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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보행자 안전 위한 ‘모바일 앱’ 첫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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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10, 2021, 10:06:52

‘Soft V2X’..보행자 안전위한 스마트폰 솔루션
모바일 앱..주변 사용자 정보 활용·충돌위험 분석

 

인더뉴스 이승재 기자ㅣLG전자가 보행자와 운전자 등을 고려한 안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을 처음 선보였습니다.

 

LG전자(대표 권봉석·배두용)은 10일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 개발 중인 스마트폰 솔루션 ‘Soft V2X(V2X는 Vehicle to Everything)’를 일반에 처음 공개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솔루션은 이날부터 12일까지 서울 마포구 문화비축기지에서 열리는 ‘2021 서울 스마트 모빌리티 엑스포(SSME 2021)’에서 처음 선보입니다. 

 

◇ 스마트폰, 충돌위험 알려줘

 

Soft V2X는 차량과 보행자 사이는 물론 차량과 이륜차 간, 차량과 차량 간 충돌위험을 스마트폰으로 사전에 알려줘 교통사고가 일어날 가능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별도의 전용 단말을 이용하는 기존 V2X와 달리 Soft V2X는 스마트폰만 있으면 사용 가능합니다.

 

Soft V2X 전용 모바일앱은 사용자들의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현재 위치·이동 방향·속도 등을 실시간으로 클라우드에 전송합니다. 클라우드는 전달받은 정보 가운데 사용자들의 주변 정보를 선별해 다시 사용자들에게 보내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앱은 클라우드로부터 받은 여러 정보를 분석해 사용자의 충돌위험을 감지한 경우 스마트폰에 화면·소리·진동 등으로 경고메시지를 보내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예컨대, Soft V2X 전용 모바일앱은 보행자와 차량이 서로 부딪칠 위험에 있으면 보행자와 운전자의 스마트폰에 ▲차량 충돌위험 ▲보행자 충돌위험 등과 같은 경고메시지를 띄워주며 주의를 기울이게 합니다.

 

클라우드는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C-ITS·Cooperative-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과 연동해 차량 운행·도로 상황·교통 신호 등에 대한 정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정보는 앱 사용자에게 전송돼 실시간 위험도를 분석하는 데 사용됩니다.

 

◇ 전용 앱, 미설치 보행자·운전자까지 고려

 

Soft V2X 사용자는 스마트폰에 모바일앱을 설치하지 않은 보행자나 차량과의 충돌위험도 감지할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은 인공지능 기반의 스마트 CCTV를 활용합니다. CCTV는 보행자와 차량을 확인해 위치·이동 방향·속도 등을 계산하고 해당 정보를 클라우드로 전송합니다. 클라우드는 Soft V2X 앱 사용자에게 이 정보를 전달하고 앱은 위험한 상황을 예측하면 사용자에게 즉시 전송됩니다.

 

또 LG전자는 신호등과 같은 교통 시설물에 부착돼 기존 V2X 단말과 도로 교통정보를 교환하던 통신시설(RSU·Road Side Unit)의 기능을 업그레이드한 스마트 RSU도 공개했습니다. 스마트 RSU는 기존 V2X 단말을 장착한 차량과 Soft V2X 사용자 사이에서 정보를 중개해 줍니다.

 

◇ 모바일앱, 사각지대·돌발상황에도 유용

 

Soft V2X는 주·정차 차량에 가려진 어린이·큰 차량에 가려진 자전거·갑자기 튀어나온 킥보드 등을 쉽게 확인하기 어려운 사각지대나 돌발상황, 야간이나 악천후 상황에서 사고 예방에 유용합니다.

 

또 어린이 모드 앱 기능은 사용자들에게 주변에 어린이 보행자가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스쿨존 진입·스쿨버스 주정차 등에 대한 알림 기능도 있습니다.

