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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마감] 4거래일만에 하락세...금융·경기 민감주에 매물 집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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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28, 2021, 16:06:42

 

인더뉴스 최연재 기자ㅣ코스피가 4거래일 만에 하락 마감했다. 이날 시장은 개인의 나홀로 매수세가 집중되면서 약 보합권에서 마무리가 됐다. 전체적으로 큰 변화는 없었다는 분석이다. 오히려 업종별로 차이를 보였다. 3300포인트 시대와 금리 인상 이슈로 금융주와 경기 민감주를 중심으로 강세를 보였다. 반면 반도체와 전기·전자 업종을 위주로 매물이 나와 지수 하락에 영향을 미쳤다. 

 

28일 코스피가 전 거래일 대비 0.03% 내린 3301.89 포인트에 마감했다. 지수는 전날보다 0.08% 오른 3305.46에 출발하며 제한적 등락을 반복했다. 장 후반엔 3303.08 포인트까지 올라갔지만 하락세로 돌아섰다. 

 

이날 외국인과 기관은 각각 732억, 3022억원을 순매도했고, 개인은 홀로 3827억원어치의 물량을 받아냈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외국인의 현선물 순매도 속에서 제한적 등락을 반복했다”며 “위험자산 선호 심리가 유지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주부터 이어진 단기 상승에 따른 매물 일부가 출회되는 모습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연구원은 “연방준비제도(연준) 위원들이 인플레이션 급등은 일시적인 현상이라는 기조를 유지하고 있어 시장에 대한 영향력은 미미했다”며 “미국과 중국 등 이번주 주요국의 경제지표 발표를 앞두고 관망심리도 유입됐다”고 분석했다.

 

코스피 시가총액 상위 10개 종목 중 SK하이닉스(-1.95%)는 D랩 가격 변동성으로 하락했다. 또 삼성SDI(-1.31%), LG화학(-0.95%), 현대차(-0.82%), 삼성바이오로직스(-0.71%), 네이버(-0.49%) 등도 하락했다.

 

반면 삼성전자(0.37%), 카카오(0.32%), 셀트리온(0.19%), 삼성전자우(0.13%) 등은 상승했다.

 

업종별로는 섬유의복(2.38%)이 강세였다. 또 실적·중간 배당에 대한 기대로 증권(1.24%), 보험(1.05%)이 강세를 보였다. 특히 증권의 경우, 대신증권은 5% 이상 상승하며 2만대를 돌파했다. 그 외에도 종이목재(1.56%), 건설업(1.23%), 소형주(1.12%) 등이 상승했다.

 

하락한 업종은 기계(-1.96%), 운수장비(-0.64%), 화학(-0.28%), 전기가스업(-0.25%), 제조업(-0.18%) 등이다.

 

유가증권시장 거래량은 14억493만주, 거래대금은 13조5301억원이었다.

 

한편 코스닥지수는 0.57% 오른 1017.91에 마치며 코스피보다 더 양호한 흐름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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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연재 기자 st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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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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