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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백질 시장을 잡아라”...식품업계, 신규 브랜드·제품 출시 ‘봇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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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May 22, 2021, 12:05:00

건강 유지·다이어트 도움된다는 인식..연령층별 맞춤형 제품으로 공략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계기로 면역력 등 건강관리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단백질에 대한 중요성도 강조되고 있습니다. 최근 식품업계는 연령층에 따른 소비자들의 단백질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경쟁이 치열합니다.  

 

국내 단백질식품 시장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식품업계에 따르면 2020년 2600억원이었던 단백질 식품 시장이 올해에는 3400억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로 ‘집콕(집에만 있는)’하는 시간이 늘어나고 ‘홈트(홈트레이닝)’ 열풍이 불면서 단백질 식품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에는 이전과 달리 단백질을 운동선수뿐 아니라 일반인도 쉽게 섭취하고, 남녀노소 누구나 건강식으로 즐기는 사람이 많아졌는데요. 이에 단백질식품 업계는 프로틴 바·고단백 두부·대체육·비건 단백질 음료 등 다채로운 제품으로 세분화해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습니다.


◇ 매일유업, 연령·목적 맞춤형 건강관리 단백질 식품 선봬

 

국내 단백질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곳은 매일유업(대표 김선희)입니다. 전문 브랜드를 론칭한 데 이어 이어 최근엔 연령, 목적에 따른 맞춤형 제품을 줄줄이 선보이고 있습니다. 

 

매일유업의 건강관리 브랜드 셀렉스는 고단백 프로틴바 ‘셀렉스 코어프로틴 너츠바’를 출시했습니다. 셀렉스 코어프로틴 너츠바는 지난 4월 26일 카카오메이커스에서 먼저 선보인 제품인데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땅콩·아몬드·캐슈넛 등 견과류를 50% 이상 함유하고 있으면서도 부드러운 식감을 살렸습니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셀렉스 코어프로틴 너츠바는 단백질 함량에만 집중한 기존 프로틴바와 달리 필수아미노산과 류신·비타민·칼슘·미네랄 등 빈틈없는 영양설계로 만들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매일유업은 지난 4월 셀렉스 전용 쇼핑몰 셀렉스몰을 오픈하며 ‘고객맞춤형 건강관리’를 내세웠습니다. ▲시니어 근감소증 예방을 위한 셀렉스 코어프로틴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한 셀렉스 슬림25 ▲이너뷰티 관리를 위한 셀렉스 밀크세라마이드 콜라겐 등 다양한 제품을 풍성한 혜택과 함께 만나볼 수 있습니다.


◇ hy, ‘비건도 즐길 수 있는’ 단백질 전문 브랜드 론칭

 

 

발효유 식품 전문기업인 hy(한국야쿠르트)도 단백질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hy는 오는 24일 단백질 전문 브랜드 ‘프로틴코드(PROTEIN CODE)’를 론칭합니다. hy는 식물성 단백질을 브랜드 차별화 요소로 택했는데요. 실제 ‘프로틴코드’ 콘셉트는 ‘100% 식물성으로 채운 단백질’입니다. 비건, 가치소비 등 소비 트렌드에 부합한다는 판단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첫 제품은 ‘프로틴코드 드링크’입니다. RTD 형태로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마실 수 있습니다. 식물성 원료만을 사용한 비건 인증 음료로 제품 1개당 단백질 함량은 18g입니다. 식약처 일일 영양성분 기준치 약 33%를 채울 수 있습니다. 주원료가 현미와 대두단백질이라 유당불내증이 있어도 부담 없이 매일 섭취 가능합니다.

 

김일곤 hy 유제품CM팀장은 “최근 몇 년간 건강과 환경에 대한 관심 확대로 단백질과 채식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며 “프로틴코드가 국내 식물성 단백질 시장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브랜드로 성장하도록 상품개발에 매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풀무원, 한 입 크기 식물성 고단백질 두부..샐러드, 토핑 등 활용도 ↑

 

 

고단백질로 유명한 두부도 다양한 제품 출시로 소비자 공략에 나섭니다. 풀무원식품(대표 김진홍)은 시즈닝을 곁들인 두부를 한 입에 먹기 좋은 크기로 오븐에 구워낸 ‘고단백 큐브두부’ 2종(로즈마리 로스팅, 바질 로스팅)을 출시했습니다. ‘고단백 큐브두부’ 2종은 지난 3월 풀무원이 식물성 지향 기업으로의 선언 이후 출시한 다섯 번째 식물성 지향 제품입니다.

 

두부는 한 입에 먹기 좋은 크기의 큐브 형태로 만들어 섭취 편의성까지 고려했습니다. 오븐에서 한 번 구워내 따로 조리 없이 간편하게 있는 그대로 먹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요리와 잘 어우러져 샐러드나 덮밥 토핑으로도 좋고, 간단한 소스를 곁들이면 반찬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홍소연 풀무원식품 PM(Product Manager)은 “풀무원은 식물성 지향 선도 기업으로서 앞으로 다채로운 식물성 단백질 식품을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건강과 입맛 모두 충족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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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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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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