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Major Company 대기업

화웨이, 앱스 업 행사 진행...“모바일 생태게 강화 나선다”

URL복사

Wednesday, June 16, 2021, 11:06:07

중국 베이징에서 ‘제2회 HMS 개최..캐서린 첸 화웨이 수석부사장 개막 연설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화웨이가 최근 중국 베이징에서 ‘제2회 HMS(Huawei Mobile Service) 앱 혁신 콘테스트 앱스 업(Apps Up)’ 행사를 열고 모바일 생태계를 강화해 가겠다고 16일 밝혔습니다. 

 

캐서린 첸 화웨이 수석부사장 겸 이사회 위원은 ‘빛나는 별들은 우리가 어깨를 나란히 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한 절대 사라지지 않는다’라는 주제로 개막 연설을 했는데요.

 

그는 “번영하는 HMS 생태계는 기술의 발전뿐 아니라 화웨이와 개발자들간의 긴밀한 협력에 의존한다”며 “각각의 빛나는 별은 HMS 생태계에 불을 붙이고, 보다 흥미롭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들을 세상에 가져올 것이다”라며 HMS 생태계 조성에 대한 의지를 강조했습니다.

 

화웨이 HMS 생태계는 업계 생태계와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를 견인할 수 있는 역량을 제공하고, 디지털 포용성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화웨이는 “HMS 생태계가 개방형 기능, 통합 개발 환경과 툴을 포함하는 완벽한 기술 솔루션을 제공하면서 개발자들은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5G와 AI로 구동되는 지능형 세상에서 사용자들을 위한 더욱 혁신적인 앱과 경험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시장조사기관 앱 애니(App Annie)의 올해 모바일 보고서(The State of Mobile 2021)에 따르면, 지난해 소비자들의 모바일 사용이 급증했고, 모바일을 이용한 소비지출은 1430억 달러에 달했습니다. 소비자들은 지난해 3조5000억 시간을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앱을 사용하는데 소비했으며, 앱 다운로드는 사상 최대인 2180억 건으로7% 증가했습니다.

 

캐서린 수석 부사장은 “수차례 지능형 세상으로 진입하고 있다고 말했지만, 사실 이미 우리는 이전 보다 훨씬 일과 삶을 손 쉽게 해주는 앱들이 넘치는 세상에 살고 있다”며 “HMS 생태계는 소비자와 개발자, 제3의 서비스 제공 기관 등을 연결해 앱 갤러리는 170개 이상의 국가와 지역에서 사용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그는 “이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통해, 모든 혁신적인 앱과 서비스가 세계 곳곳에 있는 기기 사용자에게  혜택이 전달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습니다. 

 

HMS 생태계는 전세계 개발자와 파트너들의 참여와 지원으로 세계 3위의 모바일 앱 생태계로 자리잡았습니다. 2020년 12월 말까지 400만명 이상의 개발자가 HMS에 등록했고 13만4000개 이상의 앱이 HMS 코어에 연결됐습니다.

 

한편, 화웨이는 올해 ‘최우수 HMS 핵심 혁신상’과 ‘기술 여성상’ 등을 새롭게 추가해 역량 있는 여성 개발자들을 지원했습니다.


캐서린 수석 부사장은 “우리는 기술분야에서 일하는 여성들이 앞으로 자신의 역량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여성들에게 권한을 부여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들었다”며 “이들이 이뤄온 많은 성취들이 후배 여성 개발자들에게 영감을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화웨이는 아르헨티나, 방글라데시, 아일랜드, 케냐, 남아프리카 등 여러 국가에서 여성들을 위한 디지털 기술 훈련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화웨이의 ICT 교육 프로그램인 씨드 포 더 퓨처(Seeds for the Future)에 참여하고 있는 교육생의 30% 이상도 여성입니다. 또, 화웨이는 이달 8일부터 '화웨이 여성 개발자 프로그램'을 공식 출범시켰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