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승재 기자ㅣLG유플러스가 알뜰폰 시장에서 SK텔레콤을 처음으로 제쳤습니다. 기존 알뜰폰 시장의 1강(KT) 1중(SKT) 1약(LGU+) 체제가 1강(KT) 2중(SKT·LGU+)으로 변동됐습니다.
2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의 무선통신서비스 가입자 통계에 따르면 4월 말 기준 알뜰폰 가입자는 ▲KT 502만4313명 ▲LG유플러스 223만2002명 ▲SK텔레콤 219만4395명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SK텔레콤은 지난 3월보다 가입자가 1만7426명 감소하면서, 3위였던 LG유플러스에게 2위 자리를 내줬습니다. 반면 KT와 LG유플러스는 각각 2만8116명·7만7508명 증가했습니다. 2위를 고수해온 SK텔레콤이 3위로 내려앉은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SK텔레콤 알뜰폰 점유율은 2018년 12월 43.8%였지만 이후 28개월 연속 하락하며 올해 4월 23.2%까지 낮아졌습니다. 동기간 KT와 LG유플러스 점유율은 각각 46.5%에서 53.2%로, 9.7%에서 23.6%로 높아졌습니다.
이동통신업계에서는 KT와 LG유플러스는 알뜰폰 시장을 적극 공략 했지만 SK텔레콤은 매년 정부와 도매대가를 협상해야 하는 알뜰폰 망 의무제공 사업자로서 적절한 조치를 내놓지 못했다고 설명했습니다.
SK텔레콤의 알뜰폰 자회사가 한 곳만 있는 것도 이번 3위의 이변을 만든 것으로 풀이됩니다. KT는 KT엠모바일과 KT스카이라이프 등 2개의 자회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 역시 LG헬로비젼·미디어로그 등 알뜰폰 자회사를 2개씩 운영하는 데 비해 SK텔레콤은 SK텔링크 한 곳만 존재합니다.
LG유플러스는 지난 2019년에 LG헬로비전을 인수했으며, KT는 지난해 KT스카이라이프가 알뜰폰 시장에 진출하면서 알뜰폰 시장 공세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한편, 국내 5G(5세대) 이동통신 가입자는 서비스 상용화 2년여 만에 150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내 5G 가입자가 1514만7284명으로, 전월보다 67만1266명인 4.6% 늘었다고 밝혔습니다.
이통사별 5G 가입자는 ▲SK텔레콤 706만5005명 ▲KT 460만2833명 ▲LG유플러스 347만1770명 등 순입니다. 알뜰폰 가입자는 945만710명으로 전월보다 8만8198명인 0.9%로 증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