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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돼지바 신고 왕뚜껑 쓴다”...유통업계, ‘이색콜라보’로 MZ세대 소장욕 자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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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ly 04, 2021, 06:07:00

과자X티셔츠, 라면X모자 등 업종 넘나드는 이색 협업 인기
한정판 아이템 소장·SNS 인증..MZ세대엔 하나의 ‘놀이문화’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유통업계가 패션 브랜드와 손잡고 다양한 ‘이색 콜라보’ 제품을 잇따라 출시하며 ‘독특함’과 ‘재미’를 중시하는 MZ세대 사로잡기에 나섰습니다.

 

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일부 식음료 회사는 신제품 출시 및 기존 제품 리뉴얼 과정에서 이색 굿즈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굿즈 상품이 단순히 ‘보기 예쁜 것’이나 ‘관상용’에 그쳤지만, 요즘 출시되는 굿즈는 여기에 ‘실용성’을 더했다는 점이 특징인데요.

 

이색 콜라보 제품의 주 소비층은 MZ세대(밀레니엄+Z세대·1980년~2000년대생)입니다. 이들은 재치있는 콘셉트와 독특한 디자인에서 느끼는 즐거움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특히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한정판 인증’이 유행하는 등 콜라보 제품을 구매하고 즐기는 과정 자체가 MZ세대에게 놀이문화로 자리잡았다는 해석도 나옵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춰 식음료 업계는 아이스크림과 슬리퍼, 라면과 모자, 과자와 티셔츠를 결합하는 등 MZ세대의 시선을 끌기 위해 다양한 이색 굿즈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습니다.

 

◇돼지바 디자인X널디 컬러 바탕..슬리퍼 등 굿즈 제작

 

롯데푸드(대표 이진성) 돼지바는 지난달 스트릿 패션 브랜드 ‘널디’와 협업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콜라보로 의류 및 액세서리에 널디의 파스텔 컬러와 돼지바 제품(초코칩·딸기잼)의 특색을 담은 다양한 제품을 선보였는데요.

 

널디 공식 온라인몰에서 판매하는 돼지바 컬랙션은 ▲에어팟 케이스 4종 ▲티셔츠 5종 ▲양말 3종 ▲슬리퍼 2종 등 다양한 제품으로 구성됐습니다. 컬렉션을 구매할 경우 널디 홍대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사용 가능한 한정판 널디 돼지바 교환권도 함께 증정합니다.

 

한정판 돼지바는 패키지 디자인에 널디의 아이덴티티 컬러인 보라색을 적용했습니다. 널디의 대표 아이템 트레이닝 패션의 돼지 캐릭터를 담아 친근함을 더했다는 평가입니다. 한정판 돼지바는 널디 홍대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롯데푸드 관계자는 “장수브랜드인 돼지바와 MZ세대간의 접점을 늘리고 긍정적인 고객 경험을 심어주기 위해 콜라보를 진행했다”며 “향후 의류, 액세서리 등 굿즈를 출시하는 방식을 넘어 보다 다양한 형태의 협업을 기획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팔도, 다양한 이색 협업 시리즈..‘비빔면 티’ 이어 올해 ‘왕뚜껑 모자’

 

팔도(대표 고정완·박태규)는 지난달 의류 브랜드 ‘미스터스트릿’, ‘숲몰’과 손잡고 한정판 굿즈 ‘왕뚜껑 모자’를 선보였습니다. 팔도의 모자 굿즈 제작은 지난 2017년 ‘햇츠온’과 협업한 이후 이번이 두 번째입니다.

 

왕뚜껑 모자 굿즈는 한 장의 사진에서 시작됐는데요. 지난해 흰 모자를 쓴 여성이 왕뚜껑 라면을 먹다가 모자 챙 끝부분이 국물에 닿아 붉게 물들어 버린 모습이 온라인에서 화제가 된 바 있습니다. 우연한 계기로 탄생한 이 디자인을 팔도가 아예 새로운 ‘왕뚜껑 모자’로 출시한 것입니다.

 

왕뚜껑 모자는 미스터 스트릿과 숲물이 각자의 방식으로 국물이 스며드는 모습을 표현했습니다. 2종 모두 왕뚜껑을 상징하는 왕관모양 로고를 볼캡 중앙에 넣었습니다. 굿즈는 각 의류 브랜드별 공식 온라인 몰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모자를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사은품으로 왕뚜껑을 증정합니다.

 

팔도 관계자는 “재밌고 가성비 좋으면서 희소성 있는 제품을 찾는 MZ세대에게 재치 있게 접근하고자 콜라보를 기획했다”며 “왕뚜껑과 팔도비빔면처럼 오래된 브랜드들이 꾸준히 소비자들에게 사랑받으려면 맛에 대한 개선 노력과 더불어 주 소비층인 MZ세대와의 지속적인 소통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맛동산이 티셔츠로’..맛동산과 폴햄의 콜라보 제품

 

 

캐주얼 브랜드 폴햄은 지난해 해태재과 맛동산(대표 신정훈)과 컬래버레이션 라인을 출시했습니다. 제품은 폴햄의 대표 아이템인 베이직 티셔츠에 맛동산 고유의 로고 프린팅을 적용했습니다.

 

폴햄의 맛동산 콜라보 라인은 폴햄 공식 온라인 몰과 일부 매장(스타필드 고양점·용산 아이파크점·NC강서점) 디스플레이 및 온라인 스토어 무신사를 통해 판매됐습니다. 출시 기념 이벤트로 초대형 사이즈의 맛동산 짐색 안에 100여개의 맛동산을 담은 ‘자이언트 짐색 래플’ 한정판도 함께 선보였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식품기업이라고 마케팅을 식품에만 한정짓기 보다는 재미나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는 요소를 고려해 이종 간에 협업이 다양하게 진행되는 것 같다”며 “트렌드가 빨리 바뀌고 있는 만큼 MZ세대를 겨냥한 이색 협업 마케팅은 앞으로도 활발하게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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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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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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