 

LG전자는 Soft V2X 사용자가 늘어날수록 더 촘촘한 안전망을 구축할 수 있어 사용자를 확대를 주력할 계획입니다. 올해는 Soft V2X의 상용화에 앞서 각종 실증사업을 추진하고 플랫폼 회사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박일평 LG전자 CTO(최고기술책임자) 사장은 “스마트폰만 있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Soft V2X 기술은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혁신적으로 이끌고 고객에게 안전한 교통환경을 제공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서울시가 주최하고 티머니가 주관하는 ‘2021 서울 스마트 모빌리티 엑스포’는 모빌리티 산업을 선도하는 각 분야의 기업들이 혁신 기술과 서비스를 선뵈며 미래 교통비전을 제시합니다. 올해 주제는 ‘모빌리티 혁신이 만드는 더 스마트한 도시’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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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재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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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C, 신 근무제 9월부터 시범 운영…3조 3교대 도입

SPC, 신 근무제 9월부터 시범 운영…3조 3교대 도입

2025.08.27 11:08:07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SPC그룹이 각 계열사 별로 생산직 근무제도를 개편해 9월부터 시범 운영합니다. 27일 SPC그룹에 따르면 지난달 27일 이재명 대통령의 SPC삼립 시화공장 방문 간담회 직후 오는 10월 1일부터 생산직 야간 근로를 8시간 이내로 제한해 장시간 야근을 없애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후 생산 체계 및 근무제 개편 작업과 함께 각 계열사 별로 교섭대표 노동조합과 협의를 진행해왔습니다. SPC그룹은 당초 계획보다 앞당겨 9월 1일부터 전 계열사 생산 현장에서 야간 8시간 초과 근무를 없애고 3조 3교대(SPC삼립∙샤니)를 도입하거나 중간조를 운영(SPL∙비알코리아)합니다. 중간조는 야간 근로 축소에 따라 생기는 공백 시간대를 보완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에 따라 약 250명의 추가 고용이 이뤄질 거라는 게 회사 측 설명입니다. SPC그룹 전체 직원 2만2000여명 중 생산직은 6500여명으로 생산인력이 약 4% 증가합니다. 근무시간 축소에 따른 임금 감소 문제와 관련해 사별로 기본급 인상과 추가 수당 신설, 휴일∙야간수당 가산 비율 상향 등의 보완책을 마련했습니다. 추가 고용과 임금 보전 등 근무제 개편 시행에 따라 SPC그룹 전체적으로 연간 330억원의 추가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지난해 SPC그룹 전체 영업이익(768억원)의 약 43%에 해당하는 규모입니다. SPC삼립 시화공장 베이커리 라인은 3조3교대 근무 체제를 도입, 잠정적으로 주 6일 근무가 이뤄집니다. 생산직 근로시간은 주 52시간에서 주 48시간 이하로 줄어듭니다. 야근 및 근로시간 축소에 따른 임금 감소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기본급을 인상하고 휴일수당 가산율을 기존 50%에서 75%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SPL은 기존 주간조와 야간조 사이에 중간조 체제를 도입하고 일부 라인에 주 6일제를 도입해 야간근로 시간을 줄입니다. 임금 보완책으로 야간수당 가산율을 50%에서 79%로 상향 조정하고 특별수당을 지급합니다. 파리크라상, 샤니, 비알코리아 등도 사별 환경에 맞게 다양한 방안으로 노사가 잠정 합의했습니다. SPC그룹 각 계열사는 9월 한 달간 새로운 근무제도를 시범 운영하면서 시스템을 점검하고 추가 의견들을 반영해 10월 1일부터 전사에 안착될 수 있도록 보완할 계획입니다. SPC그룹 관계자는 "근로자의 안전 강화라는 대승적인 목표를 위해 각 사 교섭대표 노동조합과 함께 최선의 방향을 찾고자 노력했다"며 "이번 근무제 개편과 함께 현장의 작업중지권 강화와 안전 스마트 신공장 건립도 조속히 추진해 안전 강화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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