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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톡 쇼핑하기 ‘톡딜’, 출시 2주년…누적 상품 38만개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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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23, 2021, 10:06:05

‘뭉치면 싸다! 해피투게딜’ 행사 진행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카카오톡 쇼핑하기 2인 이상 공동구매 ‘톡딜’이 출시 2주년을 맞았습니다. 카카오커머스는 25일부터 30일까지 ‘뭉치면 싸다! 해피투게딜’ 행사를 진행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카카오톡 쇼핑하기 톡딜은 지난 2019년 6월 정식 출범한 서비스로 2명만 모여도 할인을 받을 수 있는 게 특징입니다. 이용자는 할인가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고 제조사와 판매자는 단기간에 판매 촉진 및 재고 소진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내세웠습니다.

 

지금까지 톡딜을 통해 누적된 상품 수는 38만 개를 돌파했으며 이는 지난 1주년 시점에서 11만 개 대비 3배 이상 성장한 수치입니다. 또한 누적 톡딜 참여자 수는 2019년 대비 125% 증가했습니다. 쇼핑하기 카카오톡 채널 친구 수는 2019년 대비 700% 증가한 420만 명으로 나타났습니다.

 

재구매율은 현재 기준 86% 수준으로 톡딜 구매자 5명 중 4명이 다시 한번 톡딜을 통해 상품을 구매한 재구매자로 분석됐습니다. 이는 지난해 69%였던 재구매자율 대비 20%가량 늘어난 수치입니다.

 

톡딜 중 가장 인기가 높은 카테고리는 ‘가공식품’입니다. 톡딜 가능 시간(79시간) 동안 톡딜 참여자가 가장 많았던 상품은 ‘생수’로 20만3000명이 구매했습니다. 가장 높은 거래액을 올린 톡딜 상품은 ‘가전제품’으로 무선 청소기 상품이 11억1500만원을 기록했습니다.

 

카카오톡 쇼핑하기 톡딜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어려움을 겪는 협력사 판로 개척을 지원해왔습니다. 지난 2020년 8월 ‘톡딜 베페’를 시작으로 ‘톡딜 케이펫페어’, ‘톡딜 고카프 캠핑페어’ 등 총 7건 행사를 톡딜로 진행했습니다. 행사로 총 10만 명이 넘는 고객이 상품을 구매했습니다.

 

백화점도 톡딜을 이용한 행사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2월과 3월에는 롯데백화점과 현대백화점이 각각 톡딜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지난 2019년부터 지금까지 행사에 참여한 점포는 총 61개로 기록됐습니다. 2019년부터 톡딜에 참여한 누적 브랜드 수는 약 620개 더 늘었습니다.

 

카카오톡 쇼핑하기가 톡딜 2주년을 맞아 진행하는 ‘뭉치면 싸다! 해피투게딜’에서는 판매 예정인 상품 중 투표를 통해 일정 목표 득표 시 투표자에게 50% 할인 쿠폰을 증정하는 행사입니다. 투표는 24일까지 진행되고 할인 쿠폰은 25일부터 30일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쇼핑하기 관계자는 “톡딜 서비스가 출범한 지 어느덧 2년이 지났다”며 “고객들이 보내주신 성원에 감사하며 카카오톡에 최적화된 관계 기반의 발견형 서비스를 더욱 진화해 국내를 대표하는 쇼핑 서비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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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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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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