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Pharmacy 제약

[현장에서] “얀센 접종 첫날 맞아봤더니...멀쩡하다가 3시간 뒤 머리가 어질어질”

URL복사

Thursday, June 10, 2021, 15:06:27

"그래도 참을만해... 사회적 배려감에 기분은 뿌듯"
30대 민방위 기자 접종기
접종 직후 일부 뻐근한 증상도

 

인더뉴스 이진성·안정호 기자ㅣ10일부터 국내에서 얀센 백신 접종이 시작됐습니다. 다른 백신과는 다르게 한 번만 맞으면 끝난다는 점에서 큰 관심을 끌었는데요. 대상은 30살 이상 예비군과 민방위 대원, 국방·외교 관계자 등 89만4000명입니다. 인더뉴스 기자도 이날 이 행렬에 동참했습니다.

 

◇“주사바늘 묵직한 따끔…살짝 뻐근한 정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에서 해방되고 싶은 마음에 본지 기자는 이날 서울 종로구 한 내과 의원를 찾았습니다.

 

기자는 지난 1일 사전 예약을 시작한 직후 예약에 성공해 첫날 접종을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접종 예약 시간은 오전 11시였지만, 10분전인 10시50분쯤 의원을 찾았을 땐 이미 10여명의 예약자들로 가득했습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서 '얀센'백신은 오한과 발열이 오가는 등 고통이 심하다고 한 내용이 퍼지면서 이른바 노쇼현상을 우려했지만, 기자 앞에는 백신 접종을 기대하는 성인들로 가득합니다. 백신 예약을 하지 않고 직접 의원에 찾아와 잔여 백신을 묻는 사람들도 여럿 보입니다.

 

기자도 SNS 내용은 단지 일부 또는 소설에 불과한 내용일 뿐이라고 마음을 다잡았습니다. 먼저 접종을 마치고 대기중인 사람들을 보니 특이사항은 없는 것 같아 마음이 놓이기도 합니다.

 

접종 등록을 마치고, 20여분이 지나 문진 순번이 다가왔고 먼저 의사 진료를 받았습니다. 복용하는 의약품, 독감백신 접종 여부, 기저질환 등을 물었고 해당되지 않은 기자는 접종실로 이동합니다. 접종실에서도 대기는 이어집니다. 다시 10여분을 기다린 끝에 접종순번이 다가왔고,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을 안내받은 후 주사바늘이 왼쪽 팔에 들어왔습니다.

 

일반적으로 맞은 주사보다는 훨씬 묵직하게 들어왔고, 순간 어깨 위주로 뻐근함이 강하게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우려하던 대로 약을 먹어야 하는 수준의 통증은 아니었습니다. 접종 후 의원에서 20여분을 대기한 후 특별한 증상이 보이지 않아 문밖을 나올 수 있었습니다.

 

기자가 안내받은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은 귀가 후 적어도 3시간 이상 주의 깊게 관찰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최소 3일간은 주의가 필요하고, 고열이 있거나 평소와 다른 신체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숨쉬기가 곤란하거나 심하게 어지러운 경우, 얼굴이 붓거나 심한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날 시에는 119에 신고 또는 응급실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3시간 후 나타난 어지러움…식은땀도 줄줄”

 

접종 후 3시간 지난 오후 2시. 기자는 SNS에서 돌던 후기 처럼 강한 부작용을 느끼진 못했습니다. 다만 이 시점부터 기자에겐 식은땀과 어지러움 증상이 나타났고, 복부를 중심으로 근육 경직이 올라오기 시작했습니다.

 

미리 준비해 둔 타이레놀(아세트아미노펜) 2정을 섭취했고, 더 심하게 발전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사무실에서 에어컨이 풀가동중인 상황을 고려할 때, 분명 미열은 있는 것 같습니다.

 

같은날 인더뉴스 또 다른 기자도 본인보다 한시간 후인 낮 12시 노량진 한 의원에서 얀센 백신을 접종했습니다. 그 기자는 백신을 맞은 직후부터 어깨 뻐근함과 근육통이 계속 느껴진다고 합니다. 다만 의사소통에 무리가 없는 것으로 볼 때, 일상생활이 불가능한 수준의 통증은 아닌 것으로 파악됩니다. 물론 접종 후 8시간 이후 또는 다음날 통증이 크게 온다고 하기 때문에 아직은 섣불리 이를 논할 상황은 아닙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에 따르면 현재까지 누적 1차 접종자는 1000만명이 넘습니다. 전 국민의 19.6%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쉽게 말하면 5명중 1명은 백신을 접종했다는 의미입니다.

 

백신 접종을 마친 후, 1년 이상 두려움에 떨던 코로나19 감염 위험에서 벗어났다는 사실에 해방감이 강하게 느껴졌습니다. 지금보다 통증이 더 심하게 온다고 해도, 이 해방감의 가치와는 바꿀 수 없습니다. 단 더 많은 국민이 백신을 신뢰하고 찾게 하기 위해, 정부는 일부 심각한 부작용에 대한 문제를 보다 폭넓고 확실하게 책임질 필요는 있어 보입니다.

 

백신 접종자들은 현재 8인까지로 제한된 직계가족 모임 인원 기준에서 제외됩니다. 국민의 25%가 접종을 마칠 것으로 예상되는 7월부터는 일부 야외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되는 등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조치가 일부 완화됩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성 기자 prolism@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