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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SK플래닛, ‘암 진단’ 진문 업체에 150억원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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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03, 2021, 12:06:47

차세대 의료기술 ‘프로테오믹스’ 관심 급증
투자 기업..유방암 조기진단 업체 ‘베르티스’

 

인더뉴스 이승재 기자ㅣ새로운 ICT(정보통신기술)과 결합된 디지털 헬스케어가 미래 유망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는 가운데 SKT와 SK ICT 패밀리가 바이오 헬스케어 분야에 투자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SK텔레콤(대표 박정호)과 SK플래닛(대표 이한상)은 3일 유방암 조기진단 기술 보유 기업인 ‘베르티스 (대표 노동영·한승만)’에 대한 지분투자 및 AI 기술협력과 해외 진출 지원 등을 통해 글로벌 바이오 헬스케어 시장 공략에 함께 나선다고 밝혔습니다.

 

베르티스는 혈액 한 방울로 AI(인공지능) 기반 단백질 분석을 통해 유방암 등 주요 질병을 조기진단 할 수 있는 프로테오믹스(단백질체학) 기반 차세대 의료 기술을 개발하는 기업입니다. 오는 2022년까지 국내 증시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SKT는 SK ICT 패밀리의 AI 및 빅데이터 기술력과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베르티스의 미국, 싱가포르 등 현지 법인 및 연구소 설립을 지원하고 글로벌 IR(investor relations) 활동도 적극 지원할 예정입니다.

 

SK플래닛은 Pre-IPO(기업공개) 투자자로 베르티스에 150억 원을 투자해 2대 주주가 됩니다. SK플래닛은 단순 투자를 넘어 베르티스와 ▲ 딥러닝 기반 기술 협력 ▲ 헬스케어 분야 빅데이터 분석 및 공동 연구 등을 통해 차세대 바이오 산업을 견인할 수 있는 협력 플랫폼을 구축해갈 방침입니다.

 

◇ 단백질 분석해 유전자 변형 규명하는 ‘프로테오믹스(단백질체학)’

 

질병의 근본 원인인 유전자(DNA)를 연구하는 ‘지노믹스’(Genomics 유전체학)가 과저에 많은 관심이 쏠렸다면 최근에는 병의 발병 및 진행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단백질 연구를 위한 ‘프로테오믹스’(Proteomics 단백질체학)에 관심이 높습니다

 

지노믹스가 DNA 분석을 통한 질병 연구의 기초 데이터 역할을 했다면, 프로테오믹스는 단백질의 기능 이상 및 구조 변형 유무 등을 분석해 질병 과정을 추적하는 기술 등 다양한 질병의 진단 및 치료가 가능한 차세대 의료 기술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베르티스는 국내에서 프로테오믹스에 대한 관심이 없던 10여 년 전부터 연구를 시작해, 독보적인 프로테오믹스 기술력을 보유해 왔습니다. 베르티스가 개발한 유방암 조기 진단 기기 ‘마스토체크’는 혈액 한 방울로 유방암을 진단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마스토체크는 혈액 내 유방암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3개의 단백체 ‘바이오마커’를 측정한 후, 그 수치를 고유의 알고리즘에 대입해 유방암 여부를 판별합니다.

 

조기 진단 정확도는 특허기준 92%에 달하고, 전세계 최초로 상용화에도 성공했습니다. 마스토체크는 식품의약품안전처 의료기기 품목허가를 받은 제품으로 국내 30여개 검진기관(하나로의료재단·한신메디피아 등)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베르티스는 SKT·SK플래닛 및 국내 최고 의료 전문가들과 협력해 심혈관 질환·췌장암·난소암·우울증 등으로 진단 서비스 영역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SKT는 바이오·헬스케어 분야를 새로운 성장 동력의 하나로 선정하고 국내외 유망한 벤처 기업과 지분 투자와 파트너십 등을 통해 사업을 진행해 왔습니다. 지난해 3월 설립한 ‘인바이츠 헬스케어’를 통해 이미 구독형 유전자 분석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한상 SK플래닛 대표이사는 “국내 바이오 기업 중 프로테오믹스 분야에서 독보적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베르티스의 기술과 당사의 딥러닝 기반 AI 기술이 더해지면 인류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마이데이터 사업 시행을 앞두고 금융에서 바이오·헬스케어 영역까지 사업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통해 혁신 성장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습니다.

