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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00조 ‘플라잉카’ 시장 누가 이끌까…대한항공·현대차 ‘UAM 사업’ 드라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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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15, 2021, 14:06:53

대한항공, UAM 항공교통관리 시스템 개발 집중‥자율비행·틸트로터 등 핵심기술 보유
현대차, 2025년 에어택시 모델 출시 목표‥한화시스템, 5인승 에어택시 ‘버터플라이’ 개발중

 

인더뉴스 안정호 기자ㅣ도심항공모빌리티(UAM)가 차세대 교통수단으로 주목 받으면서 대한항공과 현대차, 한화 등 글로벌 항공·완성차업체들이 이 사업에 강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습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대표 조원태·우기홍)은 지난 4월부터 이수근 Operation부문 부사장 휘하에 항공우주사업본부, 종합통제본부 및 운항본부 전문가로 구성된 ‘UAM 항공교통관리 시스템 개발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UAM TF를 연차적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UAM 시장은 최근 천문학적인 시장 규모로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글로벌 투자은행인 모건스탠리는 전세계 UAM 시장이 지난해 70억달러(7조8000억원 규모)에서 2040년까지 1조5000억달러(1677조원 규모)까지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이에 국내 기업들은 UAM 개발에 뛰어들며 미래 ‘먹거리’ 선점에 나서는 모습입니다.

 

우선 대한항공은 UAM 사업 중 항공교통관리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집중할 계획입니다. 항공교통관리란 UAM 기체가 비행과 이착륙 시 충돌 위험을 없애고 혼잡을 최소화해 안전한 운항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으로 대한항공은 다양한 운항 경험을 바탕으로 한 항공운송 노하우를 활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 대한항공은 국방사업을 통해 대형 복합재, 자율·군집비행, 틸트로터 등 무인기와 비행체 플랫폼 제작 핵심기술을 보유해 UAM 기체 분야에도 참여가 가능합니다. 틸트로터란 이착륙 시 날개 양 끝의 프로펠러가 하늘로 향해 수직 이착륙이 가능하고, 비행 시에는 프로펠러가 일반 항공기처럼 수평방향으로 작동해 고속 비행이 가능하도록 구현한 기술을 말합니다.

 

아울러 대한항공은 현재 보유 중인 민간항공기 및 무인기 조종사 양성 체계를 기반으로 UAM 분야에서 관련 규정 등을 정립한 후 조종사 양성을 위한 교육센터 운영도 검토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당사는 항공교통관리, 운송서비스, 비행체 개발 분야에서 차별화된 경험과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대한민국 UAM 육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앞서 대한항공은 지난해 6월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2025년 플라잉카 상용화를 목표로 출범한 도심항공교통 민관협의체 ‘UAM 팀 코리아’에 참여하며 외부 기관 및 업체 협업 여부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대해 대한항공은 “UAM 운항통제시스템 개발을 준비 중”이라며 “지자체를 포함한 산학연 협의체를 검토 중에 있다”고 밝혔습니다.

 

‘UAM 팀 코리아’는 대한항공 외에도 현대차그룹과 한화시스템 등 민간 기업과 정부기관 40여곳이 참여했습니다.

 

현대자동차(대표 정의선·하언태·장재훈)도 UAM 개발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차는 당초 목표보다 3년 앞당긴 2025년까지 완전 전동화 유인 에어택시(UAM) 모델 출시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중인데요.

 

현지시간으로 14일 현대차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인 호세 무뇨스 북미권역본부장은 로이터 주최 화상 콘퍼런스에서 “에어택시 시장을 중요한 성장 기회로 보고 있다”며 “에어택시 서비스가 2025년 이전에도 가능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현대차는 지난 2019년 UAM 핵심기술 개발 및 사업추진 전담 사업부를 신설했습니다. 현재 현대차가 개발 중인 에어택시는 한번에 5~6명이 수송 가능한 전기차 형태로 탄소 배출이 없습니다.

 

지난 10일에는 서울시와 UAM 생태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신재원 현대차 UAM 사업부 사장은 “글로벌 메가시티인 서울시와 협력해 대한민국이 세계 UAM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화도 적극적으로 UAM 사업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한화시스템(대표 김연철)은 미국 개인비행체(PAV) 제조 기업 오버에어의 지분 인수를 시작으로 에어택시의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한화시스템은 2019년부터 5인승 에어택시 ‘버터플라이’를 개발 중으로 2025까지 에어택시 시범서비스를 목표로 진행 중에 있습니다.

 

2019년 한화로부터 항공기계사업을 인수하며 항공사업을 강화하고 있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대표 신현우)는 에어택시 등 신개념 항공교통수단으로 활용될 미래형 개인 비행체(PAV, Personal Air Vehicle)의 핵심 구동장치인 ‘전기식 작동기’ 개발에 나서고 있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PAV 전기식 작동기 개발에 성공할 경우, 도심항공모빌리티(UAM)의 다양한 플랫폼용 전기구동장치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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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호 기자 vividocu@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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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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