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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닥 상장 앞둔 맥스트 “원천기술 바탕으로 K-메타버스 선도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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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13, 2021, 15:07:07

공모 희망가 밴드 1만1000원~1만3000원

 

인더뉴스 최연재 기자ㅣ맥스트(대표 박재완)가 코스닥 상장을 계기로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 사업에 더욱 속도를 내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맥스트는 13일 오전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갖고 상장에 따른 사업 방향 및 계획을 공개했다. 

 

10여년 간 메타버스 관련 기술 연구개발에 중점을 두고 기업공개(IPO)를 준비해 온 맥스트는 작년 12월 코스닥 특례상장기술성 평가를 통과했다. 이어 올해 5월 코스닥 상장 예비심자 승인을 받고 메타버스 플랫폼 기업 최초로 7월 말 코스닥 상장을 앞두고 있다. 

 

맥스트는 2010년 설립 이래 글로벌 기업이 주도하는 증강현실(AR) 분야에서 원천 기술 확보 및 국산화에 집중해온 기술전문기업이다.

 

R&D 중심 경영전략으로 전 직원 70% 이상이 연구 인력이 구성돼 있는 맥스트는 지난해 전체 매출의 94%를 R&D에 투자했다. 그 결과 현재 50개 국가에서 1200개 이상의 개발사들이 맥스트의 AR 개발 플랫폼 브랜드인 MAXST AR SDK를 사용해 7000개 이상의 AR 관련 앱을 출시했고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현재 맥스트는 현대차, 삼성전자, 대우조선해양 등 국내 유수 대기업들과도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AR솔루션 사업을 진행 중이다. 작년부터는 중소기업용 AR솔루션인 맥스워크(MAXWORK)를 출시해 스마트팩토리 제조혁신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또 지난 5월 초 맥스트는 정부가 주도하고 민간 기업이 참여하는 디지털 뉴딜 사업인 XR(eXtended Reality) 메타버스 프로젝트의 주관사로 선정됐다. 

 

박재환 맥스트 대표는 “지난해부터 VPS(Visual Positioning System) 기술을 상용화한 공간기반 AR플랫폼을 코엑스 등 도심에 구축해왔다”며 “올해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XR 메타버스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창덕궁,  북촌 한옥마을 등을 중심으로 한 XR메타버스 플랫폼 구축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맥스트의 총 공모주식수는 100만주(신주)이며, 공모 희망가 밴드는 1만1000원~1만3000원이다. 기관 수요예측은 12~13일 양일간 진행된다. 청약은 이달 16일~19일 진행될 예정이다. 맥스트는 이번 공모에서 총 100만주를 모집할 예정이며 총 상장 주식 수는 853만3491주이다. 상장주관사는 하나금융투자이며, 회사는 이번 공모를 통해 110억원~130억원을 조달한다. 

 

박 대표는 “회사가 본격적인 성장에 접어든 현재 시점이 상장의 최적기라 판단해 코스닥 상장을 추진하게 됐다”면서 “공모를 통해 조달한 자금은 메타버스플랫폼 소프트웨어 고도화 및 신규 서비스 개발을 위한 R&D 투자, 글로벌 사업 확대 등에 사용할 계획이며, 향후 맥스트가 K-메타버스를 선도하는 모습을 지켜봐 달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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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연재 기자 st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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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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