 

한승만 베르티스 대표는 “코로나19이후 진단 분야에 대한 높은 관심에 힘입어 세계 시장에서 프로테오믹스 기업의 가치와 위상은 1년 만에 확연히 달라졌다”며 “SKT·SK플래닛과의 협력을 통해 글로벌 시장 진출에 속도를 더할 계획”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용어설명

 

프로테오믹스(Proteomics·단백질체학): 생체내 존재하는 모든 단백질의 기능과 구조 등 통합적인 시각에서 연구하는 학문

 

바이오마커(Biomarker): 몸 속 단백질, DNA, RNA, 대사물질 등을 이용해 몸 안의 변화를 알아내는 생화학적 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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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재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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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생명 “실패해도 행복하면 괜찮아” 메시지에 2030 열광

삼성생명 “실패해도 행복하면 괜찮아” 메시지에 2030 열광

2025.07.20 23:04:4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삼성생명(대표이사 사장 홍원학)은 공식 유튜브 채널 구독자가 연초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26만1000명으로 집계됐다고 20일 밝혔습니다. '보험을 넘어서는 보험'이라는 슬로건에 아래 기존 보험 콘텐츠 틀에서 벗어나 젊은 세대 삶과 정서에 깊이 공감하는 메시지를 담아낸 결과라고 삼성생명은 의미를 부여합니다. 올해 2분기부터는 '젊음과 가능성이 길어진 시대에 맞춰 개인의 도전과 성장을 응원하는 보험'이라는 메시지를 전면에 내세우며 슬로건에 담긴 브랜드 철학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보험상품과 보장에 대한 단순안내를 넘어 시대변화에 따라 재정의된 보험의 역할과 의미를 콘텐츠에 담아내고 있는 것입니다. 시대적 공감을 이끌어내고자 하는 콘텐츠에 2030세대도 적극 화답하고 있습니다. 연초 12만명에 머물던 삼성생명 공식 유튜브 채널 구독자는 7개월여만에 26만명을 돌파했습니다. 유튜브 콘텐츠 관련 상호작용(좋아요·댓글·공유등)은 700여건에서 8000여건으로 11배가량 큰폭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삼성생명 공식 인스타그램 채널 팔로워는 연초 대비 2배 이상 늘어나 9만명을 넘었고 콘텐츠에 대한 반응(좋아요·댓글·저장등) 또한 30% 증가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같은 성과의 중심에는 유튜브 웹예능 '망중왕전'이 있다고 삼성생명은 설명합니다. 망중왕전은 '망해야 우승하는 오디션'이라는 역발상에 토대를 둔 콘텐츠입니다. 다양한 실패를 겪은 참가자 사연을 중심으로 진행되며 최종우승자는 100만원의 '갱생지원금'을 받습니다. '실패해도 괜찮다'는 시대적 정서를 위트있게 반영해 젊은세대 구독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길거리 인터뷰를 통해 세대간 공감을 이끌어내는 '과거의 오늘 뭐하셨나요', 2030세대 딸의 시선으로 보험설계사 엄마의 하루를 담은 '내일은 FC', 금융상식을 알아보는 게릴라 퀴즈쇼 '보험 들고 챌린지', AI 캐릭터를 활용해 일상생활과 관련된 보험정보를 알기 쉽게 전달하는 '궁금해리 알려달리' 등 다양한 포맷의 콘텐츠를 선보이며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삼성생명 '별리' 캐릭터를 활용한 인스타그램 콘텐츠도 브랜드 정체성을 2030세대에 더욱 가깝고 친숙하게 풀어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랜덤 음료 뽑기', '직장인 명언시리즈' 등 직장인의 일상과 감정을 유쾌하게 풀어낸 콘텐츠는 수차례 공유되며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보험이라는 어려운 주제를 젊은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 언어로 쉽게 풀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고객 일상에 응원과 감동을 전하는 미디어 콘텐츠를 통해 '라이프파트너'로서 삼성생명의 이미지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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