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Policy 정책

“4개월 만에 2000억원 돌파”...금융위, 카드포인트 현금화 1799건 신청

URL복사

Thursday, June 17, 2021, 12:06:27

모바일 뱅킹 이용 어려운 고객 배려 제도 개선
인증서·휴대폰 인증 2단계 인증 후 이용 가능


인더뉴스 이정훈 기자ㅣ금융당국이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를 시작한지 4개월 만에 이용금액 200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17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이날부터 어카운트인포 모바일 앱뿐 아니라 데스크탑, 노트북 컴퓨터 접속을 통한 홈페이지에서도 간편하게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금융위는 “컴퓨터에만 인증서가 있는 분이나 모바일 앱이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도 보다 편리하게 계좌 조회·해지 등과 함께 카드포인트 현금화를 이용 가능할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는 지난 1월 5일부터 시작됐는데요. 금융위는 해당 서비스로 총 2216억원 상당의 숨겨진 재산을 국민에 환원했다고 밝혔습니다. 먼저 서비스 개시일부터 지난달 말까지 4개월간 1799만건의 서비스가 신청됐고, 약 2034억원 상당의 카드포인트가 현금화됐습니다.

 

또 같은 기간 어카운트인포 앱을 통한 장기미사용·휴면계좌 예치금 현금화 신청 건수는 약 120만건이며 총이용금액은 182억1000만원(일평균 1억3000만원)입니다. 이는 제도 시행 이전인 지난해 12월 일평균 거래치인 1억1000만원보다 약 1.2배 상승한 수치입니다. 

 

 

이에 금융위는 모바일 뱅킹이 익숙치 않은 고령층을 위한 안내도 강화합니다. 기존 모바일로만 가능했던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를 금융결제원의 어카운트인포 홈페이지에서도 카드포인트 현금화가 가능하도록 이날부터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입니다. 

 

앞서 금융위는 ‘부모님과 친척들에게 카드포인트 현금화 URL을 공유하는 방법’을 공유하거나 여신협회의 ‘카드포인트 통합조회입금 서비스’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편리하게 카드포인트 현금화를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한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컴퓨터에만 인증서가 설치된 고객이나 모바일 뱅킹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고객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어카운트인포 홈페이지를 통해 현금화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보다 안전한 거래가 가능하도록 인증서·휴대폰 인증의 2단계 본인인증을 거친 후 거래가 가능합니다.

 

 

현대카드(대표이사 정태영) M포인트의 경우, 다른 대표 포인트와 달리 1:1로 현금화 되는 구조가 아니란 점에서 H-Coin으로 전환한 후 현금화가 가능하도록 자율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금화가 인터넷에서만 가능하고 절차도 복잡해 불편함이 제기된 상황인데요. 이에 금융위는 현대카드앱에서도 H-Coin을 통한 현금화를 가능하도록 하고, H-Coin 전환 즉시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 링크를 클릭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선했습니다.

 

앞서 금융위는 현금화 서비스 개시 이후 여신협와 금융결제원, 카드업권과 협업해 불편사항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이번 홈페이지에서의 포인트 현금화 도입에 앞서 지난 3월엔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의 편리한 이용을 위해 PASS인증을 도입했고, 지난달엔 홈페이지·앱 리뉴얼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

 

금융위는 “향후 소비자들의 의견을 적극 청취해 누구나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를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 news.


이정훈 기자 itnno1@inthenews.co.kr

대한항공, 무역 낙수효과 ‘역대 최대 영업이익’ 달성

대한항공, 무역 낙수효과 ‘역대 최대 영업이익’ 달성

2022.01.27 21:45:10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대한항공[003490]이 코로나19에 따른 항공업계의 불황 속에서도 지난해 역대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했습니다. 여객 운항 대신 화물 운항에 적절하게 대응한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입니다. 27일 대한항공의 공시에 따르면 별도 재무제표 기준 작년 영업이익은 1조4644억원으로 잠정 집계돼 전년 대비 영업이익이 515% 증가했습니다. 기존의 연간 최대 영업이익 기록이었던 2010년의 1조1589억원보다 3055억원이 늘었습니다. 매출 역시 8조7534억으로 전년 대비 18% 증가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6387억원으로 전년 당기순손실 1946억원에서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4분기 영업이익도 기존 분기 최대 영업이익인 2016년 3분기의 4476억원을 넘어서며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대한항공이 코로나19로 세계 각국을 오가는 항공기 운항이 줄어들었음에도 지난해 창사 이래 최대 영업이익을 기록한 이유는 화물 부문에서 매출이 크게 상승한 덕분입니다. 작년 대한항공의 여객 매출은 전년 대비 45.9% 감소한 1조839억원을 기록했지만 화물 매출은 57.5% 증가한 6조6948억원에 달했습니다. 실제로 한국의 지난해 수출액은 전년보다 25.8% 증가한 6445억4000만달러, 수입은 31.5% 늘어난 6150억5000만달러, 무역수지는 294억9000만달러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무역액도 1조2596억달러로 사상 최대 규모를 달성하며 9년만에 세계 무역순위 8위로 올라섰습니다. 이 과정에서 수출입 화물 수요가 폭증했고 항공 화물 운임 단가는 상승했습니다. 대한항공은 여객 매출 2년 연속 감소 속에서도 화물 매출과 인건비 절감 등을 통해 영업이익을 끌어올릴 수 있었습니다. 한국 제조업의 수출증대에 따른 '낙수효과'를 누린 셈입니다. 대한항공은 올해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글로벌 공급망 문제와 글로벌 소비와 투자 증가 등의 종합적인 영향에 대비하며 화물 사업 매출을 계속 끌어올릴 방침입니다. 대한항공은 코로나19 확산 또는 진정 상황과 국내외 출입국 규정 등에 따라 수요 회복의 속도가 결정될 것으로 예상하면서 향후 탄력적으로 노선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지난해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글로벌 공급망이 정체되고 조업이 제한적이었다”며 “그러나 선제적인 운항·조업 역량 강화로 안정적인 화물 운송 공급 체계를 유지했고 부정기·화물 전용 여객기를 운영해 시장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했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