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강서영 기자ㅣ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으로 근거리 쇼핑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늘어나자 편의점 업계가 이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유통업계 최저가 전쟁에 뛰어들었습니다. 중간 유통 비용·광고비 등의 가격 인상 요인을 최소화하고 마진율을 낮출 수 있는 이점을 활용해 가격 경쟁력 높은 자체 브랜드(PB) 상품을 속속들이 출시하고 있습니다.
BGF리테일(대표 이건준)이 운영하는 편의점 CU는 380원짜리 라면 등 초저가 PB 상품을 강화한다고 지난 20일 밝혔습니다.
CU는 오는 22일 BGF리테일의 통합 PB인 ‘헤이루’로 라면과 탄산수를 출시합니다. ‘헤이루 라면득템’은 5봉 묶음 상품 가격이 1900원으로, 봉지당 가격은 380원꼴입니다. CU는 “전체 판매 상품 중 츄파춥스(250원)와 트윅스 미니 초콜릿(300원)에 이어 세 번째로 낮은 가격”이라면서 “라면 사리 제품보다도 20원 저렴한 가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헤이루 스파클링’(500㎖)은 플레인과 청포도맛으로 출시됩니다. CU는 “해당 상품 역시 100㎖당 가격이 일반 제조사 상품 대비 절반 수준”이라고 말했습니다.
앞서 CU가 2월 헤이루 상표로 내놓은 즉석밥은 출시 직후 일주일 대비 최근 일주일 매출이 220.9% 증가했습니다. 6개 묶음으로 판매하는 이 상품은 개당 가격이 1000원 미만입니다.
CU의 초저가 PB 상품 출시는 최근 성장하고 있는 편의점 장보기 시장을 잡기 위한 가격 경쟁의 일환으로 해석됩니다.
이에 맞서 최근 세븐일레븐(대표 최경호)은 신선식품 통합 브랜드 ‘세븐팜’을 내놓고 채소와 과일·축산물 등 신선식품 강화에 나섰고 CU도 대파·깻잎·오이맛 고추 등 신규 채소 상품을 도입했습니다.
CU 관계자는 “최근 근거리 쇼핑을 선호하는 고객들이 대형마트 대신 편의점으로 향하면서 생필품 등 식자재 상품들의 매입 규모가 늘어나 자연스럽게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