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Major Company 대기업

“24시간 음란이미지 필터링한다”..네이버, ‘엑스아이 2.0’ 공개

URL복사

Tuesday, June 29, 2021, 17:06:22

AI랩·클로바 선행 이미지인식 기술 바탕으로 고도화
4가지 등급으로 커버리지 확대..판단 정확도 99.5%

 

인더뉴스 노혜정 인턴기자ㅣ네이버(대표 한성숙)가 음란 이미지를 실시간으로 감지해 검색 노출을 막아주는 ‘엑스아이(X-eye) 2.0’을 7월부터 적용합니다. 

 

29일 네이버에 따르면 지난 2017년 선보인 ‘엑스아이’는 네이버에 축적된 400여만장의 이미지를 형태별로 분류해 AI 학습을 거쳐 탄생했습니다.

 

기존에는 이미지 모니터링 담당자들이 조치를 취할 때까지 유해물이 노출된다는 지적이 있었는데요. 음란물 필터링 AI 시스템 ‘엑스아이’ 도입 이후 98.1%의 높은 적중률로 유해 사진·동영상을 실시간으로 걸러낸다는 게 네이버의 설명입니다. 

 

7월부터 새롭게 선보이는 ‘엑스아이 2.0’은 네이버 AI랩과 클로바가 진행한 선행 이미지인식 기술 연구결과들이 활용돼 더욱 고도화됐는데요. 가령 ▲속도·정확도가 더욱 높아진 고성능 이미지인식 모델 ‘렉스넷(ReXNet)’ ▲AI 모델 학습 시 데이터 부족을 위해 사용되는 데이터증강기법 ‘컷믹스(CutMix)’ ▲더욱 안정적으로 모델을 학습하고 인식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최적화기법 ‘AdamP’ 등의 AI 기술들이 적용됐습니다.

 

기존 정상·음란으로만 구분하던 ‘엑스아이 1.0’에서 정상·음란·성인·선정 4가지 등급으로 커버리지를 확대하면서 더 높은 판단 정확도인 99.5%에 도달했습니다. 기존 음란·성적인 이미지뿐 아니라 선정적 표현에 대한 판단 정확도가 높아져 다양한 서비스에서 활용이 가능합니다.

 

아울러 문제된 부분이 지나치게 작거나 희미한 경우 등 잘못 탐지할 가능성이 높은 사례도 보완했습니다. 일부 놓친 이미지에 대해서도 고도화된 AI 모델이 빠르게 자동학습 하도록 설계했는데요. 이를 바탕으로 최신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반영한 탐지 정확도 상승이 기대됩니다.

 

유봉석 네이버 서비스운영총괄은 “건전한 인터넷 이용 환경 조성을 위해 네이버는 음란물, 성인물은 물론 불법촬영물, 혐오 등 사회적 변화에 맞춰 다양한 유해 콘텐츠 차단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오고 있다”며 “추후 엑스아이의 오픈 API 기술을 공개해 아직 기술이 부족한 스타트업과 사업자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 예정이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정석근 네이버 클로바 CIC 대표는 “네이버 클로바에서 진행 중인 다양한 선행 연구 결과물이 서비스나 비즈니스를 넘어 사회 문제 해결에 성공적으로 기여한 중요한 사례다”며 “앞으로도 자체 개발한 고도화된 AI 기술이 실생활에 도움이 되도록 협업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