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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2가 돌아온다”...삼성·LG전자, 내년 1월 CES 전시 참여 확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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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16, 2021, 14:06:49

1월 5일~8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서 오프라인 전시 재개
삼성·LG전자, 차세대 TV·AI 등 기술력 경쟁..현대차도 기술 공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세계 최대 가전·IT 박람회인 CES(Consumer Electronics Show)가 내년 1월로 확정된 가운데,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국내 가전업체가 CES 오프라인 전시회 참여를 확정했습니다. 

 

매년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올해 1월에는 오프라인 전시를 전격 취소했습니다. 

 

16일 전자업계에 따르면 코로나19 여파로 축소됐던 CES가 내년 1월 5일~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립니다. CES 터줏대감인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한국업체와 중국, 유럽, 미국 업체들이 대거 참여하면서 가전, 모빌리티, 배터리 등 IT 신기술을 뽐낼 것이란 전망입니다.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는 최근 CES 공식 홈페이지에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기술 행사인 CES 2022가 내년에 라스베이거스로 돌아올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어 “기술산업을 직접 디지털 방식으로 소집해 주요 브랜드와 스타트업은 물론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리더와 업계 옹호자까지 전 세계 관객에게 접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고 말했습니다. 

 

내년 1월에 열리는 CES에는 1000여개의 기업이 참여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대표적인 글로벌 기업인 아마존, AT&T, 구글, IBM, 인텔, 퀄컴, 소니 등을 포함해 국내 기업으로는 현대차, 삼성전자, LG전자 등이 대거 참여합니다. 

 

올해 CES는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 영향으로 오프라인 전시 대신 온라인으로 전환했지만,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늘어나면서 2년 만에 전시 재개를 결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CES에 참여하는 국내 업체는 차세대 TV와 인공지능(AI), 로봇, 전장, 모빌리티 등에서 기술력 경쟁을 펼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삼성전자의 경우 마이크로 LED와 네오 QLED TV 등에 이어 퀀텀닷 TV 등 차세대 TV를 공개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LG전자는 프리미엄 올레드 TV와 인공지능을 접목한 신제품과 전장 사업 전략 등을 공개할 것으로 보입니다. 

CTA의 사장 겸 CEO인 개리 샤피로(Gary Shapiro)는 “40년 이상 CES 본거지인 라스베이거스로 돌아와서 매우 기쁘고, 많은 새로운 인물들이 돌아오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CTA 관계자는 “글로벌 브랜드와 스타트업들은 이미 계획이 잘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공유했으며, 더 많은 세계인들과 직접 CES의 마법을 공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CTA는 주와 지방 지침 외에 질병관리본부의 코로나19 안전대책 가이드라인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해당 연방법, 주법 및 지방법을 준수해 CES 계획을 조정하고 업데이트 사항은 공유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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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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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2024.11.21 17:16:5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전동화 SUV ‘아이오닉 9’(아이오닉 나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로 서로 연결될 수 있는 ‘Built to belong(빌 투 빌롱; 공간, 그 이상의 공감)’의 가치를 지향하며 개발되었습니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차량 전체 탑승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오닉 9은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실내 공간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제공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기능 등의 특징을 갖췄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으며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아이오닉 9의 실내 공간은 전기차 고유의 플랫 플로어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Universal Island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으로 움직일 수 있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탑승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양들로 구성해 실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밖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 등에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적용했으며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을 적용한 시트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아이오닉 9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지속가능성을 구현한 것도 특징입니다. 시트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헤드라이너와 크래쉬 패드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가 들어간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눠 출시할 예정이며 전 모델이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했습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를 기록했습니다.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503km이며, 4WD 성능형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1km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구매하고 인도받은 이후에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내년 2월 오픈 예정인 블루링크 스토어를 통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에서 아이오닉 9 판매를 시작하고, 미국·유럽·기타 지역으로 판매 확대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아이오닉 9은 전동화 전환에 대한 현대차의 변함없는 의지와 자신감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구현된 월등한 공간 경쟁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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