 할 경우 승용차 기준으로 벌점 15점에 범칙금 6만원이 부과하게 돼있다.

 

신호등이 없는 횡단보도에서 차량사고(대인)가 나면 운전자의 과실비율이 10%포인트 추가로 적용된다. 보행자가 횡단보도 주변에서 안전하게 건널 수 있도록 하고, 운전자가 횡단보도 주위의 보행자 보호를 소홀히 한 책임을 엄격히 묻는 법원의 판례를 반영했다.

 

자전거 횡단도에서 자동차와 사고가 나면 운전자에게 100% 과실책임을 묻는다. 자전거 운행자가 자전거를 탄 채로 일반도로를 횡단할 수 있도록 안전표지로 표시한 도로다. 이에 따라 자전거 횡단도 주변에서 자동차는 서행 또는 일시정지해 자전거 운행자를 보호해야 한다.

 

이륜차가 통행이 금지된 인도를 주행해 법규를 위반한 경우 이륜차 운전자 과실비율도 기존 60%에서 70%10%포인트 상향조정된다또, 이륜차가 횡단보도를 주행하다 보행자에 피해를 입히면 운전자가 100% 책임져야 한다

 

장애인 보호구역에서 발생한 사고에 대한 운전자의 과실비율도 높아진다. 현재 장애인 보호구역 내 사고에 대한 운전자 과실에 대한 뚜렷한 규정이 없었다. 앞으로는 운전자에게 15%포인트 가중해 적용하기로 했다.

 

진태국 보험감독국 국장은 "이번 자동차사고 개정안을 통해 운전자의 안전운전 의식이 높아져 교통사고가 예방되고 피해자 보호도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오는 8월부터는 소비자가 직접 자동차사고 과실비율을 추정해볼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될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오는 8월부터 소비자가 사고 발생 장소와 사고 정황 등을 입력하면 과실비율을 추정해볼 수 있는 서비스가 시행된다. 손해보험협회 홈페이지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손보협회는 오는 7월 해당 서비스에 대해 별도로 안내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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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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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SK이노베이션, AI 데이터센터 냉각 솔루션 수주 확대 나선다

LG전자-SK이노베이션, AI 데이터센터 냉각 솔루션 수주 확대 나선다

2025.09.18 10:35:3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가 SK이노베이션과 공동으로 급성장하는 AI 데이터센터의 전력 소비와 발열을 줄이는 고효율 HVAC(냉난방공조) 솔루션 수주 확대에 나섭니다. LG전자[066570]는 17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SK이노베이션[096770]과 'AI 데이터센터 에너지-냉각 통합 솔루션 공동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습니다. LG전자는 칠러와 팬 월 유닛(FWU) 등 공기 냉각 솔루션과 냉각수 분배 장치(CDU)인 액체 냉각 솔루션을 공급해 AI 데이터센터의 온도를 낮추기 위한 냉각 솔루션 기술 실증 및 고도화할 예정입니다. SK이노베이션은 전력 공급 및 운영 최적화를 담당하며 ▲AI 기반 데이터센터 에너지 관리 시스템(DCMS) ▲보조전원(ESS 및 연료전지) 설계 ▲전력 피크 저감 솔루션 등을 제공합니다. 양사는 안정적인 전력 공급과 AI 기반의 실시간 에너지 분석을 통해 자동으로 냉각 시스템을 제어하는 차세대 솔루션도 공동 개발합니다. LG전자와 SK이노베이션은 폐열을 활용한 HVAC 솔루션과 ESS를 활용한 전력 피크 관리 등 에너지 서비스(EaaS) 분야도 협업합니다. 연료전지를 발전원으로 하고 폐열을 활용해 AI 데이터센터를 냉각하는 방식을 검토합니다. 이를 통해 탄소 배출과 에너지 사용 절감을 위한 레퍼런스를 확보하고 냉각·에너지 솔루션에 서비스까지 패키지로 제공하는 에너지 서비스 사업을 글로벌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김무환 SK이노베이션 에너지솔루션 사업단장은 "이번 협약으로 양사의 최적화된 기술력을 통합해 고객에게 검증된 데이터센터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턴키(Turn-key) 사업자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전략적 협력을 토대로 다가오는 AI 시대에 발맞춰 에너지 산업 전반의 경쟁력 제고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재성 LG전자 ES사업본부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데이터센터 냉각 솔루션뿐만 아니라 에너지 비용을 줄일 수 있는 통합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양사의 기술 시너지를 바탕으로 글로벌 AI 데이터센터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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