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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실적 가시성 뚜렷·가치 재평가 전망…‘매수’-대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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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14, 2021, 09:07:35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대신증권은 14일 이마트(대표 강희석)에 대해 최근 실적 개선세가 지속되면서 실적 가시성이 뚜렷해짐에 따라 가치 재평가가 기대된다며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23만4000원을 유지했다.

 

유정현 대신증권 연구원은 “현재 이베이 인수 후 운영 방향에 대한 시장의 확신 부족으로 주가가 동사의 가치를 제대로 반영하고 있지 못한 상황”이라며 “향후 이베이 플랫폼 운영에 대한 시장의 공감대 형성 및 플랫폼 트래픽 항샹 등이 가치 재평가를 결정지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마트의 2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4% 상승한 5조8866억원, 영업이익은 364억원을 기록해 흑자전환할 것으로 전망했다. 기존 할인점 성장률은 2분기 평균 8% 수준으로 양호할 것으로 예상했다.

 

유정현 연구원은 “지난해 2분기 재난지원금 사용처에서 할인점이 제외되면서 부진했던 것이 기저 효과로 작용했다”며 “소비 회복, 물가 상승 영향 등으로 바스켓 가격 상승이 지속되면서 매출 성장이 양호했다”고 분석했다. 자회사들의 경우 조선호텔을 제외한 대부분의 실적이 개선되는 추세라는 설명이다.

 

쓱닷컴 거래액 증가율은 1분기 수준과 유사한 10% 중반으로 내다봤다. 아울러 올해 2분기까지는 지난해 6월 편입된 신세계I&C와 TV쇼핑의 자회사들에 대한 편입 효과가 크게 나타났으며, 이 밖에도 프라퍼티·이마트24 등 대부분의 자회사들이 지난해 2분기 코로나 직격탄 영향으로 부진한데서 회복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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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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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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