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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00조 ‘플라잉카’ 시장 누가 이끌까…대한항공·현대차 ‘UAM 사업’ 드라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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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15, 2021, 14:06:53

대한항공, UAM 항공교통관리 시스템 개발 집중‥자율비행·틸트로터 등 핵심기술 보유
현대차, 2025년 에어택시 모델 출시 목표‥한화시스템, 5인승 에어택시 ‘버터플라이’ 개발중

 

인더뉴스 안정호 기자ㅣ도심항공모빌리티(UAM)가 차세대 교통수단으로 주목 받으면서 대한항공과 현대차, 한화 등 글로벌 항공·완성차업체들이 이 사업에 강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습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대표 조원태·우기홍)은 지난 4월부터 이수근 Operation부문 부사장 휘하에 항공우주사업본부, 종합통제본부 및 운항본부 전문가로 구성된 ‘UAM 항공교통관리 시스템 개발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UAM TF를 연차적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UAM 시장은 최근 천문학적인 시장 규모로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글로벌 투자은행인 모건스탠리는 전세계 UAM 시장이 지난해 70억달러(7조8000억원 규모)에서 2040년까지 1조5000억달러(1677조원 규모)까지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이에 국내 기업들은 UAM 개발에 뛰어들며 미래 ‘먹거리’ 선점에 나서는 모습입니다.

 

우선 대한항공은 UAM 사업 중 항공교통관리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집중할 계획입니다. 항공교통관리란 UAM 기체가 비행과 이착륙 시 충돌 위험을 없애고 혼잡을 최소화해 안전한 운항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으로 대한항공은 다양한 운항 경험을 바탕으로 한 항공운송 노하우를 활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 대한항공은 국방사업을 통해 대형 복합재, 자율·군집비행, 틸트로터 등 무인기와 비행체 플랫폼 제작 핵심기술을 보유해 UAM 기체 분야에도 참여가 가능합니다. 틸트로터란 이착륙 시 날개 양 끝의 프로펠러가 하늘로 향해 수직 이착륙이 가능하고, 비행 시에는 프로펠러가 일반 항공기처럼 수평방향으로 작동해 고속 비행이 가능하도록 구현한 기술을 말합니다.

 

아울러 대한항공은 현재 보유 중인 민간항공기 및 무인기 조종사 양성 체계를 기반으로 UAM 분야에서 관련 규정 등을 정립한 후 조종사 양성을 위한 교육센터 운영도 검토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당사는 항공교통관리, 운송서비스, 비행체 개발 분야에서 차별화된 경험과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대한민국 UAM 육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앞서 대한항공은 지난해 6월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2025년 플라잉카 상용화를 목표로 출범한 도심항공교통 민관협의체 ‘UAM 팀 코리아’에 참여하며 외부 기관 및 업체 협업 여부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대해 대한항공은 “UAM 운항통제시스템 개발을 준비 중”이라며 “지자체를 포함한 산학연 협의체를 검토 중에 있다”고 밝혔습니다.

 

‘UAM 팀 코리아’는 대한항공 외에도 현대차그룹과 한화시스템 등 민간 기업과 정부기관 40여곳이 참여했습니다.

 

현대자동차(대표 정의선·하언태·장재훈)도 UAM 개발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차는 당초 목표보다 3년 앞당긴 2025년까지 완전 전동화 유인 에어택시(UAM) 모델 출시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중인데요.

 

현지시간으로 14일 현대차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인 호세 무뇨스 북미권역본부장은 로이터 주최 화상 콘퍼런스에서 “에어택시 시장을 중요한 성장 기회로 보고 있다”며 “에어택시 서비스가 2025년 이전에도 가능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현대차는 지난 2019년 UAM 핵심기술 개발 및 사업추진 전담 사업부를 신설했습니다. 현재 현대차가 개발 중인 에어택시는 한번에 5~6명이 수송 가능한 전기차 형태로 탄소 배출이 없습니다.

 

지난 10일에는 서울시와 UAM 생태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신재원 현대차 UAM 사업부 사장은 “글로벌 메가시티인 서울시와 협력해 대한민국이 세계 UAM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화도 적극적으로 UAM 사업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한화시스템(대표 김연철)은 미국 개인비행체(PAV) 제조 기업 오버에어의 지분 인수를 시작으로 에어택시의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한화시스템은 2019년부터 5인승 에어택시 ‘버터플라이’를 개발 중으로 2025까지 에어택시 시범서비스를 목표로 진행 중에 있습니다.

 

2019년 한화로부터 항공기계사업을 인수하며 항공사업을 강화하고 있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대표 신현우)는 에어택시 등 신개념 항공교통수단으로 활용될 미래형 개인 비행체(PAV, Personal Air Vehicle)의 핵심 구동장치인 ‘전기식 작동기’ 개발에 나서고 있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PAV 전기식 작동기 개발에 성공할 경우, 도심항공모빌리티(UAM)의 다양한 플랫폼용 전기구동장치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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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호 기자 vividocu@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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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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