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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C현대산업개발, 송파한양2차에 美 LERA 구조설계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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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22, 2025, 09:07:22

LERA와 협력 통해 세계 최고 수준 구조설계 적용
내진·풍하중 등 최첨단 구조공학 기술 도입 예정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HDC현대산업개발은 서울 송파구 가락로 192 일대에서 추진 중인 송파한양2차 재건축정비사업에 세계적인 구조설계 전문기업인 LERA Consulting Structural Engineers(이하 LERA)와 손잡고, 세계 최고 수준의 구조설계를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이번 협업은 송파한양2차를 서울 동남권을 대표하는 새로운 랜드마크 단지로 탈바꿈시키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추진됐습니다.

 

송파한양2차 재건축 사업은 총면적 62370.3㎡ 부지에 지상 최고 29층, 총 1346세대로 구성되며, 총 사업비는 약 6856억원에 달하는 대형 주거 프로젝트입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구조적 안전성과 내구성, 주거 편의성을 모두 갖춘 프리미엄 아파트 단지를 선보일 계획입니다.

 

아파트 재건축에서 구조설계는 입주민의 생명과 직결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특히 대규모 단지의 경우 정교한 설계가 요구됩니다. 지반 조건과 지역 특성을 고려한 내진 성능 강화는 물론, 건물 수명 연장과 시공 효율성 확보를 위해 고도의 기술력이 필수적입니다.

 

LERA는 이번 사업에 특수 진동 감쇠장치 적용기술, 성능 기반 구조설계(Performance Based Design), 고성능 내진 설계, 풍하중 저항 설계 등 다양한 최신 구조공학 기술을 투입할 예정입니다. 또한 건축디자인과 통합된 구조 해석을 통해 기능성과 미관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혁신적 설계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LERA는 미국 뉴욕의 세계무역센터를 비롯해 중국 상하이 세계금융센터, 말레이시아의 Merdeka PNB 118 등 세계 유수의 초고층 건축물 설계를 성공적으로 수행해온 글로벌 엔지니어링 전문 기업입니다. 국내에서도 잠실 롯데월드타워, 여의도 파크원, 인천국제공항, 부산 롯데타워 등의 구조 설계를 맡아 높은 기술력을 입증한 바 있습니다.

 

특히 LERA는 2023년 미국 마이애미 챔플레인 타워 붕괴 사고 조사에 참여하며, 구조 안정성과 안전 진단 분야에서도 세계적인 전문성을 공인받았습니다. 최근에는 용산정비창 개발 사업인 ‘The Line 330’의 구조설계도 수행하며 국내 재건축 시장 내 입지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세계 최고 수준의 구조설계 역량을 보유한 LERA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단지 전반에 걸쳐 우수한 안전성과 품질을 확보할 것”이라며 “이번 재건축 프로젝트가 서울 송파구를 넘어 동남권 전체를 대표하는 재건축 모범 사례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LERA 관계자는 “다양한 국가에서의 구조설계 경험을 바탕으로 송파한양2차 프로젝트에 최적화된 기술적 솔루션을 제공할 준비가 돼 있다”며 “지속 가능하고 안전한 주거 환경을 구축해 지역사회에 기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HDC현대산업개발은 이번 프로젝트의 건축설계 부문에서도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건축설계 그룹인 SMDP와도 전략적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구조와 디자인, 환경성까지 아우르는 종합적인 프리미엄 단지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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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to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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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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