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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웨이 “한국 정부 디지털 뉴딜 전환에 기술력 등 기여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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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13, 2021, 15:04:22

한국화웨이, 국내서 온라인 기자 간담회..손루원 한국화웨이 CEO·칼 송 대외협력 사장 참석
미국 제재로 작년 화웨이 성장률 한 자릿수 그쳐..한국 파트너사와 협업·상생·개방 등 강조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화웨이가 올해 한국 시장에 진출한지 19년이 되는 가운데, 지난 5년 동안 부품 등 누적 금액은 370억달러(약 40조원)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2002년 불과 몇 명 안되는 직원으로 출발해 올해 한국화웨이 직원은 230여명으로 늘어났습니다. 

 

손루원 한국화웨이 최고경영자(CEO)는 13일 국내서 진행된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내년이 한국에 진출한지 20주년 되는 해이다”면서 “화웨이는 변함없이 한국에서, 한국을 위한(In Korea, For Korea)이라는 비전을 실천해 나가고 있고, 다양한 일자리를 제공하고, 로컬 협력 파트너의 R&D를 이끌어 냈다”고 말했습니다. 

 

지난해 문재인 정부가 발표한 ‘한국판 뉴딜’ 정책 발표 이후, 전체 경제 분야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적극 나서고 있는데요. 화웨이 역시 한국 산업의 디지털화 실현을 가속화하고, 한국 지능화의 경쟁 우위 강화에 노력하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손루원 CEO는 “통신사, 기업, 고객 등 3가지 영역에서 혁신적인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며 “한국의 글로벌 선도 ICT 인프라 구축에 도움을 주고, 지능화된 연결 등 강력한 알고리즘을 통해 한국의 디지털 경제로 전환을 가속화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탄소 배출 감소, 재생에너지 사용 증대, 순환 경제 활성 부분에서, 친환경, 고효율, 지능화된 에너지 제품을 통해 한국의 그린 뉴딜 등에 기여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화웨이는 지난 2019년 4월 한국이 세계 최초로 5G 네트워크를 상용하면서 한국에 처음으로 5G OpenLab 오픈실험실을 설립했습니다. 중소기업, 스타트업 기업에게 앤드투앤드 5G 시험 환경을 제공하고, 한국의 5G를 세계 각국에 소개하는 창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칼 송 (Karl Song) 화웨이 글로벌 대외협력 및 커뮤니케이션 사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중국 심천에 있는 화웨이 본사에서 온라인으로 기자간담회에 참석했는데요. 칼 송 사장은 “작년 화웨이는 전례없는 외부 압력에 직면했지만, 글로벌 고객과 파트너들의 신뢰를 보여줬다”며 “이로 인해 복잡한 국제환경과 코로나로 인한 고난과 도전을 극복하고, 사업을 안정적으로 운영했다”고 말했습니다. 

 

화웨이에 따르면 작년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화웨이는 170여개국에 구축돼 있는 1500개 네트워크를 운영관리했으며, 90여개 국가에 IT지원을 통해 5000만 학생의 온라인 학습을 지원했습니다. 

 

작년 판매수익은 8914억 위안(1367억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8% 성장했고, 순이익 646 위안(99억 달러)로 동기 대비 3.2% 증가했습니다. 다만, 화웨이는 미국의 전방위적인 제재로 한 자릿수 성장에 그쳤습니다. 

 

미국의 추가 제재로 어려움에 처한 화웨이는 올해 파트너사간 ‘협력’과 ‘상생’을 강조하고 나섰습니다. 칼 송 사장은 “디지털 경제 시대에는 개방적이고 협력적인 산업 생태계 조성이 중요하다”며 “화웨이는 무턱대고 시장을 선도하는 것을 원치 않고, 혼자 가면 빨리 가지만, 무리지어 가면 더 멀리갈 수 있다는 말을 믿는다”고 말했습니다. 

 

화웨이는 매년 10% 이상의 매출액을 R&D(연구 개발)에 투자해 경쟁력 강화에 나섭니다. 지난해 화웨이의 R&D 투자액은 총 1419억 위안(약 218억 달러)으로 연간 수입의 약 15.9% 차지했습니다. 지난 10년간 누적된 R&D 비용은 7200억 위안(약 1100억 달러)를 넘어섰고, EU(유럽연합)의 2020년 산업 R&D 순위에서 화웨이가 3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동안 미국 정부 등에서 화웨이 통신장비 보안성 문제를 지적하면서 국내 시장은 물론 유럽 등에서도 영향을 받고 있는데요. 이와 관련 화웨이는 “보안에 전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칼 송 사장은 “화웨이가 만약 기기에 백도어가 있다면 자살 행위와 같은 것으로 여러 국가들과 백도어가 없다는 협약을 할 의향이 있다”면서 “사업을 30년 동안 운영하고, 170개국에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보안과 개인 정보 이슈는 단 한 번도 발생하지 않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보안 이슈를 해소하기 위해 기술적인 방면을 통해서 영국, 독일 등에서 보안 테스트를 마련하고 있다”며 “CC 인증 도한 보유하고 있어 12개 테스트 항목 중에서 9개 항목이 가장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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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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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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