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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직장 내 괴롭힘 인정...“최인혁 COO, 도의적 책임지고 사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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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25, 2021, 17:06:04

변대규 의장 리스크관리위 조사 결과 발표..사망 한 달 만에 입열어
경영 체계 쇄신 계획도 밝혀..연말까지 새 조직 체계·리더십 구축 약속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네이버가 지난달 내부 직원의 극단적 선택을 한지 한 달 만에 “직장 내 괴롭힘이 있었다”고 인정했습니다. 이번 사건으로 인해 직무정지를 권고받은 최인혁 최고운영책임자(COO)는 도의적 책임을 지고 회사에 사의를 밝혔습니다. 

 

네이버는 25일 자체 리스크관리위원회의 조사 결과를 공식 발표했습니다. 네이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조사 결과, 일부 임원의 직장 내 괴롭힘 행위가 있었고, 건전한 조직문화 조성에 대한 리더의 책임을 다하지 못한 부분이 확인됐습니다. 대상자들에게는 확인된 객관적 사실에 근거해 각각의 징계 결정이 내려졌습니다. 

 

네이버는 다만, 가해자로 지목된 임원들이 구체적으로 어떤 징계를 받았는지에 대해선 입을 다물었습니다. 최인혁 COO는 리스크관리위원회의 결정과는 별개로, 해당 직무에 대한 사의를 이사회에 표했고, 이사회는 이를 받아들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네이버 직원 A씨는 지난달 25일 성남시 분당구 소재 자택 근처에서 숨진 채로 발견됐습니다.  네이버 노조에 따르면 해당 직원은 “자신이 무능한 존재로 느껴지고 끝이 보이지 않는 터널 속을 걷는 것 같다”라는 등 업무 스트레스를 호소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편, 네이버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경영 체계 쇄신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오는 연말까지 새로운 조직 체계와 리더십을 구축할 것이란 방침입니다. 

 

네이버 이사회는 “현재의 CXO 체제가 회사의 지속적 성장과 혁신을 위해 최선을 노력을 다했고, 실제로도 획기적인 성과를 달성했다고 평가하지만, 급성장의 결과 조직 규모가 커지고 업무의 복잡성이 증대되는 속도가 CXO들에게 요구되는 책임을 압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번 일을 계기로 네이버의 미래를 위해서 새로운 조직문화와 리더십을 만들어가는 일을 더이상 늦출 수 없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며 “현장에서 혁신과 소통이 더 빠르고 활발해지는 조직으로 네이버를 본격적으로 바꿔 나가자고 경영진에게 제안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사회에 따르면 CEO를 포함한 경영진도 이사회의 이같은 제안에 공감하고, 새로운 조직체계와 문화, 리더십을 만들어내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고 전했습니다. 네이버의 경영진은 실무 TF를 구성해 새로운 조직 체계와 리더십 구축을 연말까지 완료할 것을 목표로 진행하고 진행과정에 대해서는 이사회와 충분히 협조하기로 했다는 게 이사회의 설명입니다. 

변대규 의장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이뤄지는 경영 체계의 변화가, 새로운 조직문화를 만들어 가는 소중한 시작점이 되기를 기대하고, 새로운 체계에서 네이버는 지금까지 그랬던 것처럼 새로운 단계의 도약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성숙 대표이사는 직원 대상의 메일을 통해 “구성원들에게 깊은 사과를 전하며 이번 일을 계기로 회사 전체 문화를 다시 들여다보고 점검하면서 네이버가 생각하는 리더십과 건강한 문화는 어떤 것일지 등을 고민하고 세워나가는 노력을 CEO의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며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도 본격적으로 마련하고 바꿔나가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더불어 이사회의 제안에 대해서도 깊이 공감하며 “네이버의 미래에 걸맞는 새로운 조직문화와 리더십을 세우는 일에 속도를 내어 지속적인 혁신과 활발한 소통이 이뤄지는 조직으로 바꿔나가자”는 취지를 살려 연말까지 새로운 체계와 리더십을 세우는데 매진하겠다고 각오를 밝혔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리스크 관리위원회 조사 외에도 현재 진행 중인 경찰 조사 및 특별근로감독을 통해 추가적인 문제 사안이 있을 경우 이를 적극적으로 조치하고 더 나은 회사로 바꿔 나가는 계기로 삼겠다”고 약속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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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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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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