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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하면 2+1”...IT업계, ‘코로나19 백신 휴가’ 속속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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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28, 2021, 15:05:29

삼성·LG이어 이통3사도 임직원에 백신 휴가 부여
네이버·카카오·유통업계도 최장 3일 휴가 제공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지난 27일부터 잔여백신 실시간 예약이 가능해지면서 기업들의 백신 휴가 도입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은 접종 후 10~12시간 이내 반응이 시작되기 때문에 지난달 정부는 ‘백신 휴가제’를 시행했습니다. 

 

백신 휴가제는 코로나19 접종을 받은 사람이 몸의 이상 반응을 느껴 휴식이 필요하다고 판단할 경우 의사 소견 없이도 유급휴가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제도입니다. 

 

28일 전자·통신 및 IT업계 등에 따르면 최근 노사 협의를 거쳐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위한 휴가를 속속 도입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달 중순 사내 게시판을 통해 백신 휴가 기준을 공지했습니다. 백신을 접종한 전 직원들에게 당일 유급휴가를 주기로 했는데, 시간이 지난 후 몸에 이상 반응이 있는 경우 이틀간의 유급휴가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LG전자를 포함한 LG 전 계열사도 임직원들에 접종 임직원에 이틀간 유급휴가를 주기로 했습니다. 백신 유급 휴가 연장 여부는 계열사에서 자율적으로 정하도록 했습니다. 

 

네이버도 본사와 계열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이틀간 백신 휴가를 부여합니다. 앞서 네이버는 “백신 접종 후 발열, 통증 등으로 근무에 어려움을 겪는 사례가 있어 임직원의 컨디션 조절과 빠른 회복을 위해 백신 휴가를 도입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카카오도 이날 전사 공지를 통해 백신 휴가 제도를 시행한다고 알렸습니다. 카카오 임직원은 이날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할 경우 이틀간 유급 휴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동통신3사도 백신 휴가 도입 대열에 동참했습니다. SK텔레콤은 코로나19 백신 2회 접종 특성상 회차마다 최장 3일간을 휴가를 부여합니다. KT와 LG유플러스도 코로나19 백신 접종 당일부터 최장 3일 동안 유급휴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편, 네이버와 카카오에서 지난 27일부터 잔여백신 실시간 조회 및 예약 서비스가 시작되면서 백신 휴가 도입은 산업 전반으로 확산되는 모양새입니다. 오프라인 유통사 중에선 롯데지주, 롯데쇼핑, 편의점 CU, GS리테일, CJ 등은 백신 접종한 직원들에 1~2일간 휴가를 제공합니다. 

 

이커머스 업계도 최장 3일의 유급 휴가를 부여하는데요. 위메프는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모든 임직원들에게 이틀간 유급휴가를 주며, 티몬도 기본 유급휴가 2일에 더해 이상 반응이 있을 경우 의사 소견 없이도 추가로 1일 휴가가 주어집니다. 

 

업계 관계자는 “잔여백신 예약 서비스가 시작된 만큼 먼저 백신을 접종하거나 순서에 따라 접종한 직원들이 휴식을 취하고 업무에 복귀할 수 있도록 백신 휴가 사용을 적극 장려할 계획이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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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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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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