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state 건설/부동산

LH, 인천검단 공동주택 도시지원시설용지 설계공모 실시

URL복사

Sunday, July 11, 2021, 11:07:00

공동주택용지와 도시지원시설용지를 각 1필지씩 묶어 패키지로 공급

 

인더뉴스 안정호 기자 | LH(한국토지주택공사)는 지난 9일 인천검단 공동주택용지 2필지(11만9870㎡·2454세대)와 도시지원시설용지 2필지(2만6692㎡)에 대한 설계공모를 실시했다고 11일 밝혔습니다.

 

지난해부터 LH는 공동주택용지 추첨방식 공급에서 발생하는 ‘벌떼입찰’ 등 부작용 방지를 위해 공모 평가 항목에 사회적 가치 항목을 신설해 설계 공모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 공모는 공동주택용지와 도시지원시설용지를 패키지로 공급함에 따라 공동주택과 지식산업센터, 근린생활시설 등이 함께 건설돼 입주민은 직주근접이 가능하고, 여가생활 및 문화체험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공모 대상은 총 4필지로 공동주택용지와 도시지원시설용지를 하나의 공모단위로 묶어 공급합니다. 대상지는 ▲AB7블록과 도시6-3 ▲AB8블록과 도시6-4 등입니다. 공동주택용지는 AB7블록에서 887세대, AB8블록에서 1567세대로 총 2454세대가 거주할 수 있는 공동주택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응모 자격은 시행실적 및 시공능력 요건 등을 충족한 단독 법인 또는 5개 이하 법인으로 구성된 컨소시엄입니다. 동일 법인이 복수의 컨소시엄에 참여하거나 2개 이상 공모단위에 중복신청 할 수 없습니다.

 

중소기업과 함께 참여할 경우에는 가점을 부여합니다. 당선 업체가 공급받은 용지에서 부실시공 등으로 제재처분을 받을 경우에는 향후 1년간 LH가 시행하는 공동주택용지 설계공모에 참가할 수 없도록 하는 등 중소기업과 동반성장과 책임 있는 시공 등이 요구됩니다.

 

응모작 심사는 별도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도서 작성 위반 등에 대한 심사와 본 심사로 나눠 진행합니다. 본 심사 시에는 작품 설명회를 개최하므로 응모 업체는 제출한 작품에 대한 설명 자료를 제출해야 합니다.

 

평가는 총 1000점 만점입니다. 평가항목은 ▲공간계획(도시공간구상·배치계획·교통 및 보행계획·공간특화계획) ▲건축계획(평면계획·형태 및 디자인계획·건축 특화설계) ▲사회적가치 실현계획(공공기여·주택 품질 제고·안정 및 상생노력) 등입니다.

 

사회적가치 실현계획은 평가점수 30%를 차지합니다. 공공기여는 기존 커뮤니티 계획과 차별화된 커뮤니티 공간 및 프로그램, 세대·계층간 화합의 공간 계획 등을 평가합니다. 주택 품질 제고는 건축물 에너지·친환경 인증등급 등을 봅니다. 안전 및 상생노력은 사고사망만인률과 국토교통부 장관이 고시한 상호협력 평가결과를 반영합니다.

 

응모 신청은 오는 27일 13시에서 16시이며 응모작 접수는 10월 11일 13시에서 17시에 이뤄집니다. 심사결과 발표 10월 말로 예정됐고 토지 계약 11월 5일 진행할 계획입니다. 단독 응모 시 재공모를 진행할 예정으로, 일정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LH 관계자는 “인천 검단신도시는 서울과의 접근성이 우수하고, 특히 지난달부터 입주가 시작된 만큼 건설사 등에서 많은 관심을 보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안정호 기자 vividocu@inthenews.co.kr

  • Tagged :
  • LH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2024.03.28 10:39:42

부산 =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 “그냥 지역신문 이런 거 아닙니다”, “암튼 언론 걱정은 하지 마세요.” 서울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한 인터넷신문의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취재본부에서 청탁성 기사로 의심되는 기사가 대거 게재돼 물의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특히, 해당 기사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도 있는 상황이어서 각별한 주의가 요망됩니다. 28일 인더뉴스가 입수한 단체 카카오톡방(이하 단톡방)에는 다소 과격해 보이는 대화내용이 이어집니다. 이 단톡방은 내달 입주가 예정돼 있는 부산 일광의 신축 타운하우스 입주예정자들이 모여 있는 곳인데요. 타운하우스의 입주 예정자인 A씨는 거침 없는 언사를 쏟아냈습니다. 그는 단톡방에 있는 사람들에게 "계속 민원을 넣어주세요. 알아야 됩니다. 사태의 심각성을.."이라며 민원을 사주하는 듯한 말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라며 "언론 들어가면 그 때부터는 이판 사판"이라고 시행사와 시공사를 상대로 언론공세를 퍼붓겠다는 계획을 피력했습니다. 특히 그는 "기장에서 싸움나면 우리 안 집니다."라며 "실수하면 우리가 질 수도(있는데)... 현장에 농성텐트를 칩시다"라며 입주 예정자들을 상대로 선동을 하는 듯한 말도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A씨가 공언한 것이 실제로 현실화됐다는 점입니다. 이와 관련한 내용이 단톡방에서 시작된 때는 이달 초. 불과 10여일 뒤인 12일에 처음으로 <“입주가 코앞인데”...부산 기장 아파트 입주민, 시공하자에 ‘분통’>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습니다. 기사에는 단톡방에서 이야기된 대로 일부 입주예정자들이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기장군청 앞에서 시위를 벌이는 내용이 사진과 함께 실렸습니다. 이어 3일 뒤인 15일에는 또 다시 같은 매체에서 <“2년을 기다렸는데”...부산 기장 한 아파트, 입주의 꿈이 지옥 현실로>라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소수의 입주예정자들이 군청 앞에서 시위를 하는 모습이 기사에 담겼습니다. A씨가 단톡방에서 단언한 대로 ‘언론 플레이’는 계속됐습니다. 22일에는 <“안전한 환경 조성해달라” 부산 한 아파트 입주민들의 호소>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고, 급기야 27일에는 [단독]이라는 머릿글을 달아서 <한수원 직원이 1100억대 시행사 부사장?...겸직 신고 ‘유명무실’>이라는 자극적인 기사를 끝으로 이른 바 ‘융단 폭격’이 완성됐습니다. 이와 관련, 입주 예정자들은 불안한 마음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자신들이 살아야 할 집에 대한 이미지나 가치가 떨어질 게 뻔해 보이기 때문. 한 입주 예정자는 “일부 분양자들의 민원과 시위에 대해 부분적으로 이해는 되지만, 원치 않는 내용들로 인해 저희 집에 대한 이미지가 나빠질까 불안하다”며 “예정대로 입주를 희망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이 매체가 쏟아내고 있는 기사들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계속 이런 부정적인 기사들이 나오면 입주할 마음이 있던 사람들도 발길을 돌릴 수밖에 없다”며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시행사나, 시공사는 물론 이미 계약을 한 다수의 입주 예정자들에게 막대한 금전적인 손실을 끼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