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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창경, 스타트업 개발팀 운영 노하우 전수 ‘실전 전략교육’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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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21, 2025, 15:10:53

10월 29일 ‘Pre-BOUNCE × BUG’s DAY × 소프트스퀘어드’ 공동 진행
개발팀 구성·운영·협업 노하우 및 집중 멘토링 프로그램 제공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대표이사 김용우, 이하 부산창경)는 오는 29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부산창경 4층 컨퍼런스룸에서 ‘Pre-BOUNCE × BUG’s DAY × 소프트스퀘어드 스타트업 개발팀 빌드업 전략교육’을 개최한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번 교육은 스타트업이 효율적으로 개발팀을 구성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실무 중심 프로그램입니다. 개발자 채용과 팀 관리, 외주·프리랜서 협업 등 초기 기업이 겪는 다양한 현장 문제에 대한 해법을 제시합니다.

 

교육은 Pre-BOUNCE 플랫폼(부산창경의 스타트업 상시지원 플랫폼), BUG’s DAY(부산·울산·경남 혁신센터 협력 교류 프로그램), IT 인재 매칭 스타트업 소프트스퀘어드가 공동 주관합니다.

 

강의는 소프트스퀘어드 정기수 이사(최고운영책임자)가 맡아, 빠르게 MVP(최소 기능 제품)를 반복 개발해야 하는 스타트업 현실에 맞는 개발팀 운영 전략을 공유합니다.

 

주요 내용은 ▲제품-시장 적합성 자가진단 ▲개발팀 구성 전략 ▲협업 툴 및 프로세스 활용법 ▲다른 스타트업 운영 사례 ▲Q&A 세션 등으로 구성됩니다. 참가자들은 설문을 통해 팀의 현황을 진단하고, 효율적인 개발환경 구축을 위한 맞춤 솔루션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은 일반 교육 트랙과 집중 교육 트랙으로 나뉘어 진행됩니다. 일반 트랙은 개발팀 구성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집중 트랙은 기관 또는 민간 지원사업 참여 이력이 있거나 DX·AX 전환을 추진하는 기업 등 6개 팀을 선발해 팀당 2회의 집중 멘토링을 제공합니다.

 

참가 신청은 오는 26일까지 부산창경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할 수 있습니다. 부산창경 윤성호 PM은 “이번 교육은 스타트업이 실제로 겪는 개발팀 운영의 어려움을 함께 해결하기 위한 실질적 자리”라며 “Pre-BOUNCE 플랫폼을 통해 앞으로도 성장 지원과 네트워킹 기회를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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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to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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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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