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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생활배상책임 특약을 아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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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06, 2015, 07:10:13

[권기자의 원포인트 보험레슨] 반려견이 물어도·자전거사고에도 보장 가능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상해보험 가입자 A씨는 최근 자녀와 한강으로 산책을 나갔다가 달리는 자녀B가 달리는 자전거에 갑자기 끼어들어 사고를 냈다. 자전거를 타고 있던 C씨가 넘어지면서 다리가 골절됐고, 자전거 역시 심하게 파손됐다. A씨는 상해보험 특약으로 가입해뒀던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으로 자기부담금 20만원을 제외한 나머지를 모두 보상받았다.


#. 출근길 붐비는 버스에 올라탄 D씨는 자신의 백팩으로 뒤의 사람을 밀쳐 들고 있던 노트북을 떨어뜨렸다. 노트북 액정이 심하게 파손돼 수리가 불가피한 상황이었다. D씨는 노트북 수리비 50만원 중 20만원을 자기부담하고 나머지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으로 보상처리했다.


일상생활 중 타인을 다치게 하거나 물건을 파손시킨 경우 보장할 수 있는 보험이 주목받고 있다.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이라고 불리우는 이 보험은 독립된 보험이 아닌 보통 손해보험사의 상품에 특약형태로 가입할 수 있다.


6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손해보험사의 특약으로 가입할 수 있는 (가족)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은 본인 또는 약관에 정한 가족이 일상생활에서 타인의 신체 또는 재물의 손해에 대한 배상책임을 부담하는 보험이다. 1사고당 대물 자기부담금은 20만원으로 최대 보상한도는 1억원 규모다.


이 특약은 손해보험사에서만 가입할 수 있는 상품으로 보장범위는 표준약관으로 정해져 있어 전 손보사가 동일하다. 삼성화재는 ‘(무)삼성화재 상해보험 NEW 안전한 세상’ 상품에서 특약으로 가입할 수 있고,현대해상의 ‘퍼펙트N종합보험’에서 동부화재는 ‘내생애든든종합보험1509’ 상품에서 특약으로 가입 가능하다.


이 보험은 보장범위가 다양하다.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은 크게 가족, 일상생활, 자녀로 나눠 사고에 대한 배상책임을 담보한다. 거주지 중심으로 나를 포함해 가족에게 벌어진 아주 사소한 사고부터 중대한 사고로 인한 타인의 피해 배상을 보장하기 때문이다.


가령, 위의 경우를 제외하고도 ▲아이가 다른 사람의 집에 놀러갔다가 물건을 고장낸 경우 ▲산책 중 반려견이 타인을 물었을 때 ▲식당에서 실수로 옆사람에게 뜨거운 국물을 쏟았을 때 ▲아이가 주차장에서 외제차를 망가뜨린 경우 등이 보상된다.


특히 최근 한강에서 많이 발생하는 자전거사고에 대해서 보상이 된다. 다만, 자전거보험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 자전거보험은 사고로 발생한 타인 대물에 대한 피해는 보상되지 않지만, 이 담보는 같은 사고가 나면 타인의 대물에 대한 피해액을 보상한다.


배상책임 관련 특별약관에 따르면 ‘피보험자가 주거용으로 사용하는 주택(보험증권에 기재)의 소유, 사용 또는 관리로 인한 우연한 사고’, ‘그 외 일상생활로 인한 우연한 사고’ 등에 대해 보상한다고 나와 있다.


다만, 이 특약은 배상책임보험으로 보험대상자(피보험자)가 아닌 타인에 대해서만 보상이 된다. 즉, 가입자 또는 가족이 거주지를 중심으로 벌어진 사고에서 타인에 대한 배상책임에 대한 보험금 지급의무가 발생했을 때 보장이 되는 것이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일상생활배상책임 담보는 상해보험 가입자라면 거의 대부분 가입한 특약이다”면서 “보험료도 적게는 1000원부터 몇 천원밖에 안하기 때문에 적은 돈으로 거주지 중심에서 벌어진 사고를 보상해주기 때문에 유용한 담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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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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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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