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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한국노바티스와 손잡고 ‘디지털·바이오헬스’ 기업 육성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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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10, 2021, 15:05:16

국내외 유망 디지털·바이오헬스 벤처기업·신기술 발굴·육성 프로그램 협력

 

인더뉴스 이승재 기자ㅣKT(대표 구현모)가 한국노바티스(대표 조쉬 베누고팔)와 함께 디지털·바이오헬스 산업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KT와 한국노바티스는 서울 종로구 KT 광화문 EAST사옥에서 디지털·바이오헬스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습니다.

 

KT는 인공지능(AI)·빅데이터·클라우드 등 IT 기술을 바탕으로 한국노바티스와 협력해 ▲유망 디지털·바이오헬스 벤처기업 신기술 발굴 및 육성 프로그램 ▲의료 AI 솔루션 연구개발 ▲항암제 및 기타 약 처방후 환자 추적관리 서비스 디지털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이하 DX) 확대 ▲질병인식 개선을 위한 숏폼 콘텐츠 공동 제작 및 캠페인 활용 등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노바티스 바이옴(디지털 헬스케어를 운영하고 지원하는 글로벌 프로그램)’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을 공유해 유망한 디지털·바이오헬스 스타트업의 임상시험이나 사업화에 대해 자문을 하고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등 공동 활동을 한다는 내용입니다. 

 

또 노바티스 의약품을 투약받거나 복용한 환자를 대상으로 일정 기간 증상을 모니터링하고 이를 바탕으로 환자 관리 서비스 확대를 위해 협력합니다.

 

KT는 지난해 말 디지털·바이오헬스 신사업 육성을 위해 최고경영자(CEO) 직속 ‘디지털&바이오헬스P-TF 조직’을 신설했습니다. KT는 이번 업무협약 체결은 조직이 세워진 후 글로벌 제약업체와 진행하는 첫 번째 행보로 향후 디지털·바이오헬스 신사업 추진에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김형욱 KT 미래가치추진실장 부사장은 “글로벌 제약기업 노바티스와 국내외 유망 디지털·바이오헬스 벤처기업, 신기술 발굴 및 육성을 통해 디지털·바이오헬스 산업 활성화에 기여하겠다”며 “KT는 한국노바티스와 함께 약 처방 이후 환자 관리 서비스 고도화 등 KT의 디지털 역량을 기반으로 다양한 협력을 추진하겠다”고 전했습니다.

 

조쉬 베누고팔(Joshi Venugopal) 한국노바티스 대표는 “이번 협업은 헬스케어 생태계의 디지털 혁신을 도모하는 노바티스와 수준 높은 ICT(정보통신기술) 인프라 및 IT솔루션을 보유한 KT 역량이 결합한 혁신적인 파트너십”이라며 “이번 협약을 통해 국내외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유망한 벤처기업과 신기술 등이 발굴돼 헬스케어 생태계에 긍정적인 영향과 발전을 가져올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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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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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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