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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고릴라, 2021년 1분기 체크카드 TOP10…우리 쿠키체크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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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05, 2021, 10:04:09

‘쓸 맛 나는’ 귀여운 캐릭터 디자인 인기의 비결

 

인더뉴스 강서영 기자 ㅣ 신용카드 전문사이트 카드고릴라가 5일 2021년 1분기 인기 체크카드 톱10을 공개했습니다. 전반적으로 생활영역 이용과 간편결제시 할인, 적립 혜택 카드와 귀여운 캐릭터 디자인의 카드들이 강세를 보였는데요. 이 결과는 올해 1월 1일부터 지난달 26일까지 카드고릴라 웹사이트에서 집계된 체크카드 상품 조회수와 신청 전환수를 분석을 바탕으로 한 결과입니다. 

 

1위는 ‘우리카드 카드의정석 쿠키체크(COOKIE CHECK)’입니다. 2020년에 인기 체크카드 1위를 차지했던 쿠키체크는 올 해 상반기에도 꾸준한 보였습니다. 쇼핑, 커피, 영화, 편의점, 교통 분야에서 1000원~5000원 캐시백과 해외가맹점 이용금액의 최대 2% 캐시백을 제공하는 카드입니다. 전세계 1000여개 공항 라운지 연 2회 무료 입장이 가능하며 인기 모바일 게임 쿠키런 캐릭터 디자인을 더한 것이 특징입니다. 

 

2위는 지난 한 해 동안 지속적으로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던 ‘신한카드 딥드림(Deep Dream) 체크’가 차지했습니다. 전월 실적과 적립 한도 없이 기본 0.2%를 적립해주고 할인점, 편의점 등 5개의 실생활 영역에서 0.6% 적립, 그 중 가장 많이 이용하는 영역에서 1%가 적립되는 카드입니다. 

 

3위는 ‘네이버페이 우리카드 체크’입니다. 전월 실적 필요없이 이용금액의 1%를 네이버페이 포인트로 적립해 주는 혜택 덕분에 온라인 쇼핑의 비중이 늘어난 2020년과 2021년 1분기 동안 꾸준하게 상승세를 타고 있는 카드입니다.

 

4위는 ‘NH농협카드 라이언 치즈 체크카드’입니다. 이 카드는 커피, 온라인쇼핑, 배달앱 등 생활 영역에서 적립 서비스를 제공해 출시 직후부터 큰 사랑을 받은 바 있습니다. 귀여운 카카오캐릭터 ‘라이언’의 디자인 또한 인기 상승에 힘을 보탰습니다.

 

5위는 대중교통, 통신 등 생활 전방위 할인을 제공하는 ‘KB국민 노리체크카드’가,  6위는 대중교통, 통신 등 생활 전방위 할인을 제공하는 ‘카카오페이 신한 콘 체크카드’가 차지했습니다.

 

특히 이번 랭킹 분석에서는 모바일 중심의 ‘간편결제’ 혜택에 비중을 크게 둔 체크카드들이 선전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7위는 온라인쇼핑 및 생활 할인에 선택형 서비스가 추가되는 NH농협카드의 ‘NH20 해봄 체크카드’가, 카카오페이 결제시 2%가 적립되는 ‘카카오페이 신한 체크카드’ 는 8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어 주말과 공휴일에 추가 캐시백을 제공하는 ‘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 가 9위에, 대중교통과 통신, 편의점, 카페, 온라인쇼핑 등에서 결제시 캐시백 혜택을 제공하는 ‘신한카드 헤이영(Hey Young) 체크’가 10위에 자리했습니다.

 

고승훈 카드고릴라 대표는 “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 결제가 늘어나면서 편의성이 높은 모바일 중심의 간편결제가 급증하고 있다”며 “간편결제 등을 활용한 스마트결제의 사용 빈도는 앞으로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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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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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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