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Major Company 대기업

네이버, ‘키워드 리뷰’ 도입...취향 맞는 가게 찾기 쉬워진다

URL복사

Friday, July 09, 2021, 10:07:55

식당·카페 업종 시범 도입..3분기 이후 데이터 축척 리뷰 결과 반영
일방적 평가 아닌 가게 정성적 정보로 취향 맞는 ‘단골 확보’ 용이

 

인더뉴스 노혜정 인턴기자ㅣ네이버(대표이사 한성숙)는 지난 8일 사용자가 방문한 가게의 매력을 선정해 리뷰하는 ‘키워드 리뷰’를 새로 선보였다고 9읽 밝혔습니다.

 

이 기능은 우선 식당·카페 업종을 대상으로 시범 적용됐는데요. 당장은 키워드 리뷰 결과가 사용자에게 공개되지는 않습니다. 네이버는 데이터를 축적해 3분기 중 리뷰 결과를 가게의 플레이스 페이지에 반영하고 별점 위주 리뷰 환경에서 전환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키워드 리뷰는 ‘재료가 신선해요’, ‘디저트가 맛있어요’ 등 업종별 대표 키워드 중에서 내 방문 경험에 가까운 키워드를 고르는 방식입니다. 네이버 예약으로 예약 후 가게에 방문했거나 영수증 리뷰를 활용해 가게 방문을 인증하고 리뷰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 리뷰 방식은 지난 3월 네이버가 대다수 플랫폼에서 활용하고 있는 ‘별점 평가’ 제도에서 벗어나 로컬SME(중소기업, Small and Medium Enterprise)를 위한 새로운 리뷰환경을 만들겠다고 발표한 것의 일환입니다.

 

발표 당시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는 “그간의 리뷰 환경이 별점을 중심으로 한 일방적인 ‘평가’의 공간이었다면 앞으로는 가게의 매력이 잘 소개된 공간으로 재정의해 나갈 것”이라며 “오프라인서 활동하는 로컬SME만의 특성과 고충·사용자 의견을 반영해 리뷰의 구조와 정책을 책임감 있게 고민하겠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키워드 리뷰를 통해 사용자 별점으로는 충분히 알 수 없던 가게의 장점과 특징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됐습니다. 가게와 관련된 정성적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어 취향과 목적에 맞는 가게를 보다 쉽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탐색 시간은 짧아지고 가게 방문의 만족도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업자 입장에서도 내 가게를 좋아할 만한 사용자와의 연결이 쉬워져 단골 고객 확보까지 용이해지는 선순환 구조가 기대됩니다.

 

네이버는 약 8000명 이상의 사용자와 1000명 이상의 사업자에게 의견을 구하고 이를 반영해 키워드 리뷰를 구성했습니다. 리뷰를 바탕으로 정보를 얻는 사용자와 리뷰가 생업으로 연결되는 사업자 양측이 직접 참여해 함께 청사진을 그렸습니다. 현재는 업종별 대표 키워드도 설문을 거쳐 선정했는데요. 향후에는 사업자가 직접 키워드를 골라 선택지를 구성할 수 있게 하는 등 가게별로 특화된 리뷰 결과가 제공되도록 고도화해갈 예정입니다.

 

또 사장님에게만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는 경우 리뷰를 따로 전달하는 기능도 추가될 예정입니다. 사용자가 공개적인 공간에 남기기 어려운 피드백이나 의견을 전달할 수 있는 또 다른 소통 창구 역할을 할 계획입니다.

 

이융성 네이버 플레이스 리뷰 담당 책임리더는 “별점 리뷰는 간편한 평가 기능과 직관성이 장점이었지만 가게가 가진 다양한 특장점을 함께 담는 데 한계가 있었다”며 “키워드 리뷰는 로컬SME 가게가 본연의 매력을 바탕으로 사용자에게 소개될 수 있도록 개선하는 새로운 리뷰 환경 조성의 시작점”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그는 “플레이스 리뷰는 로컬SME에게는 고객의 피드백을 통한 사업적 인사이트를, 사용자에게는 방문에 앞서 참고할 수 있는 진성 정보를 제공하는 ‘소통’의 공간으로 역할 한다는 방향성 하에서 꾸준한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배너

대우건설, SACE 보증 기반 2억 유로 자금 조달 성공

대우건설, SACE 보증 기반 2억 유로 자금 조달 성공

2025.09.09 12:54:40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대우건설(대표이사 김보현)은 이탈리아 재정경제부 산하 수출보험공사(SACE)의 보증을 기반으로 2억 유로(약 3259억원) 규모의 외화 차입금을 조달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이번 금융 약정은 글로벌 금융기관 나틱시스(Natixis CIB)가 주간사이자 대주, 구조화 대리기관으로 참여했으며, 차입 약정 만기는 최초 인출일로부터 3년입니다. SACE는 자국 기업의 수출 확대를 지원하는 이탈리아 공적 수출신용기관으로, 이번 거래에서는 ‘푸시 전략(Push Strategy)’을 통해 대우건설의 차입금에 대한 보증을 제공했습니다. 미칼 론 SACE 국제사업 총괄대표는 “대우건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이탈리아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이라며 “정기 매치 메이킹 이벤트를 통해 실질적인 협력 기회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에마뉘엘 지예-라가르드 나틱시스 아시아태평양 대표는 “이번 거래는 한국 기업을 대상으로 한 첫 번째 유로화 표시 SACE 푸시 전략 금융으로, 한국과 이탈리아 간 무역 협력 확대에 기여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우건설은 이번 협업이 단순한 자금조달을 넘어 글로벌 프로젝트 수행 역량과 조달 능력이 세계 시장에서 신뢰받고 있다는 것을 입증한 사례라고 강조했습니다. 회사는 이미 국내외 프로젝트에서 이탈리아 기업과 장비 및 자재 구매, 기술 협력을 진행해왔으며 이번 협력을 계기로 협업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우건설은 최근 글로벌 자금조달 성과도 잇따라 거두고 있습니다. 2023년 이슬람 채권인 수쿠크 발행을 시작으로 2024년 3월에는 아시아개발은행 산하 CGIF 보증을 통해 싱가포르에서 자금을 조달했으며, 올해 4월에는 ESG 경영 강화를 바탕으로 그린본드를 발행했습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해외에서 안정적인 금융 기반을 구축해 글로벌 기업과 협력 및 시장 진출을 확대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조달 방식과 협력 모델을 통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