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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서 카드 쓰면 수수료 발생합니다”...금감원, 해외 원화결제 안내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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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17, 2021, 06:06:00

7월부터 신용·체크카드 신규 발급시 해외원화결제 관련 안내해야
소비자가 해외원화결제 차단서비스 이용 여부 직접 선택

 

인더뉴스 이정훈 기자ㅣ내달부터 신용·체크카드 신규 발급 시 해외원화결제 관련 안내를 강화하고, 소비자가 해외원화결제 차단서비스 이용 여부를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17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해외가맹점에서 카드(신용·체크)결제 시 소비자가 추가로 수수료를 부담하는 해외원화결제를 차단하는 서비스에 대한 안내를 강화합니다. 

 

카드 해외원화결제서비스(DCC, Dynamic Currency Conversion)란, 해외가맹점에서 현지 화폐가 아닌 원화로 결제할 수 있도록 해외 DCC 전문업체가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해외 가맹점에서 현지통화가 아닌 원화로 결제할 경우 물품대금의 연 3~8% 수준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그동안 국내 카드업계는 소비자가 해외에서 카드로 원화를 결제할 때 추가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다는 내용을 안내, 홍보하고 해외원화결제 차단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노력해왔습니다. 하지만 해외카드결제 중 원화결제 비중은 매년 증대되면서 해외원화결제 차단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미미한 실정인데요. 

 

지난해 말 기준 해외 이용히 가능한 신용·체크카드를 보유한 9만 6100명 중 해외원화 결제 차단서비스를 신청한 회원은 1.3% 수준에 불과합니다. 이 때문에 금융당국은 추가 수수료 등 해외원화결제 관련 주요 내용과 해외원화결제 차단 서비스에 대한 안내를 강화하는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먼저 다음달 1일부터 소비자는 해외이용이 가능한 신용·체크카드를 신규로 신청할 때 카드사로부터 해외원화결제 시 발생하는 수수료 등을 안내 받고, 해외원화결제 차단서비스 이용 여부를 신청서상 필수로 선택해야 합니다. 인터넷과 모바일 등 비대면 신청할 때도 적용됩니다. 

 

유효기간 만료에 따른 갱신이나 분실·훼손 등에 따른 재발급의 경우 카드사의 전산개발 일정 등을 감안해 내년 1월 1일부터 시행합니다.

 

아울러 기존 해외이용 카드 이용자에 대한 안내 강화도 시행합니다. 여름 휴가철이나 명절 직전에 해외원화결제 관련 정보를 문자메시지로 안내할 계획입니다. 금감원은 올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여파로 사용자가 적을 것으로 예상해 내년 중으로 시행할 계획입니다.

 

금감원은 “소비자가 다수 카드사의 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점을 감안해 해외 카드거래가 있는 소비자 등 특정 소비사에 한해 발송한다”며 “해외원화결제 이용시 발송하는 ‘해외원화결제 관련 유의안내’ 문자메시지는 지속적으로 발송할 예정이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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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훈 기자 itnno1@inthenews.co.kr

대한항공, 무역 낙수효과 ‘역대 최대 영업이익’ 달성

대한항공, 무역 낙수효과 ‘역대 최대 영업이익’ 달성

2022.01.27 21:45:10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대한항공[003490]이 코로나19에 따른 항공업계의 불황 속에서도 지난해 역대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했습니다. 여객 운항 대신 화물 운항에 적절하게 대응한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입니다. 27일 대한항공의 공시에 따르면 별도 재무제표 기준 작년 영업이익은 1조4644억원으로 잠정 집계돼 전년 대비 영업이익이 515% 증가했습니다. 기존의 연간 최대 영업이익 기록이었던 2010년의 1조1589억원보다 3055억원이 늘었습니다. 매출 역시 8조7534억으로 전년 대비 18% 증가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6387억원으로 전년 당기순손실 1946억원에서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4분기 영업이익도 기존 분기 최대 영업이익인 2016년 3분기의 4476억원을 넘어서며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대한항공이 코로나19로 세계 각국을 오가는 항공기 운항이 줄어들었음에도 지난해 창사 이래 최대 영업이익을 기록한 이유는 화물 부문에서 매출이 크게 상승한 덕분입니다. 작년 대한항공의 여객 매출은 전년 대비 45.9% 감소한 1조839억원을 기록했지만 화물 매출은 57.5% 증가한 6조6948억원에 달했습니다. 실제로 한국의 지난해 수출액은 전년보다 25.8% 증가한 6445억4000만달러, 수입은 31.5% 늘어난 6150억5000만달러, 무역수지는 294억9000만달러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무역액도 1조2596억달러로 사상 최대 규모를 달성하며 9년만에 세계 무역순위 8위로 올라섰습니다. 이 과정에서 수출입 화물 수요가 폭증했고 항공 화물 운임 단가는 상승했습니다. 대한항공은 여객 매출 2년 연속 감소 속에서도 화물 매출과 인건비 절감 등을 통해 영업이익을 끌어올릴 수 있었습니다. 한국 제조업의 수출증대에 따른 '낙수효과'를 누린 셈입니다. 대한항공은 올해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글로벌 공급망 문제와 글로벌 소비와 투자 증가 등의 종합적인 영향에 대비하며 화물 사업 매출을 계속 끌어올릴 방침입니다. 대한항공은 코로나19 확산 또는 진정 상황과 국내외 출입국 규정 등에 따라 수요 회복의 속도가 결정될 것으로 예상하면서 향후 탄력적으로 노선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지난해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글로벌 공급망이 정체되고 조업이 제한적이었다”며 “그러나 선제적인 운항·조업 역량 강화로 안정적인 화물 운송 공급 체계를 유지했고 부정기·화물 전용 여객기를 운영해 시장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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