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오리온(대표 이경재)이 꼬북칩에 ‘터틀칩스(TURTLE CHIPS)’라는 이름을 붙여 본격적으로 호주 시장 공략에 나선다고 8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지난해부터 호주 시장 진출을 위한 시장 테스트를 진행해왔습니다. 꼬북칩은 기존 스낵에서 볼 수 없는 독특한 모양과 독보적인 식감, 네 겹에서 오는 진한 시즈닝 등으로 호평을 받았는데요. 수입 식품에 대한 기준이 엄격한 현지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입소문이 퍼지기 시작했다는 평가입니다.
꼬북칩은 8년의 개발 기간과 100억원의 투자를 통해 지난 2017년 탄생한 네 겹 스낵입니다. 오리온은 호주 대형 유통 업체인 콜스에서 판매를 개시하고 시드니·멜버른 등 호주 전역 442곳으로 꼬북칩 분포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진한 초콜릿 맛의 ‘꼬북칩 초코츄러스맛’ 등을 추가로 선보이며 시장 점유율을 높여간다는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는 다양한 맛을 통해 꼬북칩을 ‘초코파이’를 잇는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시키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중국에서는 2018년 현지명 ‘랑리거랑’으로 마라새우맛·바삭한 김맛·초코츄러스맛 등을 출시하며 누적매출액 약 700억원을 달성했습니다.
스낵의 본고장 미국에서도 샌프란시스코·뉴욕·하와이 등 전역으로 판매처를 확장하고 있는데요. 2018년에는 미국 최대 창고형 유통업체인 코스트코에 입점했습니다. 미국·캐나다·독일 등 15개 수출 국가에서도 3년간 연평균 매출 성장률 2.2배 이상을 기록했고, 누적매출액은 250억원을 넘어섰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꼬북칩 열풍이 서방 국가들로도 확대되고 있다”며 “해외 바이어들의 러브콜을 지속적으로 받고 있는 만큼 맛과 품질력을 더욱 높이고, 수출 국가를 늘려 한국을 대표하는 ‘K-스낵’으로 자리매김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