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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카이스트, 미래 시대 이끌 ‘AI·SW 기술 연구소’ 공동 설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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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y 23, 2021, 09:05:00

구현모 대표-이광형 총장..공동 R&D 추진
올해 KT 대덕2연구센터에다 출범 예정

 

인더뉴스 이승재 기자ㅣ국내 디지털 플랫폼 기업 KT(대표 구현모)와 국내 과학기술 연구기관 KAIST가 혁신적인 AI(인공지능) 기술 개발을 위해 손잡고 ‘AI·SW 기술 연구소’ 설립에 나섰습니다.

 

23일 KT에 따르면 구현모 대표와 이광형 KAIST 총장은 ‘AI 및 SW공동 연구소 설립을 위한 MOU(업무협약)’를 체결했습니다.

 

협약식은 대전 유성구에 위치한 KAIST 본원에서 진행됐습니다. 구현모 KT 대표·홍경표 융합기술원장·김채희 전략기획실장·김봉기 AI연구소장 등과 이광형 KAIST 총장·이상엽 연구부총장·고동환 인문사회융합과학대학장 및 류석영 전산학부장이 함께 참석했습니다.

 

KT는 올해 초 ‘AI2XL’(AI To Everything Lab) 연구소와 AI 로봇사업단을 신설하고 데니스홍 교수 등 인재 영입에 나서며 AI 사업 가속화에 내부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AI One Team’ 및 ‘Cloud One Team’ 등 다양한 협력 추진과 함께 유망 스타트업 발굴·육성으로 디지털 플랫폼 생태계를 조성하고 사업의 발판을 다져왔습니다.

 

이번 KAIST와의 본격적인 협력을 통해 AI 원천기술과 산업기술을 아우르는 R&D(연구개발)를 높이고 미래 인재 육성을 이끌어 나가겠다는 방침입니다.

 

KT와 KAIST는 KT가 보유한 대덕2연구센터에 ‘AI·SW 기술 연구소’를 공동 설립하고 올해 공식 출범 시킬 계획입니다. KT는 교수와 연구원·KT 직원 등 약 200명이 상주할 수 있는 R&D 공간 마련과 전용 ‘GPU 서버팜’(정보를 편하게 관리하기 위해 컴퓨팅 서버와 운영 시설을 모아 놓은 곳) 구축 등 연구 인프라 지원에 나섰습니다.

 

양측은 AI·SW 기술 연구소가 “최첨단 인프라, 높은 수준의 전문 연구인력, 상용 서비스와 연구 현장을 아우르는 KT와 KAIST 방대한 데이터 등 ‘초거대 AI’ R&D를 위한 준비된 역량을 갖췄다”고 설명했습니다.

 

KAIST의 우수한 역량과 KT의 AI 기반 사업간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과제를 중심으로 ‘원천 기술’과 ‘산업 AI(Industry AI)’ 분야에서 총 20개의 초기 공동 연구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원천 기술로는 음성·비전·휴머니스틱 AI(인간중심 AI) 등 15개의 미래지향적인 연구과제를 선정했습니다. 이를 통해 사람과 유사한 대화와 추론·음성·영상·센싱 등 복합 정보 기반의 정교한 상황 인지와 답변이 가능한 AI 모델 개발을 나섭니다.

 

아울러 사업 경쟁력 강화 및 차세대 시장 발굴을 위해 미디어·헬스케어·로봇 등 ‘산업 AI’ 분야에도 초기 5개 과제를 선정해 공동 연구를 진행합니다.

 

양측은 가치 있는 공동 연구 성과를 통해 삶의 변화와 산업의 디지털 혁신에 앞장 설 계획이며, 매년 협의를 통해 연구 과제를 갱신합니다.

 

나아가 공동 연구를 통해 글로벌 시장을 주도할 차세대 AI 모델을 공동 개발하고 효율적인 AI 인프라 구축을 이끌어 낸다는 목표입니다.

 

KT와 KAIST는 GPT-3[1]이후 차세대 AI 모델을 공동 개발하는 등 수준 높은 연구를 통해 AI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선제적으로 ‘포스트 AI 시대’를 이끌어 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 창업을 희망하는 KAIST 학생을 대상으로 KT의 역량을 활용해 공간·장비·인력 등 보육 인프라도 지원할 계획입니다.

 

스타트업 발굴·육성·투자 등 KT가 진행해온 액셀러레이터 모델(성장을 위한 집단 기반 프로그램)을 활용한 창업 멘토링 프로그램도 적용할 예정입니다. 공동 연구 참여를 통해 역량이 입증된 우수 인재를 대상으로 장학금 및 인턴십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이광형 KAIST 총장은 “KT는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 사업을 통한 차별화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훌륭한 AI R&D 파트너”라며 “향후 AI·SW 기술 연구소를 통해 학계뿐만 아니라 산업현장에도 의미 있는 혁신 기술이 나오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구현모 KT 대표는 “내부 AI 역량 집중과 함께 AI원팀 조성, 스타트업 발굴 등 다양한 외부 협력을 적극 진행해 왔고, 이번 KAIST와의 연구는 KT의 AI R&D 도약과 사업 저변 확대에 중요한 동력이 될 것”이라며 “국내 최고 산학 공동 프로젝트로 만들고 고객 삶의 변화와 산업 DX를 이끌 연구 성과가 나오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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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재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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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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