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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에서] “얀센 접종 첫날 맞아봤더니...멀쩡하다가 3시간 뒤 머리가 어질어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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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10, 2021, 15:06:27

"그래도 참을만해... 사회적 배려감에 기분은 뿌듯"
30대 민방위 기자 접종기
접종 직후 일부 뻐근한 증상도

 

인더뉴스 이진성·안정호 기자ㅣ10일부터 국내에서 얀센 백신 접종이 시작됐습니다. 다른 백신과는 다르게 한 번만 맞으면 끝난다는 점에서 큰 관심을 끌었는데요. 대상은 30살 이상 예비군과 민방위 대원, 국방·외교 관계자 등 89만4000명입니다. 인더뉴스 기자도 이날 이 행렬에 동참했습니다.

 

◇“주사바늘 묵직한 따끔…살짝 뻐근한 정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에서 해방되고 싶은 마음에 본지 기자는 이날 서울 종로구 한 내과 의원를 찾았습니다.

 

기자는 지난 1일 사전 예약을 시작한 직후 예약에 성공해 첫날 접종을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접종 예약 시간은 오전 11시였지만, 10분전인 10시50분쯤 의원을 찾았을 땐 이미 10여명의 예약자들로 가득했습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서 '얀센'백신은 오한과 발열이 오가는 등 고통이 심하다고 한 내용이 퍼지면서 이른바 노쇼현상을 우려했지만, 기자 앞에는 백신 접종을 기대하는 성인들로 가득합니다. 백신 예약을 하지 않고 직접 의원에 찾아와 잔여 백신을 묻는 사람들도 여럿 보입니다.

 

기자도 SNS 내용은 단지 일부 또는 소설에 불과한 내용일 뿐이라고 마음을 다잡았습니다. 먼저 접종을 마치고 대기중인 사람들을 보니 특이사항은 없는 것 같아 마음이 놓이기도 합니다.

 

접종 등록을 마치고, 20여분이 지나 문진 순번이 다가왔고 먼저 의사 진료를 받았습니다. 복용하는 의약품, 독감백신 접종 여부, 기저질환 등을 물었고 해당되지 않은 기자는 접종실로 이동합니다. 접종실에서도 대기는 이어집니다. 다시 10여분을 기다린 끝에 접종순번이 다가왔고,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을 안내받은 후 주사바늘이 왼쪽 팔에 들어왔습니다.

 

일반적으로 맞은 주사보다는 훨씬 묵직하게 들어왔고, 순간 어깨 위주로 뻐근함이 강하게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우려하던 대로 약을 먹어야 하는 수준의 통증은 아니었습니다. 접종 후 의원에서 20여분을 대기한 후 특별한 증상이 보이지 않아 문밖을 나올 수 있었습니다.

 

기자가 안내받은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은 귀가 후 적어도 3시간 이상 주의 깊게 관찰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최소 3일간은 주의가 필요하고, 고열이 있거나 평소와 다른 신체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숨쉬기가 곤란하거나 심하게 어지러운 경우, 얼굴이 붓거나 심한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날 시에는 119에 신고 또는 응급실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3시간 후 나타난 어지러움…식은땀도 줄줄”

 

접종 후 3시간 지난 오후 2시. 기자는 SNS에서 돌던 후기 처럼 강한 부작용을 느끼진 못했습니다. 다만 이 시점부터 기자에겐 식은땀과 어지러움 증상이 나타났고, 복부를 중심으로 근육 경직이 올라오기 시작했습니다.

 

미리 준비해 둔 타이레놀(아세트아미노펜) 2정을 섭취했고, 더 심하게 발전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사무실에서 에어컨이 풀가동중인 상황을 고려할 때, 분명 미열은 있는 것 같습니다.

 

같은날 인더뉴스 또 다른 기자도 본인보다 한시간 후인 낮 12시 노량진 한 의원에서 얀센 백신을 접종했습니다. 그 기자는 백신을 맞은 직후부터 어깨 뻐근함과 근육통이 계속 느껴진다고 합니다. 다만 의사소통에 무리가 없는 것으로 볼 때, 일상생활이 불가능한 수준의 통증은 아닌 것으로 파악됩니다. 물론 접종 후 8시간 이후 또는 다음날 통증이 크게 온다고 하기 때문에 아직은 섣불리 이를 논할 상황은 아닙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에 따르면 현재까지 누적 1차 접종자는 1000만명이 넘습니다. 전 국민의 19.6%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쉽게 말하면 5명중 1명은 백신을 접종했다는 의미입니다.

 

백신 접종을 마친 후, 1년 이상 두려움에 떨던 코로나19 감염 위험에서 벗어났다는 사실에 해방감이 강하게 느껴졌습니다. 지금보다 통증이 더 심하게 온다고 해도, 이 해방감의 가치와는 바꿀 수 없습니다. 단 더 많은 국민이 백신을 신뢰하고 찾게 하기 위해, 정부는 일부 심각한 부작용에 대한 문제를 보다 폭넓고 확실하게 책임질 필요는 있어 보입니다.

 

백신 접종자들은 현재 8인까지로 제한된 직계가족 모임 인원 기준에서 제외됩니다. 국민의 25%가 접종을 마칠 것으로 예상되는 7월부터는 일부 야외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되는 등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조치가 일부 완화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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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성 기자 prolism@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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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기아, ‘2025 레드 닷 어워드’ 최우수상 2개 포함 총 11개 콘셉트 디자인 수상

현대자동차·기아, ‘2025 레드 닷 어워드’ 최우수상 2개 포함 총 11개 콘셉트 디자인 수상

2025.07.21 10:47:2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기아는 '2025 레드 닷 어워드: 콘셉트 디자인(Red Dot Award: Contcept Design 2025)'에서 최고상인 최우수상(Best of the Best) 2개와 본상(Winner) 9개 등 11관왕을 달성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독일 노르트라인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Design Zentrum Nordrhein Westfalen)가 주관하는 레드 닷 어워드는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로, 매년 제품 디자인,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디자인 콘셉트 부문으로 나눠 우수 디자인을 선정합니다. 이번에 발표된 콘셉트 부문에서 현대차·기아는 ▲City-Pod, Urban-Pod ▲PV5 위켄더 콘셉트(WKNDR Concept)로 자율주행(Autonomous)과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Cars and Motorcycles) 분야에서 각각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현대차의 ▲City-Pod, Urban-Pod은 작년 CES와 ADEX 2023에서 각각 선보인 미래 물류 시스템입니다. 스마트 시티를 구현하는데 중점을 둔 혁신적인 운송 솔루션으로 디지털 트윈, 자율주행 등 최첨단 기술을 적용해 실시간 추적이 가능하고, 산업현장뿐 아니라 고객의 일상에서도 다용도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기아의 ▲PV5 위켄더(WKNDR) 콘셉트는 자유로운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는 다목적 EV 밴입니다. 모듈형 콘셉트 적용으로 실내·외를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으며, 태양광 패널 등 자체 에너지 솔루션을 장착해 고객에게 지속가능한 여정을 제시합니다. 또한 리프트업 가능한 차체와 오프로드 타이어는 험준한 지형에서도 역동적인 주행이 가능합니다. 이와 함께 현대차·기아는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는 우수한 콘셉트 디자인으로 총 9개의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제네시스 ▲엑스 그란 쿠페(X Gran Coupe)와 ▲엑스 그란 컨버터블(X Gran Convertible) ▲엑스 그란 이퀘이터(X Gran Equator) 제네시스의 디자인 철학인 '역동적인 우아함(Athletic Elegance)'을 극대화한 디자인으로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기아는 ▲PV1 ▲PV5 ▲PV7 콘셉트는 사용 환경에 최적화된 디자인으로 본상을 차지했고 기아의 전동화 디자인 노하우가 집약된 소형 SUV ▲EV2 콘셉트도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현대차의 ▲나노 모빌리티(Nano mobility)와 ▲마이크로 모빌리티도 본상 수상작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 밖에도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의 ▲전기차 자동충전로봇 서비스(Automatic Charging Robot Service)도 서비스 디자인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전기차 자동충전로봇 서비스는 차량의 주차 상태를 스스로 판단해 충전을 시작하는 자동화된 서비스로, 사용자는 차량에서 내리지 않은 채 전체 충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편리하게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현대차·기아의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임직원들의 집요한 고민과 각 브랜드의 디자인 철학이 결합돼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며 "차별화된 모빌리티 경험이 고객에게 닿을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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